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안전사고의 원인과 사고발생원리의 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합리화 방안의 고찰 -매몰(埋沒), 화사(火事), 폭렬(爆裂), 화상(火傷)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Rationalization of Safety Management through the Analysis of Accident Cause and Occurrence Principles for Safety Accident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Focused on 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Burn-원문보기
최근, 초고층건축공사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으며, 안전사고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업 안전사고의 발생원리 및 사고발생Tree구조를 체계화함으로써 사고의 예방방안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09년 까지 17년간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연도별 재해사례정보를 토대로 사고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건설업재해중 매몰, 화사, 폭렬, 화상의 위험요인들을 파악하였고, 2)사고원인의 분류관점을 체계화하였으며, 3)작업유형과 사고의 주된 원인을 분석하여 안전관리의 합리화 방법론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의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하여 나타낼 수 있다. 1) 1993년부터 2009년까지 4타입의 건설업재해를 분석한 결과, 사고에 관련된 시설물은 43타입으로 파악되었다. 2) 매몰, 화사, 폭렬, 화상사고를 초래한 사고원인은 63타입으로 분석되었다. 3)사고가 발생한 작업유형은 29타입으로 나타났다.
최근, 초고층건축공사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으며, 안전사고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업 안전사고의 발생원리 및 사고발생Tree구조를 체계화함으로써 사고의 예방방안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09년 까지 17년간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연도별 재해사례정보를 토대로 사고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건설업재해중 매몰, 화사, 폭렬, 화상의 위험요인들을 파악하였고, 2)사고원인의 분류관점을 체계화하였으며, 3)작업유형과 사고의 주된 원인을 분석하여 안전관리의 합리화 방법론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의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하여 나타낼 수 있다. 1) 1993년부터 2009년까지 4타입의 건설업재해를 분석한 결과, 사고에 관련된 시설물은 43타입으로 파악되었다. 2) 매몰, 화사, 폭렬, 화상사고를 초래한 사고원인은 63타입으로 분석되었다. 3)사고가 발생한 작업유형은 29타입으로 나타났다.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has grown, and the number of construction safety accidents has also been increasing.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plans to prevent accidents by systematically organizing accident principles and developing...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has grown, and the number of construction safety accidents has also been increasing.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plans to prevent accidents by systematically organizing accident principles and developing a tree diagram for the process of safety accidents that occur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is study aims to show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accidents based on KOSHA's annual reports on safety accidents(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burn) from 1993 to 2009. To achieve these objectives, in this study we first examined the risk factors for 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and burn. We then systematically organized the classification viewpoint of accident causes, and suggested a methodology for the rationalization of safety management through an analysis of the primary causes of accidents by work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based on this methodology can be divided into three areas: 1)the types of facilities were divided into 43 categories by analyzing the information of KOSHA's annual reports; 2)the causes of 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and burn were divided into 63types; 3)the types of work were divided into 29 categories.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has grown, and the number of construction safety accidents has also been increasing.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plans to prevent accidents by systematically organizing accident principles and developing a tree diagram for the process of safety accidents that occur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is study aims to show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accidents based on KOSHA's annual reports on safety accidents(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burn) from 1993 to 2009. To achieve these objectives, in this study we first examined the risk factors for 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and burn. We then systematically organized the classification viewpoint of accident causes, and suggested a methodology for the rationalization of safety management through an analysis of the primary causes of accidents by work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based on this methodology can be divided into three areas: 1)the types of facilities were divided into 43 categories by analyzing the information of KOSHA's annual reports; 2)the causes of burial, conflagration, explosion, and burn were divided into 63types; 3)the types of work were divided into 29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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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런 유형의 사고에 의해 작업자의 사망이 발생한 경우, 건설 현장 전체 작업은 장기간 중지되고, 공기지연을 초래하여 엄청난 금전적 손실과 발주자로의 손해배상으로 시공자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업에서의 사고사례를 대상으로 사고종류별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작업별로 사고발생원리를 고찰함으로써 사고예방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절에서는 사고원인과 기인물에 대해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① 최근, 초고층화에 따른 지하굴착심도의 증가는 매몰사고를 초래할 가능성을 높게 하고 있다. 그리고 건설현장에는 다양한 인화물 및 가연물이 존재하므로 화사 및 폭렬의 위험성이 항상 존재한다.
