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산업사회의 급속적인 발달로 인한 경제적, 물질적 풍요로움은 다양한 문화산업의 발달은 물론, 뷰티산업의 발전을 가져다주었다. 이처럼 뷰티산업은 TV, 광고, 패션잡지, 영화 등의 대중매체의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빠르게 대중에게 확대, 형성해 가고 있다. 메이크업 또한 뷰티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의 활용으로 그 예술적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는 곧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에도 영향을 주어 그 역할이 점차 강조되어 현대 문화의 상황 속에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해석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예술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 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을 분석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여 앞으로의 창작, 연구 활동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현대 산업사회의 급속적인 발달로 인한 경제적, 물질적 풍요로움은 다양한 문화산업의 발달은 물론, 뷰티산업의 발전을 가져다주었다. 이처럼 뷰티산업은 TV, 광고, 패션잡지, 영화 등의 대중매체의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빠르게 대중에게 확대, 형성해 가고 있다. 메이크업 또한 뷰티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의 활용으로 그 예술적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는 곧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에도 영향을 주어 그 역할이 점차 강조되어 현대 문화의 상황 속에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해석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예술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 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을 분석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여 앞으로의 창작, 연구 활동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Thanks to the rapid advance of modern technology in industrial society, economic and material abundances have not only caused a variety of cultural industry to develop but also brought about the development of beauty treatment industry. Like this, the industry has continually expanded into the publi...
Thanks to the rapid advance of modern technology in industrial society, economic and material abundances have not only caused a variety of cultural industry to develop but also brought about the development of beauty treatment industry. Like this, the industry has continually expanded into the public rapidly by forming a new beauty trend along with the growth of mass media such as T.V, advertisement, vogue magazine, and film. And make-up is also broadening its artistic areas by utilizing various expression skills and consistently changing with beauty trends, which has influences on Make-up Illustration. As a result, it has been recognized as a new conception of 'art' expanding in interpretation of communicating with the masses under condition of modern culture and stressed in its part more and more. It is expected that Make-up Illustration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the exchange of fashion trend information between beauty treatment industry and people will be studied in different-image-expression ways to raise its artistic value and be a useful material for research and creation activities in the foreseeable future by Make-up Illustration made of computer graphics.
Thanks to the rapid advance of modern technology in industrial society, economic and material abundances have not only caused a variety of cultural industry to develop but also brought about the development of beauty treatment industry. Like this, the industry has continually expanded into the public rapidly by forming a new beauty trend along with the growth of mass media such as T.V, advertisement, vogue magazine, and film. And make-up is also broadening its artistic areas by utilizing various expression skills and consistently changing with beauty trends, which has influences on Make-up Illustration. As a result, it has been recognized as a new conception of 'art' expanding in interpretation of communicating with the masses under condition of modern culture and stressed in its part more and more. It is expected that Make-up Illustration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the exchange of fashion trend information between beauty treatment industry and people will be studied in different-image-expression ways to raise its artistic value and be a useful material for research and creation activities in the foreseeable future by Make-up Illustration made of computer 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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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어떤 스타일이나 트랜드를 표현할 때 순간적으로 포착되는 인상을 스피드한 터치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디자인의 특징이나 세부적인 디테일을 일체 생략하고 실루엣과 색상만을 통해 그 디자인의 독특한 뉘앙스를 표현하는 것이다. 단순, 과장, 추상 그리고 생략은 인체 데생의 확고한 기초 위에 성립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전통적 표현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거친 후 접근해야 한다[15].
