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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197 - 1202
이봉구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오성모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We have studied on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for mounting rubbers varieties structures on the automotive engine. This paper are using a test apparatus developed in the laboratory,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various rubbers have been analyzed by experimental study. Frictional charac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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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고무의 특징은? | 고무는 먼지의 유입을 방지하고 기밀을 유지하기 위한 밀봉 요소나 소음과 진동 방지를 위한 방진요소, 그리고 구조요소나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요소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천연고무는 기계적 강도, 내마모성, 동적특성이 합성고무에 비해 우수하여 항공기 부품, 자동차 타이어, 방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1-5]. 기계적 특성은 탄성계수가 매우 작고 비선형적인 거동을 보이며, 파단까지의 신장율은 매우 크고, 응력 및 비틀림 변형이 쉬우며 전기 절연성과 내약품성을 지니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경도가 다른 천연고무 2종류와 합성고무 3종류에 대해 여러 가지 조건에서 마찰특성을 측정한 결과는? | 1) 접촉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는 약 0.2정도 미소한 감소현상을 보이고, 고 하중 일수록 경도 차이에 따른 마찰계수 차이는 줄어들었다. 그리고 상대속도가 증가할수록 마찰계수가 증가하였다. 2) 낮은 하중(20N)에서 고온으로 갈수록 합성고무 C의 마찰계수가 0.8정도로 가장 높았고, 같은 합성고무 D와 천연고무 B가 0.2∼0.4의 분포로 가장 낮은 마찰계수를 보였다. 3) 속도가 높은 경우 온도변화에 따른 마찰계수는 0.6∼1.6으로 변화하여 일관성을 찾을 수 없었으나 금속과는 달리 초점탄성에 기인하는 끌림 마찰현상이 발생하며, 이 경향은 특히 고속의 경우에 현저하였다. 4) 마찰계수는 온도, 속도, 하중 및 표면조도와 상대 재질에 따라 최고 70%이상까지 변화하므로, 정확한 마찰계수의 측정은 실제 사용 상태와 동일한 시험 조건하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 |
고무 재료의 마찰특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 기계적 특성은 탄성계수가 매우 작고 비선형적인 거동을 보이며, 파단까지의 신장율은 매우 크고, 응력 및 비틀림 변형이 쉬우며 전기 절연성과 내약품성을 지니고 있다. 고무재료의 동적 특성에 따른 내마모성은 금속 재료와는 달리 점탄성이 강하고 마찰 마모특성도 금속과는 매우 다른데[6], 고무 재료의 마찰특성은 온도와 하중 조건뿐만 아니라 마찰계면의 상태(표면 거칠기, 산화, 이착, 오염 등)와 마찰 방법(미끄러짐, 구름 등)에 따라서 크게 좌우된다[7]. 이 때문에 고무의 특성이나 거동을 예측하기위해 필요한 마찰계수를 결정하기가 어렵고 해석이 곤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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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성모, 천길정, 이봉구, 김완두, "고무 마찰 시험기의 개발" 한국윤활학회 제 28회 추계학술대회, pp. 139-14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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