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산업으로 변함없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중 디즈니 스튜디오는 오랜 시간동안 쌓아온 전문 기술과 작품 노하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는데, 여기에는 시대적 상황을 넘어서거나 혹은 변화에 맞춰진 그들만의 전략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다시금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선두 자리에 올린 <겨울왕국>의 전달 메시지와 변형 요소를 환상성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디즈니가 가족타깃의 애니메이션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용했던 요소들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환상성 재현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현대 매체가 재현해 내는 환상표현은 실제와 다른 혹은 상상의 세계를 이미지로 보여주는 데 치중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환상성이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과 역할이 숨겨져 있다. 이런 환상성의 가치는 다양한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는데, 츠베탕 토도로프는 실제와 실제가 아닌 것 사이의 망설임을 시작으로 환상성을 문학에서 정의 내렸다. 문학 장르에서 그 존재를 인정받은 환상성은 잭슨에 의해 시대적 상황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어떤 의도를 가진 형태로 범위를 넓히며 그 사회적 역할과 의미가 강조되었다. 흄은 잭슨의 전복을 넘어서는 또 다른 목적으로서 환상의 영역을 확장시켰고 톨킨, 조아르스키, 보이어는 이것을 상위환상과 하위환상으로 나누어 묘사 대상과 방법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 환상의 종류를 이야기했다. 이를 정리하면 환상의 공간은 비현실, 탈현실, 초현실, 반현실로 나뉠 수 있고 인물은 주인공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나' 의 주제와 욕망의 상징인 타자의 이야기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이렇게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제공되는 환상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와 요소들로 전달되는데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통해 분석된 요소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디즈니는 주인공의 성장여정에 따라 환상 공간을 세 종류로 나누어 제공한다. 그 첫 번째 공간은 주인공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현실 도피와 욕망 충족의 탈현실이고 두 번째 공간은 타자의 지배로 이루어진 반이데올로기적 성향의 반현실 공간이며 마지막 공간은 반현실의 전복 후 주인공이 제공하는 유토피아인 초현실 공간이다. 또한 디즈니는 인물 역시 '나'의 주제인 변신과 분신을 통해 주체의 성장을 강화시키고 다중화된 인격의 캐릭터 화를 통해 재미를 선사하며 '너'의 주제인 타자성의 적대자 배열로 전복의 탄력적 요소를 가미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렇게 디즈니가 제공하는 환상성들은 희생을 통해 가족의 완성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렇게 디즈니는 자신들의 타깃 관객층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이데올로기를 꾸준히 전달하면서도 시대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적 환상성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산업으로 변함없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중 디즈니 스튜디오는 오랜 시간동안 쌓아온 전문 기술과 작품 노하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는데, 여기에는 시대적 상황을 넘어서거나 혹은 변화에 맞춰진 그들만의 전략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다시금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선두 자리에 올린 <겨울왕국>의 전달 메시지와 변형 요소를 환상성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디즈니가 가족타깃의 애니메이션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용했던 요소들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환상성 재현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현대 매체가 재현해 내는 환상표현은 실제와 다른 혹은 상상의 세계를 이미지로 보여주는 데 치중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환상성이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과 역할이 숨겨져 있다. 이런 환상성의 가치는 다양한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는데, 츠베탕 토도로프는 실제와 실제가 아닌 것 사이의 망설임을 시작으로 환상성을 문학에서 정의 내렸다. 문학 장르에서 그 존재를 인정받은 환상성은 잭슨에 의해 시대적 상황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어떤 의도를 가진 형태로 범위를 넓히며 그 사회적 역할과 의미가 강조되었다. 흄은 잭슨의 전복을 넘어서는 또 다른 목적으로서 환상의 영역을 확장시켰고 톨킨, 조아르스키, 보이어는 이것을 상위환상과 하위환상으로 나누어 묘사 대상과 방법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 환상의 종류를 이야기했다. 이를 정리하면 환상의 공간은 비현실, 탈현실, 초현실, 반현실로 나뉠 수 있고 인물은 주인공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나' 의 주제와 욕망의 상징인 타자의 이야기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이렇게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제공되는 환상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와 요소들로 전달되는데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통해 분석된 요소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디즈니는 주인공의 성장여정에 따라 환상 공간을 세 종류로 나누어 제공한다. 그 첫 번째 공간은 주인공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현실 도피와 욕망 충족의 탈현실이고 두 번째 공간은 타자의 지배로 이루어진 반이데올로기적 성향의 반현실 공간이며 마지막 공간은 반현실의 전복 후 주인공이 제공하는 유토피아인 초현실 공간이다. 또한 디즈니는 인물 역시 '나'의 주제인 변신과 분신을 통해 주체의 성장을 강화시키고 다중화된 인격의 캐릭터 화를 통해 재미를 선사하며 '너'의 주제인 타자성의 적대자 배열로 전복의 탄력적 요소를 가미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렇게 디즈니가 제공하는 환상성들은 희생을 통해 가족의 완성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렇게 디즈니는 자신들의 타깃 관객층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이데올로기를 꾸준히 전달하면서도 시대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적 환상성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ultural Content industries based on imagination and creativity are attracting attention and the animation high value-added industry is still spotlighted. Among them, Disney Studios make money through using their professional skills. There are the know-how has developed for a long time, and there ar...
