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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개폐력 보조 문
Power-Assisted Door for a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6, 2010년, pp.532 - 538  

이병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민규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  성금길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D (Smart Door) is a human friendly power-assisted door system initially targeted for passenger car doors. The Smart Door offers comfort and safety to passengers or/and drivers by supplying additional power. Amount of power supplied by the Smart Door system is depend on the environment where the a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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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용 문의 개폐시 편의성과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문 개폐력 보조 시스템을 제안하며, 이를 장착한 스마트 도어의 제어 시스템 모델을 완성하고 시뮬레이션 해석 및 제어 알고리즘 시험을 수행하였다. 제어 방법으로 중력 상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엑츄에이터가 낼 수 있는 힘을 고려해보자. 감속비가 n=4일 때 엑츄에이터가 발생할 수 있는 힘의 정격치는 정격전류인 10A에서 144N이며 최대허용 전류치인 20A에서 최대치 288N이다.
  • 첫 번째 방식은 전역좌표계(global coordinate)의 성분을 상수로 제시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 방식은 중력 벡터를 직교좌표의 성분으로 외부에서 입력하여 설정하는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도로 기울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목적으로 외부 입력으로 설정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그림8은 (3)의 회전 중력 벡터를 계산하여 출력하는 simulink 블록이며, 이를 외부 입력 중력 벡터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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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자동차에서 문이 한꺼번에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승객은 자신의 의도에 의하여 문이 작동되지 않을 경우 불편함을 느끼며 어떤 경우에는 부상의 위험도 발생한다. 기존의 자동차 문 내부에는 차체와 문 사이에 도어 체커(door checker) 또는 가이드라는 부품을 장착하여 문 개폐시 문이 한꺼번에 열리는 것을 방지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러나 좁은 공간이나, 내리막 경사 및 옆으로 경사진 곳 등에 주차할 경우 문의 자중에 의하여 승객이 원하는 적당한 위치에서 문이 고정되지 않는다.
차량용 지능형 물품 중 문을 위한 장치에는 무엇이 있나? 차량용 지능형 부품 중 문을 위한 장치에는 최근의 자동슬라이딩 도어(auto sliding door) 및 전동식 파워도어 시스템 등이 있다[1-3]. 그러나 이러한 장치만으로는 자동차의 주차 각도에 따른 문 개폐력의 변화를 보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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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Grujicic, G. Arakere, V. Sellappan, J. C. Ziegert, F. Y. Kocer, and D. Schmueser,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a composite car door for structural performance, NVH, Crashworthiness, Durability and Manufacturability," Multidiscipline Modeling in Mat. And Str, May 2009. 

  2. D. H. Yoon, J. H. Lee, and J. H. Yoo, "Developmentand optimization of automobile parts for door opening angle control system," Proc.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235-1240, 2002. 

  3. R. Nayak and K. Im, "Optimization of the side swing door closing effort," SAE International, Technical Paper no. 2003-01-0871, 2003. 

  4. I. Takeda, T. Sakai, T. Yamada, S. Onozawa, H. Kuzuya, and T. Matsui, "Concurrent development environment combining mechanical and control systems for PBD and PSD," SAE International, Technical Paper no. 2004-01-0765, 2004. 

  5. P. G. de Santos, J. Estremera, E. Garcia, and M. Armada, "Power assist devices for installing plaster panels in construction," Automation in Construction, no. 17, pp. 459-466, 2008. 

  6. J. H. Kim, H. S. Lee, J. H. Lee, S. W. Kim, H. K. Park, and S. H. Lee, "Ergonomic Design and Biomechanics Simulation for Car Door System,"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07 Spring Conference, pp. 583-584, 2007. 

  7. D. A. Haessig Jr. and B. Friedland, "On the modeling and simulation of friction,"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3, pp. 354-362, 1991. 

  8. SimMechanics 2 User's Guide, The MathWorks In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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