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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 블록의 마찰 거동 해석
Analysis of the Frictional Behavior of Rubber Block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4 no.3, 2006년, pp.16 - 22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유현승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 and wear of tire determined by frictional behavior of tire tread that translate driving force, cornering force and braking force between automobile and road as a result of frictional behavior of each tread block. The tire tread block is representative case of rubber block doing fri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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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압축력 및 전단 하중을 받는 사각형 고무 블록의 접지 거동 특성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위해서 접지면에서의 응력 성분들을 사용하였으며, 도입한 슬립 시작위치와 마찰계수와의 관계를 해석하여 마찰계수를 수직하중, 전단 하중, 고무 재료의 전단강성계수, 형상계수 및 슬립 시작 위치의 함수로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 X방향의 변위 함수 # 와 z 방향의 변위함수 W를 슬립이 발생하지 않는 구간(-XWxMX, 이후 stick구간)과 슬립이 발생하는 구간(-aWxK-X, X M X V a, 이후 slip구간)을 구분하여 가정 하였다.
  • 압축 하중이 증가함에 고무블록의 측면은 볼록하게 부푸는 현상이 발행하며, 이러한 변형은 슬립이 발생하지 않은 곳에서 포물선 형태로 곡률이 증가하다가 슬립이 발생한 X위치부터는 순수전단(pure shear) 형 태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압축하중이 작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전단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의 해석 모델은 Fig. 2와 같이 수죽량 C 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전단변형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압축하중 작용 시에 발생하였던 슬립 시 작위치의 변화는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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