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플랫폼에서 풀 브라우징 서비스를 통해 영상 콘텐츠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소비자의 수용태도에 변화를 줄 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하지만 영상 콘텐츠의 많은 부분이 모바일 플랫폼에 맞추어 적당히 변형되거나 사이즈 변환과 같은 기본적인 변환으로 수용자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이것은 모바일 특성에 맞는 콘텐츠 유형 및 제작이 아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으로의 변화만을 의미하므로, 모바일 콘텐츠 특성에 맞는 영상제작 및 편집과 같은 미학적인 면에서의 제작방식에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HD영상의 전환으로 인하여 카메라 앵글, 구도, 조명등과 같이 제작 방식에 변화가 생긴 것과 마찬가지로 풀브라우징 서비스에 맞는 영상제작 기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HD 영상제작에 따른 제작 방식 변화를 바탕으로 스마트 폰 시장 확장에 따른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동영상 편집기법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이러닝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화면 전환기법과 편집기법을 영상제작에 응용하거나, 종횡비의 변화, 다중화면 기법 등과 같은 다양한 편집기법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 플랫폼에 적합한 영상 변환 및 편집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들은 기존의 웹이 가지고 있었던 개방성, 적시성과 같은 특성들을 모바일에 적용하여 줌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고 가며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갈 것이다. 또한 개인 문화 영역으로 확대되어 단순 의사전달도구에서 벗어나 표현도구와 놀이도구로써 자리 잡을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플랫폼에서 풀 브라우징 서비스를 통해 영상 콘텐츠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소비자의 수용태도에 변화를 줄 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하지만 영상 콘텐츠의 많은 부분이 모바일 플랫폼에 맞추어 적당히 변형되거나 사이즈 변환과 같은 기본적인 변환으로 수용자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이것은 모바일 특성에 맞는 콘텐츠 유형 및 제작이 아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으로의 변화만을 의미하므로, 모바일 콘텐츠 특성에 맞는 영상제작 및 편집과 같은 미학적인 면에서의 제작방식에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HD영상의 전환으로 인하여 카메라 앵글, 구도, 조명등과 같이 제작 방식에 변화가 생긴 것과 마찬가지로 풀브라우징 서비스에 맞는 영상제작 기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HD 영상제작에 따른 제작 방식 변화를 바탕으로 스마트 폰 시장 확장에 따른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동영상 편집기법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이러닝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화면 전환기법과 편집기법을 영상제작에 응용하거나, 종횡비의 변화, 다중화면 기법 등과 같은 다양한 편집기법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 플랫폼에 적합한 영상 변환 및 편집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들은 기존의 웹이 가지고 있었던 개방성, 적시성과 같은 특성들을 모바일에 적용하여 줌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고 가며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갈 것이다. 또한 개인 문화 영역으로 확대되어 단순 의사전달도구에서 벗어나 표현도구와 놀이도구로써 자리 잡을 것이다.
Because of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oving picture can run various platforms. We should consider and apply users' attitude as well as production technique because convergence between mobile and media technology may be increased full-browsing service using mobile device. Previous resear...
Because of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oving picture can run various platforms. We should consider and apply users' attitude as well as production technique because convergence between mobile and media technology may be increased full-browsing service using mobile device. Previous research related to production technique in various platforms only focus on video quality and adjustment of screen size. However, besides of technical side, production techniques should be changed such as image production as well as image editing by point of view aesthetic. Mise-en-scene such as camera angle, composition, and lighting is changed due to HD image. Also image production should be changed to a suitable full-browsing service using mobile device. Therefore, we would explore a new suitable production techniques and image editing for smart phone. To propose production techniques for smart phone, we used E-learning production system, which are transition, editing technique for suitable converting system. Such as new attempts are leading to new paradigm and establishing their position by applying characteries such as openness, timeliness to mobile. Also it can be extended individual area and established as expression and play tool.
