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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설문조사 사용자 경험 연구 -구글과 네이버 폼을 중심으로-
A study on online survey user experience -Focused on Google and Naver for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379 - 384  

황보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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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 사용자 경험 연구이다. 온라인 설문조사의 활용과 발전을 위해 사용자 측면의 연구를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네이버와 구글의 사용 경험이 없는 피험자 8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태스크를 통한 수행 평가, 씽크얼라우드,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을 이용한 설문,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네이버는 유용성, 사용성, 매력성, 검색성이 높으며 구글은 접근성과 유연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인터페이스 메뉴 카테고리의 재분류와 이동으로 사용성을 높이고 기능을 쉽게 찾기 위한 개선안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온라인 설문조사 사용자 경험으로 사용성 개선의 방향을 예측하고 사용자 측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 온라인 설문조사의 사용성이 개선되고, 다양한 관련 연구가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online survey user experience stud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user experience research to make use and development of online survey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8 native Koreans who were not experienced with Naver and Google, and were surveyed using Peter Morvil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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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중에도 구글과 네이버의 플랫폼은 무료로 필요한 형태의 질문을 만들고 결과는 자동 취합되어 그것을 스프레드시트 기능으로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서치 플랫폼 중에서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구글과 네이버 폼의 사용자 경험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온·오프라인 리서치의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사례의 현황과 특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과 네이버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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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문조사란? 설문조사란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족도, 중요도, 핵심 개선 과제 추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실시되는 설문조사는 진행자가 미리 구성한 질문과 답변을 이용하여 응답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수치를 통해 분석된다[4].
온라인 리서치 폼이 어떤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온라인 리서치 폼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고 비용의 부담을 낮춰 많은 곳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있다[3]. 만일 폭넓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경제적인 온라인 리서치가 연구된다면 그 활용이 늘어나며 사용자 측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리서치 플랫폼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그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면조사의 특징은? 반면, 조사설계와 자료수집 과정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수반된다. 특히 대면조사(face-to-face)의 경우 설문 조사지의 인쇄에서부터 분석을 위한 코딩까지 많은 시간과 인력 등의 비용이 소모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메일(e-mail)이나웹 링크(web link)를 활용한 설문 등 새로운 설문 도구가 활용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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