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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9 no.4 = no.118, 2010년, pp.217 - 223
황빛나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찬주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E model for mechanical clinched joint using cohesive zone model to analyze its failure behavior under impact loading. Cohesive zone model (CZM) is two-parameter failure criteria approach, which could describe the failure behavior of joint using cri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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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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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합기술이란 무엇인가? | 접합기술은 제품생산기술에 있어 중요한 요소 기술 중 하나이며, 접합부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유한요소 해석기법이 개발되었다. 특히 자동차 차체 구조물의 경우, 충돌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보다 정확한 유한요소 해석이 요구되고 있다. | |
CZM는 무엇을 사용하여 균열부의 파괴거동을 해석하는가? | CZM은 두 개의 파괴역학 인자인 파괴인성 GC(fracture toughness)와 균열선단부의 임계응력σmax (critical stress for crack tip region)를 사용하여 균열부의 파괴거동을 해석한다. Hillerborg et al. | |
CZM을 활용하여 클린칭 접합부를 해석하고 제안된 CZM 기반 클린칭 접합모델을 활용하여 클린칭 다점 접합을 적용한 충돌시험편을 설계하여 타당성을 제시하였으며, SPR 적용 시험편과 비교평가한 결과는? | (1) H형 인장시험과 인장전단시험을 통해 CZM의 클린칭 접합부의 인장 및 전단모드의 파괴거동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CZM의 특성을 결정하는 파괴인자인 클린칭 접합부 파괴 시 최대하중을 결정하는 임계응력과 접합부가 흡수하는 에너지를 결정하는 파괴인성이 결정된다. (2) 실제품 적용을 위해 CZM기반 클린칭 접합 모델을 활용하여 다점 클린칭 접합이 적용된 Tophat 충돌시험편을 해석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9.3%이내의 오차범위에서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안된 CZM기반 클린칭 접합 모델의 실제품 적용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3) CZM기반 클린칭 접합모델을 활용하여 클린칭 접합 충돌시험편의 충돌성능이 SPR을 8점 적용 시험편과 동일한 충돌성능을 가지도록 설계하였다. 충돌해석결과, 클린칭 접합 13점 적용 시 SPR 적용 시험편과 유사한 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충돌시험결과 유한요소 해석과 유사한 변형형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최대 3.5% 오차범위에서 유사한 충돌성능을 나타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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