제안 방법
4) 사고발생 실태분석을 기반으로 작업유형과 기인물 및 사고원인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사고종류별로 다수사고 작업의 사고발생 Tree구조를 도식화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수사고 작업별 사고예방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매몰, 화사, 폭렬별로 다수사고 작업을 도출하고, 여기에 관련된 기인물 및 사고원인과 사고직전의 현상(토사붕괴 등)을 4단계로 계층화(階層化)하여 사고발생에 이르는 과정을 가시화(可視化)하였다.
그리고 분석작업은 각 사례를 연도별로 구분한 이후 MS-EXCEL를 이용하여 ‘시설1(대분류)-시설2(중분류)-직업유형-사고종류-기인물-사고원인-사고개요’의 형태로 DB를 구축하였다.
안전사고의 분석은 우선 사고가 발생된 각 시설물별로 사고의 종류 및 건수를 파악하였고, 사고발생실태의 차이점을 도출하여 사고에 관련된 작업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작업별로 사고건수를 집계하고, 사고다수 작업에서의 기인물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토대로 총 85건의 사례별로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였고, 원인별로 사고를 초래한 해당건수를 집계하여 시설물별 사고원인과 기인물을 체계화하였다.
기존연구를 ‘건설재해 발생실태 분석’과 ‘안전관리 방법론 고찰’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연구의 동향과 주요 내용을 파악하였으며, 본 연구의 신규성(新規性)을 고찰하였다.
본 절에서는 작업별로 안전사고의 발생실태를 분석하였으며, 표 4는 작업의 유형별로 사고건수를 나타낸 것이다.
분석된 시설물 및 작업별 사고정보를 토대로 다수사고 작업을 도출한 이후, 사고발생 Tree구조 및 사고발생원리, 각 사례별 사고원인을 토대로 사고예방 방안을 제시하였다.
안전사고의 분석은 우선 사고가 발생된 각 시설물별로 사고의 종류 및 건수를 파악하였고, 사고발생실태의 차이점을 도출하여 사고에 관련된 작업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작업별로 사고건수를 집계하고, 사고다수 작업에서의 기인물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작업별로 사고건수를 집계하고, 사고다수 작업에서의 기인물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토대로 총 85건의 사례별로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였고, 원인별로 사고를 초래한 해당건수를 집계하여 시설물별 사고원인과 기인물을 체계화하였다.
4) 사고발생 실태분석을 기반으로 작업유형과 기인물 및 사고원인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사고종류별로 다수사고 작업의 사고발생 Tree구조를 도식화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수사고 작업별 사고예방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매몰, 화사, 폭렬별로 다수사고 작업을 도출하고, 여기에 관련된 기인물 및 사고원인과 사고직전의 현상(토사붕괴 등)을 4단계로 계층화(階層化)하여 사고발생에 이르는 과정을 가시화(可視化)하였다.
최근, 건설 현장은 초고층화 및 기후변화 등, 건설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과거와 상이한 사고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매몰, 화사, 폭렬에 의한 물리적, 인명적 피해는 엄청난 손실을 초래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17년간 총 85건의 안전사고(화상 포함)를 분석하였고, 시급히 검토해야 할 사고예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나타난 주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편, 통상적으로 폭렬 이후로 화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폭렬과 화사는 다소 유사한 현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폭발음이나 물체 파괴가 주된 현상인 경우는 ‘폭렬’로 화염이 분출되거나 착화현상 중심으로 기술되면서 파괴가 기술되지 않은 사고는 ‘화사’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건설업 안전사고의 분석은 1993년부터 2009년까지 17년간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산업재해사례중, 건설업분야 사고로서 매몰(埋沒), 화사(火事), 폭렬(爆裂), 화상(火傷)을 대상으로 총 85건의 사례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분석작업은 각 사례를 연도별로 구분한 이후 MS-EXCEL를 이용하여 ‘시설1(대분류)-시설2(중분류)-직업유형-사고종류-기인물-사고원인-사고개요’의 형태로 DB를 구축하였다.
