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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PU와 옥트리를 이용한 바이오 메디컬 데이터의 집적 영상 픽업 기법
Integral Imaging Pickup Method of Bio-Medical Data using GPU and Octre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1 - 9  

장영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박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지성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박재형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김남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하종성 (우석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및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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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3D 입체 영화와 TV 등 3차원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안경을 끼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만들어진 무안경식 3차원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를 위해서는 렌즈 어레이 카메라로부터 만들어지는 기초영상(elemental images)을 생성해야 한다. 렌즈 어레이에 여러 카메라가 배치되므로 주어진 3차원 가상공간에 대해 기초영상을 생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특히 고용량의 바이오메디컬 자료에 대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좀더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주어진 자료의 효율적 렌더링을 위해 옥트리(Octree)를 구성한 후, GPU(graphics processor units)를 이용하여 렌더링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실험 결과, 제시된 기법이 기존 방법과 비교하여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아직도 더 효율적인 기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3D stereoscopic display such as 3D stereoscopic cinemas and 3D stereoscopic TV is getting a lot of interest. In general, a stereo image can be used in 3D stereoscopic display. In other hands, for 3D auto stereoscopic display, the elemental images should be generated through visualization 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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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렌즈 어레이를 통해 집적영상을 얻는 과정을 OpenGl의 가상 카메라를 어레이로 구성하여 고용량 바이오메디컬 데이터에 대해 효율적으로 기초영상을 얻기 위한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픽업 과정에서의 연구는 기초 영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가 진행 중이며, 디스플레이 과정에서의 연구는 얼마나 선명하고, 넓은 시야각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픽업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대용량 바이오메디컬 데이터를 적용하여 빠르게 영상을 얻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N×N 개의 렌즈로부터 렌더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볼륨 데이터를 옥트리(Octree)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자료구조화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렌더링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렌즈어레이가 N×N 렌즈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 렌더링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렌즈어레이가 N×N 렌즈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분명, 각 렌즈에는 하나의 카메라가 지정될 것이고, 또한 디스플레이 될 영역이 설정될 것이다. 따라서 N×N 개의 카메라 각각에 대해 MVR 기법을 이용하여 렌더링 영상을 생성한 후, 이들 영상의 통합을 통해 최종 집적영상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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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어떤 방식으로 구분되는가?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특수안경(편광안경, 색 안경, 셔터 안경, 또는 헤드착용식 디스플레이)이 필요한 안경(stereoscopic)방식과 특수 안경이 필요 없는 무안경 (auto stereoscopic)방식으로 구분된다. 안경식 3D 입체디스플레이 방식은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3차원 영화관인 아이맥스나, 게임기 등에 이미 실용화됐다.
대표적인 집적영상 픽업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알려진 픽업 기법은 대표적으로 PRR(Point Retracing Rendering), MVR(Multiple Viewpoint Rendering), PGR(Parallel Group Rendering), VVR(Viewpoint Vector Rendering)이 있다[3].
MVR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기초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단일 기초영상의 크기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렌즈 어레이의 증가에 따른 시간증가 문제점이 있으며, 사용되는 3D 물체의 해상도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렌즈 증가에 따른 시간증가로 인해 실시간으로 얻는 방법에는 적합하지 않다. PGR 방식은 디스플레이에서 렌즈를 통하는 벡터는 한정되어 있으며, 포커스 모드에서 이 벡터 방향의 이미지를 얻게 되며, 이 이미지는 렌즈를 통해 생성되는 벡터의 개수만큼 만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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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 Lippmann, “La photographie integrale,” C.R Academic Science. Vol.146, pp.446-451, 1908. 

  2. F. Okano, H. Hoshino, J. Arai, and I. Yuyama, “Real-Time Pickup Method for a Three-Dimensional Image based on Integral Photography,” Applied Optics, Vol.36, pp.1598-1603(1887). 

  3. S. W. Min, “Enhanced Image Mapping Algorithm for Computer-Generated Integral Imaging System,” Japanese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45, No.28, pp.L744-L747, 2006. 

  4. Kaus Engel, Markus Hadwiger, Joe M. Kniss, Christof Rezk-Salama, and Daniel Weiskopf, Real-Time Volume Graphics, K. Peters, Ltd., 2006. 

  5. Jang-Il Ser,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an Elemental Image depending on the Shape of Elemental Lens and the pick-up Method in the Integral Imaging,” Journal of Tele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Vol.10, pp.33-39, 2006. 

  6. S. W. Min, “Three-dimensional Image Processing using Integral Imaging Method,” Optical Society of Korea summer Meeting 2005(7.14-15, 500). 

  7. J. Y. Son, Vladmir V. Saveljev, J. S. Kim, Sung-Sik, and Bahram Javidi, “Viewing Zones in Three-dimensional Imaging Systems based on Lenticular, Parallax-barrier, and Microlens-array Plates,” Applied Optics, Vol.43, pp.4985-4992, 2004. 

  8. J. I. Ser and S. H. Shin, “Elemental Image Resizing and the Analysis of the Reconstructed Three dimensional Image in the Integral Imaging System,” Journal of Korean Optics, Vol.16, No.3, pp.225-233, 2005(6). 

  9. Y. H. Jang, C. Park, J. H. Park, N. Kim, K. H. Yoo, “Parallelization for Integral Imaging Pickup," ICCC 2008, Vol.6 No.2, pp.63-64, 2008(12). 

  10. Y. H. Jang, C. Park, J. H. Park, N. Kim, and K. H. Yoo, "Parallel Processing for Integral Imaging Pickup using Mutliple Thread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5, No 4, pp.30-34, 2009. 

  11. Y. H. Jang, C. Park, H. J. Lee, D. O. Seong, J. H. Park, N. Kim, J. S. Yoo, and K. H. Yoo, “An Improved Method for Integral Imaging Pickup of Bio-Medical Data using GPU,”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pp.89-91, 2009(10). 

  12. http://www.opengl.org. 

  13. Fernado, GPU Gems, Addison Wesle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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