따라서 본 연구자는 모든 형태의 변형에 있어 기초가 되고 교육적 측면에서 강조 되어야 할 사실적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3점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1차적으로 제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2차적 작업을 진행하여 각 과정에서의 작품 효과를 비교 분석 함은 물론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통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향후 작품 제작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광고 활용은 실제 사진 광고보다 주목 효과가 높고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으며 하나의 캐릭터를 완성하여 다양한 메이크업 패턴을 제안할 수도 있다. 또한 호감도가 높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완성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메이크업의 표현기법이나 표현영역이 다양해짐에 따라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과 그 비중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편승되어 여겨져 왔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하나의 독립적인 연구 가치를 지닌 분야로 여기고 그 이론적 배경과 표현기법, 향후 창작활동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IV 장에서는 작품 제작을 통하여 얼굴 형태, 골격구조, 근육 모양의 이해와 표현의 영역을 넓힐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좋은 사실적 표현기법으로 핸드 페인팅한 3점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1차적으로 제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2차적 작업을 진행하여 각 과정에서의 작품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II 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및 특성, 활용분야에 관하여 연구 분석한다.
이에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통하여 원작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컬러를 컨트롤 하고 모티브를 그려 넣어 배경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원작에서 나타나는 동일 계열의 컬러 처리를 포인트 컬러와 유사색을 가미하여 색의 변형을 줌으로써 전체적인 작품의 단조로운 느낌을 없애고 컬러나 이미지를 보다 디테일하게 작업하였다. 완성 후에는 수정을 할 수 없는 핸드 페인팅 작품에 비해 컴퓨터그래픽 작업은 수정, 보완이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미지의 크기 또한 배경에 맞도록 비율을 조절 가능하여 원작의 얼굴 이미지를 완성작에서는 배경과의 비율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크기와 폭을 조절하여 더욱 도회적 느낌의 인물을 완성하였다.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서 관련 선행논문 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현매체와 표현기법, 표현방법에 따라 그 표현특성을 분류하였다.
이에 2차 작업으로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진행하여 배경과 컬러톤을 수정하여 전혀 다른 이미지의 작품으로 변형시켰다. 오브제 표현으로 입체적 으로 표현했던 속눈썹을 포토샵을 이용하여 마우스로 직접 그려 넣어 디테일하게 마무리하고 수정한 핫핑크의 컬러톤에 맞도록 다이나믹하고 익사이팅한 느낌의 배경 이미지를 위하여 직선과 곡선을 이용한 모티브로 배경 작업하여 패러디의 이미지를 없애고 작품에 개성을 더해 주었다.
주목효과가 크며 작품 제작에 사용된 사실적 표현기법이나 테크닉 면에서도 다양한 기법의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이지만 패러디의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되어 본연의 작품성이 부각되지 않는다. 이에 2차 작업으로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진행하여 배경과 컬러톤을 수정하여 전혀 다른 이미지의 작품으로 변형시켰다. 오브제 표현으로 입체적 으로 표현했던 속눈썹을 포토샵을 이용하여 마우스로 직접 그려 넣어 디테일하게 마무리하고 수정한 핫핑크의 컬러톤에 맞도록 다이나믹하고 익사이팅한 느낌의 배경 이미지를 위하여 직선과 곡선을 이용한 모티브로 배경 작업하여 패러디의 이미지를 없애고 작품에 개성을 더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표현방법에 따라 사실적 표현, 단순화된 표현, 생략적 표현 등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개성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단순, 생략된 표현이 주목 받고 있지만, 이러한 단순화나 생략과 같은 표현방법은 고전적이고 사실적인 표현의 확고한 기초가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완성도 있는 작품으로 거듭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모든 형태의 변형에 있어 기초가 되고 교육적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할 사실적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3점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1차적으로 제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2차적 작업을 진행하여 각 과정에서의 작품 효과를 비교 분석함은 물론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통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창의성이나 개성을 더한 작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을 통하여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며 향후 보다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 연구나 창작 활동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파스텔과 섀도우 제품, 색연필, 펜 등으로 페인팅한 사실적 표현의 작품1의 원작은 실물 그대로 표현하는 기법으로 피부의 표현, 눈동자의 묘사, 페브릭의 표현법을 훈련하기에 좋은 작품이지만 전체적으로 같은 컬러 톤에 배경이 생략되고 인물만 부각되어 단조로운 이미지의 작품이다. 이에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통하여 원작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컬러를 컨트롤 하고 모티브를 그려 넣어 배경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원작에서 나타나는 동일 계열의 컬러 처리를 포인트 컬러와 유사색을 가미하여 색의 변형을 줌으로써 전체적인 작품의 단조로운 느낌을 없애고 컬러나 이미지를 보다 디테일하게 작업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이유는 페인팅기법의 표현재료가 다양하고 적절한 재료의 응용으로 많은 효과를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표현재료는 파스텔과 색연필의 사용이 가장 두드러졌는데 파스텔과 색연필은 단독으로 쓰이거나 서로 혼합하여 사용되었고 그 외에 수채화물감은 아이섀도우, 잉크, 마커와 같은 재료로 혼합 사용되었다. 특히 파스텔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눈과 입술표현에 음영을 주고 그라데이션 효과를 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재료로서 많은 작품들에서 사용되고 있다.