시설물은 건축분야를 포함하여 6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였으며, 이것을 세분화하여 보면 중분류는 총 43타입으로 집계되었다. 조사대상 사고건수는 총 85건이며, 매몰이 39건(46%)으로 가장 많고, 화사 17건, 폭렬 28건의 순으로 화상은 1건에 불과하였다.
성능/효과
1) 기존연구는 최근 5년간 사고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대 10년간 발생한 사고를 분석한 것은 1편에 불과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최근 17년간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장기간 발생한 다양한 작업의 유형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시설물 중 아파트에서 사고건수가 11건으로 최다였고, 학교가 5건이었으며, 아파트에서는 화상을 제외한 사고가 다발 적으로 발생하였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사고 기인물수도 7개로 가장 많았고, 학교도 5개로 파악되었다.
1) 토사가 기인물인 시설물은 총 13개(학교 및 지하철 포함)로 가장 많지만, ‘원인 35(안전구배기준 미준수)’의 경우는 상기 13개 중, 학교와 지하철을 제외한 11개 시설과 관련되어 있다.
2)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7대 지하건설시설물중, 상수도, 하수도, 송유, 전기 등의 분야를 포함하여 시설물의 유형에 따른 사고발생을 비교·고찰하였고, 작업별 사고발생의 실태를 분석 후 구체적인 사고원인과 다양한 기인물을 도출한 점이다.
2) 근린생활시설물에서 설비공사 중 도시가스 배관공사 중의 사고는 주변손상과 막대한 인명피해가 수반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배관설치순서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2) 작업별 사고건수는 매설이 18건으로 가장 많았고, 보수가 10건 이었으며, 보수 10건 중에는 화사 4건과 폭렬 5건이 포함되어 있었고, 이 발생건수는 타 작업에서의 화사 및 폭렬건수보다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2) 학교의 경우는 ‘원인 35’ 보다는 굴착깊이가 1.5미터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흙막이지보공을 설치하지 않았고, 굴착토사를 굴착깊이 이상 선단부에서 이격하여 적치하지 않아 토사가 붕괴되어 매몰사고가 발생한 경우이다.
2)콘크리트공사 시에는 슬래브하중 등에 의한 동바리(Support)의 좌굴방지가 우선 검토되어야 한다.
3) 반면, 지하철의 경우는 지하철공사 현장에서 사토를 운반하여 하역한 이후, 가설도로를 주행하던 중, 도로 주변의 토사가 붕괴되어 매몰사고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현장 굴착토사의 안전구배기준 미준수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
3) 사고발생의 원인으로는 ‘원인 35’가 해당되는 건수가 20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원인 3’이 15건, ‘원인 31’이 11건으로 나타났다.
3) 지하저수조 등 밀폐공간에서의 용접 겸 방수작업 시에는 불꽃의 비산에 의해 방수제의 유기용제가 기폭할 수 있으므로 방수작업순서를 사전에 충분히 협의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유기용제 증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액체방수 등 내부용 방수제를 선정하여 시공한다.
6) 작업순서 부적합 중, ‘원인 22’는 저수조에서 앵커볼트부위의 방수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행용사다리 설치 이후 방수작업을 해야 하지만, 1차방수 종료후 사다리를 설치한 것을 말한다.
6개 시설에서 보수가 파악되었으며, 유류탱크가 2건으로 최다였으며, 매설, 방수, 발파는 단독 사고유형에서, 보수, 용단, 철근은 복수의 사고에서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9개 시설에서 매설이 파악되었으며, 시설물의 대분류 관점에서 보면 환경에서는 매설이 5건, 주택 4건, 건축 3건의 순이었다. 매설은 아파트가 4건으로 최다, 학교, 상수도, 오수관에서 각 2건이었다.
표 7에서 시설물별로 파악된 기인물중, 토사가 13개 시설물과 관련이 있었으며, 화약이 3개, 전기기기와 석유난로가 각 2개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기 4개 기인물을 제외하면, 각 시설물 별로 동일한 기인물은 파악되지 않았으므로 시설물별 사고에 관련된 기인물이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시설물에서는 사고별 작업유형은 전부 상이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고, 시설물별 작업유형의 개수는 아파트가 7개, 학교와도로가 각 4개, 공장, 터널 등이 3가지 순이었다.
