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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게임 기반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론 -공간배색과 감성언어를 중심으로-
Methodology of Online Survey Questionnaire based on Webgame towards Spacial Color Combination and Affective Wor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133 - 141  

강승묵 (전주대학교 영상콘텐츠학부) ,  김해윤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박경수 (전주대학교 게임학과) ,  박영성 (전주대학교 문화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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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웹 게임을 이용한 새로운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웹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배경을 중심으로 공간 디자인 요소와 감성언어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의 한계인 불성실한 응답의 문제를 극복하는 새로운 조사방법론 제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기존 텍스트 기반의 설문 조사 방법과 온라인 설문조사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그 단점에 해당하는 오류를 개선할 수 있는 웹 게임 기반의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는 주거 전통 상업 환타지 등 4가지 공간과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가우스분포의 위치 결정값을 기초로 감성어휘 데이터베이스가 구현되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같은 모집단 예측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one of effective online questionnaire methods by using web based games. The research examines the interrelation between space design element and emotion language in the background actually used in the web games, and suggests new questionnaire methods to over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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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전문가들에 의하여 공간디자인 분야에 맞는 감성어휘를 선정한다. 또한 감성적 공간 디자인에 대한 자료조사를 통해 다양한 감성이 도출 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의 현황과 설문 응답을 하는 패널들의 특성과 불성실 응답 오류(error) 및 다른 오류를 알아보고,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의 문제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 이로 인한 장점들을 고찰한다. 앞의 두 가지 사항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을 간단한 게임 형식으로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3.2 절에서 제시한 4가지 자극물을 중심으로 공간 디자인의 환경 배색과 감성언어 연관성 조사를 웹 게임 형식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다. 공간 디자인의 세부 요소에 해당하는 환경 배색의 요소로는 채광, 조명, 고정사물과 유동사물의 배색과 감성언어를 연관 지어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의 현황과 설문 응답을 하는 패널들의 특성과 불성실 응답 오류(error) 및 다른 오류를 알아보고,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의 문제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 이로 인한 장점들을 고찰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웹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배경을 중심으로 공간 디자인의 요소와 감성언어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웹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배경을 중심으로 공간 디자인의 요소와 감성언어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웹 게임 또는 게임의 몰입감과 보상시스템으로 인해 자신의 태도를 의도적으로 은폐하는 경우나 불성실 응답을 하는 상황을 현저하게 막아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시장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현대의 시장 환경은 고객중심의 다양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 위주의 시장 (Customer's Market)으로 변화 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 기호를 표준화할 필요성은 점증하고 있지만, 실제 표준화에 필요한 통계적 자료의 방대하기 때문에 고비용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의 표본 대표성문제와 불성실 응답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하지만 온라인 설문조사는 응답자들의 표본 대표성문제와 불성실 응답으로 인하여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런 필요에 의해 연구자들에 의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로 웹 게임을 제안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의해 빠르게 진보하는 유, 무선 인터넷 환경은 어떤 수단이 되었는가?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의해 빠르게 진보하는 유, 무선 인터넷 환경은 개개인의 의견이나 성향을 쉽게 표현하고 집단화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이런 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여론이나 설문 조사업체와 사이트가 많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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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장재섭, “국내 조사 산업의 현황,” 2006년 리서치데이 세미나 발표집,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 pp.11-19, 2006. 

  2. 위키피디아, 웹게임, 2010. 

  3. M. Csikszentmihalyi,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 2003. 

  4. 강경석, "컴퓨터게임의 몰입기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5. 최동성, 김호영, 김진우, "인간의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게임 디자인 전략,” 경영정보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65-187, 2000. 

  6. 강선아, “배색기법에 따른 감성효과분석 : 거실공간의 배색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7. 박필제, “감성이미지 기반 도시경관 조명연출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8. 박수진, “표면디자인에 대한 감성공간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9. 이주현, 지상현, 정찬섭, 강선아, 박선영, 장진희, 오경신, 오유정, 신사임, “생활디자인물의 배색이미지에 대한 감성과학적분석,”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사)한국유행색협회, 1999. 

  10. 조현승, “소비자 삼성에 기반한 택스타일 디자인 예측시스템 개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1. 이지영, “온라인 조사와 오프라인 조사의 데이터 품질에 대한 실증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2. M. P. Couper, "Web surveys: a review of issues and approache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64, No.40, pp.464-494, 2000. 

  13.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 어도비사의 상호작용적인 벡터 기반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웹 저작 도구 

  14. 이윤석, 이지영, 이경택, “온라인 조사의 응답오차에 대한 연구 : 설문 응답 시간과 응답 성실성의 관계,” 조사연구, Vol.9, No.2, 2008. 

  15. http://www.naver.com 

  16.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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