성능/효과
수채화물감과 색연필, 섀도우 제품, 펜 등의 재료를 사용한 사실적인 페인팅 기법의 작품3의 원작은 동양화의 수묵화 기법으로 헤어를 완성하고 홀기법의 메이크업 표현이 다양한 표현기법의 시도로 인정되나 배경 처리된 꽃의 묘사가 플레임을 전체적으로 채우지 못하고 공간을 남기고 있어 작품의 완성도가 떨어졌다. 2차의 컴퓨터 그래픽 작업에서 전체적인 컬러톤을 보정하고 장미의 실사 이미지를 스캔하여 배경 플레임에 적용하여 포토샵 기법으로 작품의 공간감을 채워줌은 물론 입체감을 더해 주었고 원작에서 배경에 비하여 작게 그려졌던 인물 이미지의 크기를 완성작에서는 더욱 부각될 수 있도록 확대 처리하여 핸드페인팅 작품의 미흡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완성 후에는 수정을 할 수 없는 핸드 페인팅 작품에 비해 컴퓨터그래픽 작업은 수정, 보완이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미지의 크기 또한 배경에 맞도록 비율을 조절 가능하여 원작의 얼굴 이미지를 완성작에서는 배경과의 비율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크기와 폭을 조절하여 더욱 도회적 느낌의 인물을 완성하였다. 전체적인 작품의 이미지 또한 컬러 톤과 배경 작업의 변화로 인하여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완성하였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여 창작, 연구 활동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모든 형태의 변형에 있어 기초가 되고 교육적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할 사실적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3점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1차적으로 제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2차적 작업을 진행하여 각 과정에서의 작품 효과를 비교 분석함은 물론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통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창의성이나 개성을 더한 작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을 통하여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며 향후 보다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 연구나 창작 활동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이란 무엇인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는 메이크업과 일러스트레이션이 결합하여 만든 새로운 범위로 메이크업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작업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메이크업을 표현 주제로 하여 만들어진 설명도 또는 예상도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과 목적성을 메이크업의 의미와 가치에 맞게 표현한 것이다[5].
드로잉 기법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드로잉(Drawing)이란,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라 할수 있는 기법으로 인물이나 인체 표현에 쓰이는 방법중 하나이다. 드로잉 기법의 종류에는 윤곽드로잉, 동작 드로잉, 명암드로잉 등이 있으며 윤곽드로잉은 어떠한 형상을 선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선으로 명암을 표시하며 가장 빠르고 정확히 그리는 드로잉 방법 중 하나이다. 동작드로잉은 움직이는 사람이나 물건 등을 스케치 할 때 쓰이는 방법이며 대상을 자세히 표현하지는 않는다.
최근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최근 들어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개념의 경계가 무너지고 영역이 더욱 확장되어 출판물 뿐 만 아니라 광고, 미용,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냄으로써 대중의 심리에 크게 작용하여 사회적 호응은 물론 설득력을 발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 또한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이 묻어난 예술작품으로 정보 전달과 예술성을 함께 공유한 실용성 있는 예술의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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