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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이 지식공유 활동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IT Service Quality on Knowledge Sharing through Relationship Qu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355 - 365  

박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윤정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정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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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T서비스 환경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지식공유 활동에서 IT서비스 품질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로서 IT서비스 품질, 매개변수로서 만족, 신뢰, 몰입으로 구성된 관계품질, 그리고 종속 변수로서 지식공유를 제시한 연구모델을 구성하여 검증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IT프로젝트 팀의 시스템 사용률이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20개의 설문 중 회수된 183개의 자료를 바탕으로 공분산 구조분석을 이용한 구조 모형 분석 방법인 AMOS를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구성개념 신뢰도,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수렴 타당성,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IT서비스 품질은 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주며, 만족과 신뢰는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가 몰입을 할수록 지식공유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계품질이 IT서비스품질과 지식공유 활동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고 아울러서 관계품질 내에서 만족과 신뢰가 몰입을 선행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service is becoming a critical business operation in the age of information revolution. In providing IT services internally to other functions of the corporation and externally to other organizations, sharing of knowledge between business people and system people is known to become more and m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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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IT서비스는 서비스 공급자가 주로 전화, 이메일과 같이 직접 대면 보다는 부가적 수단을 통해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진행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의 가시성 효과에 해당하는 유형성을 제외한 SERVQUAL의 네 가지 차원으로 정리하고[6-8], 기대치와 성과치를 측정하는 SERVQUAL 대신에 결과치를 측정하는 SERVPERF 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T서비스품질과 지식공유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관계품질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주요한 시사점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해 IT 서비스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인식된 품질과 사용자의 관계품질 그리고 지식공유 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 모형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조사를 통해 IT서비스품질과 지식공유를 설명하기 위해 관계품질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모델은 IT서비스품질, 관계품질 그리고 지식공유라는 개념으로 구성하였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IT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IT서비스품질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IT서비스 만족은 관계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IT서비스만족은 지식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신뢰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신뢰는 지식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몰입은 지식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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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만족에 대한 Oliver의 정의는? 고객 만족은 “불일치된 기대와 고객이 경험에 대해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던 감정이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발생하는 종합적인 심리상태” 라는 Oliver[18]의 정의가 넓게 받아들여진다. Churchill[19]는 고객 만족 형성 과정에서 지각된 성과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IT서비스 품질이란? IT서비스 품질은 IT사용자가 인식하는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라 할 수 있다. IT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주로 IT서비스 품질에 대한 효과적인 측정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6-8].
IT서비스 환경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지식공유 활동에서 IT 서비스 품질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또한 구성개념 신뢰도,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 및 수렴 타당성, 판별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IT서비스 품질은 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주며, 만족과 신뢰는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가 몰입을 할수록 지식공유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계품질이 IT서비스품질과 지식공유 활동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고 아울러서 관계품질 내에서 만족과 신뢰가 몰입을 선행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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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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