Cultural Content industries based on imagination and creativity are attracting attention and the animation high value-added industry is still spotlighted. Among them, Disney Studios make money through using their professional skills. There are the know-how has developed for a long time, and there are timeless strategy. This study is analyzing by fantasy elements for knowing the messages of Disney animation. Fantasy defined as genre of literature by Todorov and Jackson emphasized its social role and significance. Hume expanded the area of fantasy and Tolkein Jahoriski and Boyer classified the fantasy according to the purpose. Through the analyzing Disney animation , Disney's fantasy show the specific expression depending on the target. Disney is based on the three types of fantasy depending on the growth of the journey. The first area is composed of the main character's growth and satisfy the desire and escapism, The second is the word of antagonist who opposed to reality and break the rules of the dominant ideology. The last area is the utopia provided after hero beat the antagonist. Disney characters give the messages by using the fantasy like the transformation or alter ego. That show the subject of the main character's growth and the supporting characters as the expression of the multiple personality of main. These emphasize the hero's growth and give the fun. Also, in the subject of the otherness, the hero always destroy the evil who broke the rules of reality. In this way, the fantasy offered by Disney give the messages of sacrifice and family from true love. Disney has the support of their target audiences continue to be able to convey ideology.
Cultural Content industries based on imagination and creativity are attracting attention and the animation high value-added industry is still spotlighted. Among them, Disney Studios make money through using their professional skills. There are the know-how has developed for a long time, and there are timeless strategy. This study is analyzing by fantasy elements for knowing the messages of Disney animation. Fantasy defined as genre of literature by Todorov and Jackson emphasized its social role and significance. Hume expanded the area of fantasy and Tolkein Jahoriski and Boyer classified the fantasy according to the purpose. Through the analyzing Disney animation , Disney's fantasy show the specific expression depending on the target. Disney is based on the three types of fantasy depending on the growth of the journey. The first area is composed of the main character's growth and satisfy the desire and escapism, The second is the word of antagonist who opposed to reality and break the rules of the dominant ideology. The last area is the utopia provided after hero beat the antagonist. Disney characters give the messages by using the fantasy like the transformation or alter ego. That show the subject of the main character's growth and the supporting characters as the expression of the multiple personality of main. These emphasize the hero's growth and give the fun. Also, in the subject of the otherness, the hero always destroy the evil who broke the rules of reality. In this way, the fantasy offered by Disney give the messages of sacrifice and family from true love. Disney has the support of their target audiences continue to be able to convey id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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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기 위해서 우선 환상성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환상성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특성을 알아보고 그것의 목적과 효과 등을 정립시킨다. 그리고 이런 환상성을 이용해 온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작품 제작 배경을 토대로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런 이유로 의 환상성 분석을 통해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통해 제공하는 환상성의 역할과 그것을 통해 가족 타깃의 애니메이션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환상성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환상성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특성을 알아보고 그것의 목적과 효과 등을 정립시킨다. 그리고 이런 환상성을 이용해 온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작품 제작 배경을 토대로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렇게 마련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나타난 환상성을 분석해 그 표현 방식이 어떤 목적과 메시지를 위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다시금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선두 자리에 올린 의 전달 메시지와 변형 요소를 환상성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디즈니가 가족타깃 애니메이션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요소들은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즈니가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환상 공간과 캐릭터를 구성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메시지를 부각시킬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디즈니를 다시금 정상 자리에 올린 <겨울왕국> 속에는 이전 디즈니의 실패작과는 다르고 성공작에서는 변화된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할 것이다.