Because of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oving picture can run various platforms. We should consider and apply users' attitude as well as production technique because convergence between mobile and media technology may be increased full-browsing service using mobile device. Previous research related to production technique in various platforms only focus on video quality and adjustment of screen size. However, besides of technical side, production techniques should be changed such as image production as well as image editing by point of view aesthetic. Mise-en-scene such as camera angle, composition, and lighting is changed due to HD image. Also image production should be changed to a suitable full-browsing service using mobile device. Therefore, we would explore a new suitable production techniques and image editing for smart phone. To propose production techniques for smart phone, we used E-learning production system, which are transition, editing technique for suitable converting system. Such as new attempts are leading to new paradigm and establishing their position by applying characteries such as openness, timeliness to mobile. Also it can be extended individual area and established as expression and play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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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영상들에서 보여지는 암시적인 영상이나 텍스트 등이 모바일 영상에서는 가독성이나 몰입성이 떨어지고 특히 다큐멘터리나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외국어의 자막 처리는 모바일 영상 유저에게는 그 자체가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순히 미리보기, 다시 보기 등과 같은 단순한 영상의 컨버팅(converting) 개념이 아닌 기획단계에서의 모바일 화면에 대한 고려와 재편집, 모바일 화면에 맞는 텍스트 크기의 조절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편집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의 동영상 편집기법인 스크린 사이즈에 맞는 편집기법에서 벗어나 온라인 동영상 강좌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편집기법을 응용한 편집기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선행되었던 화질개선에 따른 인코딩 방식과 같은 기술적인 콘텐츠 제작 연구와는 달리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에 입각한 화면구성 및 편집과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환경에 대한 제작 방향에 대하여 제시까지를 연구의 범위로 정하고, 특히 이동 중 관람과 작은 화면에서의 영상 몰입감 증대라는 모바일 특성에 맞는 영상 콘텐츠 제작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순히 미리보기, 다시 보기 등과 같은 단순한 영상의 컨버팅(converting) 개념이 아닌 기획단계에서의 모바일 화면에 대한 고려와 재편집, 모바일 화면에 맞는 텍스트 크기의 조절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편집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의 동영상 편집기법인 스크린 사이즈에 맞는 편집기법에서 벗어나 온라인 동영상 강좌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편집기법을 응용한 편집기법을 제시하였다. 즉, 전통적인 화면의 종횡 비 방식인 4:3의 비율에서 HDTV가 자리 잡게 되면서 16:9의 화면비율을 위한 미장센의 재배치, 화면 앵글, 구도 등에 대한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존 영상매체에서 모바일로의 플랫폼 변화에 맞는 새로운 제작방식들이 도입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3.5세대 이동통신서비스 확산과 함께 최근 아이폰이 국내에 상륙함에 따라서 일명 “스마트폰”이라 일컫는 모바일 폰에 대한 관심과 열풍으로 가득 차 있다.
HD방송으로의 전환이 단순히 기술 관련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구조의 변화와 문화변동, 산업,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왔던 것처럼,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이에 따른 환경의 변화는 사회 문화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한다. 3.5세대 이동통신의 확장과 함께 풀 브라우징의 확산은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수요의 급증과 모바일 콘텐츠 생산과 제작의 필요성을 증가시킨다. 특히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 다른 매체와의 차별성과 작은 화면에서 수용자들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작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캠타시아는 주로 화면을 캡처하여 강의를 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강좌 제작 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강의가 진행이 될 때는 모니터 화면 전체를 보여주고 있지만, 편집 시에 강좌의 화면 크기에 따라서 마우스가 특정 영역부분을 설명하게 될 경우 자동적으로 화면을 줌 인 시켜주어 수용자들의 몰입감과 가독성을 높여 주고 있다. 특정 부분의 설명이 끝나게 되면 자동 인식되어 줌 아웃을 하여 화면 전체를 보여주는 방식을 반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강의를 들을 때 수용자들이 그 내용들을 쉽게 인식할 수 있으며, 가독성을 높여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성과 및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새로운 시도들은 기존의 웹이 가지고 있었던 개방성, 적시성과 같은 특성들을 모바일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고 가며 하나의 서비스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동영상 편집기법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시한 편집기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성과 및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새로운 시도들은 기존의 웹이 가지고 있었던 개방성, 적시성과 같은 특성들을 모바일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고 가며 하나의 서비스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동영상 편집기법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시한 편집기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성과 및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풀 브라우징은 무엇인가?
최근 개발되는 스마트폰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플 브라우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풀 브라우징이란 휴대폰을 통해 다양한 유선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자는 휴대폰을 통해서도 PC로 보는 웹사이트와 동일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모든 인터넷 웹페이지의 웹서핑이 가능하다. 즉 풀 브라우징 서비스는 기존의 폐쇄적인 무선 환경을 벗어나 개방형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5].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물론 계속해서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한계점으로 볼 수 있는 표준기술화나 작은 화면에서의 웹 구현 및 폰트의 가독성 문제점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비표준기술지원, 웹 접근성문제, 과금 정책 이슈등과 같은 정책적인 면으로의 접근들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 실제 풀 브라우징 서비스로 변화로 인한 콘텐츠 제작 방식의 변화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모바일 콘텐츠 제작방식에 대한 연구는 화질개선을 위한 인코딩과 표준 기술 방식이 한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편 사용자 입장에서의 이용 편리성 및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콘텐츠 제작방식에 대한 연구는 화질개선을 위한 인코딩과 표순 기술 방식이 한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편, 사용자 입장에서의 이용 편리성 및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는 이동 통신의 기술적 발전과정이 일관된 목적에 따라 개발, 변화 된 것과는 달리 데이터 서비스에 따른 콘텐츠 서비스는 부가적으로 이루어지거나 목적과 동기없이 진행되었던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콘텐츠에 따라 사용자들의 몰입감을 최대화 시켜줄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급증하는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감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G. Suhit K. Gail N. David, and G. Peter, "Dom-based Content Extraction of HTML Document," In WWW2003 proceeding of the 12Web conference, pp.207-214, 2003.
전종홍, 모바일 웹과 풀브라우징에 대한 여섯가지 이슈들, Korea Mobile Web2.0 Forum, 2008.
강현옥, "모바일콘텐츠로서의 광고영상에 대한 연구: 영화 예고편 중심", 조형미디어학회, 제8권, 제2호, pp.53-6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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