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착영역모델을 이용한 클린칭 접합부의 해석 모델 설계 및 적용
Analysis and Application of Mechanical Clinched Joint Using Cohesive Zone Model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9 no.4 = no.118, 2010년, pp.217 - 223  

황빛나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찬주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E model for mechanical clinched joint using cohesive zone model to analyze its failure behavior under impact loading. Cohesive zone model (CZM) is two-parameter failure criteria approach, which could describe the failure behavior of joint using crit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알루 미늄 합금소재는 상온에서 변형률속도(strain rate)에 대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돌해석 시 변형률 속도에 대한 Al5052 합금소재의 소성변형거동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합기술이란 무엇인가? 접합기술은 제품생산기술에 있어 중요한 요소 기술 중 하나이며, 접합부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유한요소 해석기법이 개발되었다. 특히 자동차 차체 구조물의 경우, 충돌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보다 정확한 유한요소 해석이 요구되고 있다.
CZM는 무엇을 사용하여 균열부의 파괴거동을 해석하는가? CZM은 두 개의 파괴역학 인자인 파괴인성 GC(fracture toughness)와 균열선단부의 임계응력σmax (critical stress for crack tip region)를 사용하여 균열부의 파괴거동을 해석한다. Hillerborg et al.
CZM을 활용하여 클린칭 접합부를 해석하고 제안된 CZM 기반 클린칭 접합모델을 활용하여 클린칭 다점 접합을 적용한 충돌시험편을 설계하여 타당성을 제시하였으며, SPR 적용 시험편과 비교평가한 결과는? (1) H형 인장시험과 인장전단시험을 통해 CZM의 클린칭 접합부의 인장 및 전단모드의 파괴거동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CZM의 특성을 결정하는 파괴인자인 클린칭 접합부 파괴 시 최대하중을 결정하는 임계응력과 접합부가 흡수하는 에너지를 결정하는 파괴인성이 결정된다. (2) 실제품 적용을 위해 CZM기반 클린칭 접합 모델을 활용하여 다점 클린칭 접합이 적용된 Tophat 충돌시험편을 해석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9.3%이내의 오차범위에서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안된 CZM기반 클린칭 접합 모델의 실제품 적용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3) CZM기반 클린칭 접합모델을 활용하여 클린칭 접합 충돌시험편의 충돌성능이 SPR을 8점 적용 시험편과 동일한 충돌성능을 가지도록 설계하였다. 충돌해석결과, 클린칭 접합 13점 적용 시 SPR 적용 시험편과 유사한 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충돌시험결과 유한요소 해석과 유사한 변형형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최대 3.5% 오차범위에서 유사한 충돌성능을 나타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 Rusinek, R. Zaera, P. Forquin, J. R. Klepaczko, 2008, Effect of plastic deformation and boundary conditions combined with elastic wave propagation on the collapse site of a crash box, Thin-walled Struct., Vol. 46, pp. 1143-1163. 

  2. J. Y. Kim, C. J. Lee, S. K. Lee, D. C. Ko, B. M. Kim, 2009, Effect of Shape Parameters of Tool on Improvement of Joining Strength in Clinching,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5, pp. 392-400. 

  3. Yujiang Xiang, Qian Wang, Zijie Fan, Hongbing Fang, 2008, Optimal crashworthiness design of a spot-welded thin-walled hat section, Finite Elem. Anal. Des., Vol. 42, pp. 846-855. 

  4. R. Porcaro, M. Langseth, S. Weyer, H. Hooputra, 2008,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self-piercing riveting, Int. J. Mater. Form., Vol. 1, pp. 1307-1310. 

  5. A. Hillerborg, M. Modeer, P.-E. Petersson, 1976, Analysis of crack formation and crack growth in concrete by means of fracture mechanics and finite elements, Cem. Concr. Res., Vol. 6, pp. 773-782. 

  6. B. R. K. Blackman, H. Hadavinia, A. J. Kinloch, J. G. Williams, 2003, The use of a cohesive zone model to study the fracture of fibre composites and adhesively-bonded joint, Int. J. Fract., Vol. 119, pp. 25-46. 

  7. J. S. Yoo, S. B. Kim, M. Y. Lee, H. Huh, 2008, Development of Al crash box for high crashworthiness enhancement,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 3, pp. 182-188. 

  8. C. J. Lee, J. Y. Kim, S. K. Lee, D. C. Ko, B. M. Kim, 2010, Design of Mech., clinching tools for joining of aluminium alloy sheets, Mater. Des., Vol. 31, pp. 1854-1861. 

  9. H. S. Kim, 2002, New extruded multi-cell aluminum profile for maximum crash energy absorption and weight efficiency, Thin-Walled Struct., Vol. 40, pp. 311-32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