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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유토피아적 가능성 : 미키 마우스에 관한 벤야민의 사유를 중심으로
Utopianess in the Early Disney Animation: Focusing on Benjamin's thought on Mickey Mo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142 - 148  

최정윤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20세기 초 근대성의 모순이 첨예하게 드러나고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따라 문자문화에서 시각문화로의 패러다임이 전환하는 사회 속에서 벤야민은 당대가 직면한 사회 역사적인 문제들의 해결책을 실천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다. 문화산업을 비판한 아도르노와는 대조적으로 그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의해 등장한 대중예술매체에서 기존의 고정된 가치질서들을 전복시키고 현실을 변혁하는 가능성을 발견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토피아적 가능성은 비록 파편적이기는 하나 디즈니 초기 애니메이션에 대한 그의 사유에서 나타난다. 본 논문은 벤야민이 사유했던 유토피아적 가능성이 초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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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society where contradiction of modernism in 20th century was vividly exposed and paradigm was being changed from text culture into visual culture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Benjamin tried to practically suggest solutions for socio-historical problems he was facing. In contr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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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글은 벤야민이 사유했던 유토피아적 가능성이 미키 마우스를 중심으로 한 디즈니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920, 30년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미키 마우스 시리즈와 실리 심포니 위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미키 마우스에 대한 벤야민의 사고를 디즈니 초기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확대해석이 가능함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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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야민이 주장한 것은? 벤야민은 예술가가 ‘생산자’로서 ‘사회적 기능’을 가진 예술 작품을 생산하고, 공동체인 대중이 이를 능동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지배와 착취가 없는 사회’가 실현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꿈과 소망의 이미지가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수용한 예술을 통해 형상화 되고, 개인적 인간이 아닌 집단으로서의 인류가 테크놀로지의 힘을 빌려 형상화된 사회적 기능의 예술을 수용함으로써 현실 변혁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초기 디즈니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묘사된 미키 마우스의 특징은? 초기 디즈니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묘사된 미키 마우스는 모든 스텝에 맞춰 춤을 추고, 재즈 리듬에 푹 빠져 보드빌과 비천한 하층 생활을 탐닉하는 그다지 존경받을 만한 캐릭터는 아니다. 그러나 벤야민은 바로 이러한 미키 마우스의 모습에서 문명화된 부르주아 주체를 거절하는 야만성5)을 발견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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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 Wells, Animation and America, Rutgers University Press: New Brunswick, New Jersey, p.19, 2002. 

  2. E. Leslie, Hollywood Flatlands, Animation, Critical Theory and the Avant-Garde, Verso, pp.18-19, 2004. 

  3. 폴 웰스, 애니마톨로지@: 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 한창완, 김세훈 옮김, 한울아카데미, p.379, 1998. 

  4. E. Leslie, Hollywood Flatlands, Animation, Critical Theory and the Avant-Garde, Verso, pp.80-81, 2004. 

  5. 강수미, "인간학적 유물론과 예술의 생산과 수용-발터 벤야민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미학, 제52집, pp.34-40, 2007(12). 

  6. W. Benjamin, "Karl Kraus," Gesammelte Schriften (이하 GS로 표기), Bd.VII,1, Unter Mitwirkung von Theodor W. Adorno & Gershom Scholem, Hrsg, von Rolf Tiedemann and Hermann Schweppenhauser,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p.354, 1972-1989. 

  7. W. Benjamin, "Erfahrung und Armut," GS, Bd.II.3, p.215, 1972-1989. 

  8. W. Benjamin, "Zu Micky-Maus," GS, Bd.VI, p.144, 1972-1989. 

  9. E. Leslie, Hollywood Flatlands, Animation, Critical Theory and the Avant-Garde, Verso, p.82. 2004. 

  10. W. Benjamin, "Das Kunstwerk in Zeitalter seiner technischen Reproduzierbarkeit," GS, Bd.I, p.375, 1972-1989. 

  11. W. Benjamin, GS, Bd.I, pp.375-376, 1972-89. 

  12. W. Benjamin, "Erfahrung und Armut," GS, Bd.II.3, pp.218-219, 1972-1989. 

  13. W. Benjamin, "Das Kunstwerk in Zeitalter seiner technischen Reproduzierbarkeit," GS, Bd.I, p.376, 1972-1989. 

  14. E. Leslie, Hollywood Flatlands, Animation, Critical Theory and the Avant-Garde, Verso, p.112, 2004. 

  15. W. Benjamin, "Erfahrung und Armut," GS, Bd.II.3, pp.218-219, 1972-1989. 

  16. E. Leslie, Hollywood Flatlands, Animation, Critical Theory and the Avant-Garde, Verso, p.102, 2004. 

  17. 노르베르트 볼츠, 컨트롤된 카오스: 휴머니즘에서 뉴미디어의 세계로, 윤종석 옮김, 문예출판사, p.35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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