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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미지 표현
Analysis of Image Expression in Make-up Illust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233 - 243  

이경희 (대경대학 메이크업과) ,  최희자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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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산업사회의 급속적인 발달로 인한 경제적, 물질적 풍요로움은 다양한 문화산업의 발달은 물론, 뷰티산업의 발전을 가져다주었다. 이처럼 뷰티산업은 TV, 광고, 패션잡지, 영화 등의 대중매체의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빠르게 대중에게 확대, 형성해 가고 있다. 메이크업 또한 뷰티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의 활용으로 그 예술적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는 곧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에도 영향을 주어 그 역할이 점차 강조되어 현대 문화의 상황 속에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해석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예술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 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 방법을 분석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여 앞으로의 창작, 연구 활동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anks to the rapid advance of modern technology in industrial society, economic and material abundances have not only caused a variety of cultural industry to develop but also brought about the development of beauty treatment industry. Like this, the industry has continually expanded into the pub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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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떤 스타일이나 트랜드를 표현할 때 순간적으로 포착되는 인상을 스피드한 터치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디자인의 특징이나 세부적인 디테일을 일체 생략하고 실루엣과 색상만을 통해 그 디자인의 독특한 뉘앙스를 표현하는 것이다. 단순, 과장, 추상 그리고 생략은 인체 데생의 확고한 기초 위에 성립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전통적 표현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거친 후 접근해야 한다[15].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모든 형태의 변형에 있어 기초가 되고 교육적 측면에서 강조 되어야 할 사실적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3점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1차적으로 제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2차적 작업을 진행하여 각 과정에서의 작품 효과를 비교 분석 함은 물론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통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향후 작품 제작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러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광고 활용은 실제 사진 광고보다 주목 효과가 높고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으며 하나의 캐릭터를 완성하여 다양한 메이크업 패턴을 제안할 수도 있다. 또한 호감도가 높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완성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이처럼 메이크업의 표현기법이나 표현영역이 다양해짐에 따라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과 그 비중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편승되어 여겨져 왔던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을 하나의 독립적인 연구 가치를 지닌 분야로 여기고 그 이론적 배경과 표현기법, 향후 창작활동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 산업과 대중간의 ‘유행정보교환’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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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이란 무엇인가?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는 메이크업과 일러스트레이션이 결합하여 만든 새로운 범위로 메이크업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작업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메이크업을 표현 주제로 하여 만들어진 설명도 또는 예상도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과 목적성을 메이크업의 의미와 가치에 맞게 표현한 것이다[5].
드로잉 기법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드로잉(Drawing)이란,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라 할수 있는 기법으로 인물이나 인체 표현에 쓰이는 방법중 하나이다. 드로잉 기법의 종류에는 윤곽드로잉, 동작 드로잉, 명암드로잉 등이 있으며 윤곽드로잉은 어떠한 형상을 선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선으로 명암을 표시하며 가장 빠르고 정확히 그리는 드로잉 방법 중 하나이다. 동작드로잉은 움직이는 사람이나 물건 등을 스케치 할 때 쓰이는 방법이며 대상을 자세히 표현하지는 않는다.
최근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최근 들어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개념의 경계가 무너지고 영역이 더욱 확장되어 출판물 뿐 만 아니라 광고, 미용,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냄으로써 대중의 심리에 크게 작용하여 사회적 호응은 물론 설득력을 발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 또한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이 묻어난 예술작품으로 정보 전달과 예술성을 함께 공유한 실용성 있는 예술의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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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앤드류장 편 최재은 역,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하우스, 2000. 

  2. 성광숙, Fashion Illustration, 이즘, 1990. 

  3. 이은주, “일러스트레이션을 응용한 메이크업 이미지 표현”, 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1, 2005. 

  4. 이 진,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1, 1998. 

  5. 허미진 , “헤어,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 2007. 

  6. 김소희,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4, 2004. 

  7. 이재열, “해체주의를 응용한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 2004. 

  8. 김용섭,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3, 2001. 

  9. 허미진 , “헤어,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1, 2007. 

  10. 허미진 , “헤어,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2, 2007. 

  11. Ados. D, 박주석 역. 포토몽타쥬, 사진전서, 1990. 

  12. 김소희,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9, 2004. 

  13. 김소희, “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7, 2004. 

  14. 이현주,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 인체표현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5, 1987. 

  15. 김정현, Op. cit.,p.5 

  16. http://blog.naver.com/ameli 

  17. http://caf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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