매몰만 발생한 9개 작업중, 거푸집, 기초, 매설, 콘크리트는 매몰사고가 3건 이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수와 취침은 화사가 각 4건으로 나타났는데 타 작업에 비해 발생건수가 많았다.
사고원인의 분류는 총 85건을 대상으로 각 사례별로 사고원인을 전부 도출한 이후 유사한 것은 통합하여 체계화하였다. 대분류항목의 괄호안의 숫자는 중분류 항목수를 의미하며, 사고원인은 총 63타입으로 파악되었다.
사고종류별 발생건수는 매몰이 39건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은 폭렬이 28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매몰이 6건으로 타 시설물의 매몰건수보다 많았다.
사고종류별로 기인물수를 고찰해 보면 매몰은 기초와 매설시 3개 이상이지만, 화사는 보수에서 4개 이상, 설비와 용접에서 2개로 나타났고, 폭렬은 방수, 보수, 설비, 용접작업에서 3개 이상으로 나타났다.
사례조사 결과 매몰은 아파트에서 6건으로 최다였고, 거푸집, 기초, 콘크리트, 매설 작업 시 발생빈도가 높았다.
특이한 점은 석유난로를 제외하면 동일 기인물이라도 시설물에 따라 사고원인이 상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즉 동일 기인물이라도 시설유형과 작업의 상황에 따라서는 상이한 사고원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85건의 사례분석을 통해 작업은 29타입으로 파악되었으며, 매설이 18건으로 가장 많고 보수 10건, 설비, 기초, 용접은 각 5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시설물별 사고건수는 아파트가 11건으로 가장 많고, 학교 5건, 도로, 터널, 상수도가 각 4건의 순이며, 터널(폭렬 3건)을 제외한 시설에서는 매몰이 가장 많았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화상을 포함한 모든 사고유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였고, 각 3건으로 집계된 근린생활시설, 공장, 지하철, 정화조에서는 매몰보다는 폭렬이 차지하는 건수가 많았다.
매몰은 아파트가 6건으로 가장 많고 학교와 도로, 상수도가 각 3건으로 나타난 반면, 화사는 주상복합과 아파트가 각 2건으로 시설물별 사고건수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폭렬은 근린생활시설과 터널에서 각 3건으로 타 시설물보다 폭렬사고건수가 많았으며, 화상은 아파트에서만 1건 파악되었다. 그림 1은 표 2의 시설물 43타입을 대분류의 관점에서 사고건수를 나타낸 것이다.
화사는 보수, 설비, 용접, 취침 시 발생빈도가 높았다.
후속연구
1) 보수공사 중 화사를 방지하려면 특히 작업자가 착용한작업복의 재질을 확인해 두어야 한다.
6) 향후는 지하건설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물별로 안전사고의 종류 및 원인, 기인물, 사고방지대책 등을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웹기반 건설시설물 안전관리DB구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③ 산업안전보건법 제49조의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면 사업장 내의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보고서’의 작성이 필요하며, 본 연구결과는 보고서의 작성 시 유용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그리고 건설현장에는 다양한 인화물 및 가연물이 존재하므로 화사 및 폭렬의 위험성이 항상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17년간 과거 사고정보를 제공하므로 향후 동일 작업수행 시 유사한 사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다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대 지하건설 시설물은 무엇인가?
최근, 경기도 이천시 냉동창고 화재사건 및 김천 공장 폭발사고 등, 대형 참사가 발생하여 안전문제가 사회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2010년초 7대 지하건설 시설물(상수도, 하수도, 전기, 통신, 난방, 가스, 송유)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작업자의 사망이 발생한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이런 유형의 사고에 의해 작업자의 사망이 발생한 경우, 건설 현장 전체 작업은 장기간 중지되고, 공기지연을 초래하여 엄청난 금전적 손실과 발주자로의 손해배상으로 시공자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업에서의 사고사례를 대상으로 사고종류별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작업별로 사고발생원리를 고찰함으로써 사고예방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건설현장의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건설 현장의 경우도 작업의 특성상 인화성(引火性)이나 가연성(可燃性)을 가진 다수의 물질과 자재가 존재하고, 용접불꽃이나 가스절단화기 등, 다양한 점화원이 이용된다. 이런 점에서 건설현장에서도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이 매우 높으므로 사고예방을 위한 조치가 시급히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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