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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hesive Zone Model을 이용한 동력조향 유압실린더의 스틸-알루미늄 접착부 설계
Joint Design of Steel-Aluminum Power Steering Cylinder by using FE Analysis with Cohesive Zone Model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5 = no.111, 2009년, pp.385 - 391  

이찬주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상곤 (PNU-IFAM 국제공동연구소) ,  고대철 (부산대학교 ILIC) ,  이종만 ((주) 태림산업) ,  김병민 (부산대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dhesively bonded power steering cylinder with a steel tube and an aluminum bracket was developed to reduce the weight of steering systems. To achieve the joint strength between the steel tube and of the aluminum bracket, the shape aluminum bracket re-designed by using the FE-analysis. Fractur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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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 접착기술을 적용하여 자동차의 동력조향 장치(Power steering system)를 경량화 하고자 한다. Fig.

가설 설정

  • (1) 링 형상의 브라켓은 접착제층에 박리응력을 유발시키지 않았다. 또한 접착부에 발생하는 응력은 대부분 전단응력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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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용 접착기술이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접합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으며, 접착제를 이용한 구조용 접착기술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조용 접착기술은 단위면적당 인장전단강도가 10MPa 이상의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착하는 기술로 접착제 개발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30MPa 이상의 고강도 접합이 가능하게 되었다[1~3].
구조용 접착기술의 경우 접착제 개발기술의 발달로 인한 장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접합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으며, 접착제를 이용한 구조용 접착기술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조용 접착기술은 단위면적당 인장전단강도가 10MPa 이상의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착하는 기술로 접착제 개발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30MPa 이상의 고강도 접합이 가능하게 되었다[1~3].
구조용 접착기술의 경우 구조용 접착부에서 가지는 장단점은? 구조용 접착기술을 기존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 기 위해서는 접합부의 형상이 재설계가 되어야 한다. 구조용 접착부의 경우, 전단응력에 대해서 높은 전단강도를 가지지만 박리응력에는 매우 취약한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구조용 접착부의 특 =성 때문에 제품의 작동 중 접착부에 박리응력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부품의 재설계가 요구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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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 Fukai, S. Kimura, S. Kamiyama, A. Shinoda, H. Kanai, K. Ueda, 2009, Development of application technology of pre-coated metal for fuel tank of versatile engine,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2, pp. 99-106 

  2. C. J. Lee, S. K. Lee, D. C. Ko, B. M. Kim, 2008, The evaluation of surface and adhesive bonding properties for cold rolled steel sheet for automotive treated by Ar/O2 atmosheric pressure plasma, Trans. KSME(A), Vol. 32, No. 4, pp. 345-361 

  3. A. Higgins, 2000, Adhesive bonding of aircraft structers, Inter. J. Adhesion & Adhsives, Vol. 20, pp. 367-376 

  4. G. Fessel, J. G. Broughton, N .A. Fellows, J. F. Durodola, A. R. Hutchinso, 2007, Evaluation of different lap-shear joint geometrie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nter. J. Adhesion & Adhesives, Vol. 27, pp. 574-583 

  5. B. R. K. Blackman, A. J. Kinloch, M. Paraschi, 2003, The use of a cohesive zone model to study the fracture of fibre composites and adhesively-bonded joint, Inter. J. Fracture Vol. 119, pp. 25-46 

  6. J. G. Williams, H. Hadavinia, 2002, Analytical solutions of cohesive zone models, J. Mech. Phys., Vol. 50, pp. 809-825 

  7. B. R. K. Blackman, A. J. Kinloch, M. Paraschi, 2003, The calculation of adhesive fracture energies in mode I: revisiting the tapered double cantilever beam (TDCB) test, Engng. Fracture Mech., Vol. 70, pp. 233-248 

  8. ABAQUS Ver. 6.4, 2004, User’s manual,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9. ASTM D1876, 2002, Standard test method for peel resistance of adhesives(T-peel test), ASTM 

  10. ASTM D3433, 2002, Standard test method for fracture strength in cleavage of adhesives in bonded metal joints, ASTM 

  11. ASTM D2095, 2002,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strength of adhesives by means of bar and rod specimens, AS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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