이렇게 마련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에 나타난 환상성을 분석해 그 표현 방식이 어떤 목적과 메시지를 위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지배 이데올로기는 자신과 다르거나 자신을 위반하고 파괴하려는 것을 ‘악’으로 배제하려는 경향을 갖는데 타자는 주체와의 차이와 친숙하고 잘 알려진 것을 교란시킬 수 있는 힘 때문에 악으로 규정된다.7) 이렇게 타자는 자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어떤 것을 의미하며 나를 위협하거나 교란시키는 역할을 한다. 잭슨은 전복으로서 환상 안에서는 이런 ‘타자’의 영역에 두 종류의 신화가 있음을 시사했는데 하나는 그 근원이 주체 내부에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체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겨울왕국>에서는 주인공의 성장여정에 따라 다양한 환상을 제공하며, 이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첫 번째 환상은 주인공이 현실을 떠나 모험을 통해 만나게 되는 공간으로 현실 도피와 욕망 충족의 탈현실이다. 이 공간은 인물의 깨달음과 건전한 성장을 위해 안전한 공간으로 묘사되며 대체적으로 아름답게 표현되는데, 재미를 주기 위해 때로는 공포와 경이의 비현실적 요소를 가미시키기도 한다.
성능/효과
이것은 타깃 관객층인 가족 관객층의 가치를 교육적 주제로 삼고 이들의 이상향을 이미지로 재현해냈던 디즈니의 초창기 작품 제작의도를 지금까지 반영시킨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존의 수동적이던 여성을 문제해결의 독립적 주체로 변형시키며 시대적 탄력성을 고려한 변화까지 반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렇게 디즈니는 자신들의 타깃 관객층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이데올로기를 꾸준히 전달하면서도 시대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적 환상성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상성은 누구에 의해 정의되었나?
환상성은 토도로프에 의해 정의되면서 문학의 특정 장르로 인정되었으며 잭슨은 사회적 역할과 의미로서 전복으로의 환상성을 강조했다. 흄은 잭슨의 전복을 넘어서는 또 다른 의미로서 환상의 영역을 확장시켰고 현실을 모방하는 다양한 방식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쓰일 수 있는 환상의 효과를 분류했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란 무엇인가?
이런 가능성은 환상성의 효율적인 제공 방법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는데, 그 중 애니메이션은 오랜 시간동안 환상을 제공하는 영상매체로 성장하며 작품들 속에 환상을 만드는 노하우를 축적시켜왔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는 월트와 로이 디즈니 형제가 1923년 디즈니 브라더스 카툰 스튜디오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성장시킨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1928년 미키마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증기선 윌리>를 시작으로 2014년의 히트작 <겨울왕국 Frozen>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했고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준 환상의 세계들은 관객들의 공감과 상업적 효과를 이끌어냈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처음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는 월트와 로이 디즈니 형제가 1923년 디즈니 브라더스 카툰 스튜디오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성장시킨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1928년 미키마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증기선 윌리>를 시작으로 2014년의 히트작 <겨울왕국 Frozen>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했고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준 환상의 세계들은 관객들의 공감과 상업적 효과를 이끌어냈다. 그리고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디즈니가 애니메이션 제작에 이용한 전략들에는 스튜디오 창업 이래 이들이 추구해온 그들만의 가치가 숨겨져 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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