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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 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in regional cultural festiva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3, 2010년, pp.437 - 446  

김연형 (전주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본 연구는 지역축제인 전주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인 재방문과 구전효과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영화제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종합적 만족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영화제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인 시설편의성, 기념품, 프로그램, 홍보 안내 및 접근성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고객 충성도인 재방문과 구전 홍보에서도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서비스 품질의 전체만족도와 충성도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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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 quality of regional festival, revisiting the festival, which is a customer loyalty, and orally transmitted effect in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JIFF), which is a regional festival. It is significant in that the satisfaction of s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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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기존에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국제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추출·평가하여 이들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영화제 전반적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고객의 충성도인 재방문과 구전·홍보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 구체적으로는 기존에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국제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추출·평가하여 이들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영화제 전반적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고객의 충성도인 재방문과 구전·홍보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그리고 서비스 품질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고객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제영화제의 질적 특성을 반영하는 서비스 품질과 관객 만족도 및 재방문과 구전·홍보와 형성되는 관계를 경로 분석하여 관객 지향적인 영화제를 위하여 주최기관이나 관계조직 등이 관객에 대한 마케팅과 정책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따라서 국제영화제의 질적 특성을 반영하는 서비스 품질과 관객 만족도 및 재방문과 구전·홍보와 형성되는 관계를 경로 분석하여 관객 지향적인 영화제를 위하여 주최기관이나 관계조직 등이 관객에 대한 마케팅과 정책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지역문화축제의 한 영역으로서 국제영화제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관객의 만족도가 향상되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이를 위해 국제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요소들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에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국제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추출·평가하여 이들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영화제 전반적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고객의 충성도인 재방문과 구전·홍보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지역축제인 전주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지역 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인 재방문 구전효과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와 재방문 및 구전·홍보간의 관계와 지역축제로서 영화제에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영화제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인 시설·편의성, 프로그램, 홍보·안내 및 접근성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결과를 나타내어 연구가설 H2 를 채택하였다.
  • 연구가설H1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전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H2 :접근성, 홍보/안내, 영화제 프로그램, 기념품 그리고 시설 편의성은 고객 만족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H3 :고객 만족요인은 고객 충성도 (재방문, 구전)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H4 :전체 만족도 요인은 고객 충성도 (재방문, 구전)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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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이란? 서비스 품질은 축제 행사의 주최 기관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의 성과수준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품질은 축제 구성 요인의 표준화를 용이하게 하고, 방문객 만족도에 대한 측정을 통해 보다 개선된 축제 서비스를 방문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판촉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
지역 문화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방문객들의 요구수준이 점차 개성화·세분화·고도화된 양상을 띄는 것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한편 최근에는 문화적 취향에 대한 개인의 가치판단 기준 및 문화의식 수준이 다양화됨에 따라, 지역 문화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방문객들의 요구수준이 점차 개성화·세분화·고도화된 양상을 띄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지역문화축제를 단순 관람하는 과거의 소극적이고 정적 (靜的)인 참여 형태에서 벗어나, 축제의 생동감과 역동성을 직접 체험하며, 축제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축제 애호가 집단의 증가에 기인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문화정책으로 무엇이 있는가? 축제는 지역적 특성과 역사성을 가지고 다른 축제와 차별성이 있을 때 비로써 상품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문화정책으로는 전통문화 및 문화유산의 보존과 관리, 문화시설의 운영 및 건립, 그리고 각종 문화이벤트 행사의 지원들을 들 수 있다 (김연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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