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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
Contents Composition of Domestic Licensed Men's Magazin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202 - 209  

윤을요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오늘날 우리는 넘쳐나는 정보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는 잡지부분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본 연구는 국내 3대 라이선스 남성 잡지에 관한 연구로서 남성 잡지사별로 고유한 잡지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잡지 지면 구성 비율의 통계를 토대로 실질적인 연구를 실행하였다. 왜냐하면, 모든 잡지는 자사가 추구하는 지향점을 기사나 화보에 의한 지면 구성을 통해 실천하기 때문이다. 연구의 결과 국내 3대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 비율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광고 비율로 평균 37.5%로 나타났으며, 패션에 관한 기사나 화보가 평균 26.8%의 비율로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따라서 지면구성의 비율로 파악된 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는 패션잡지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각 잡지사가 추구하는 잡지 컨셉을 기초로 조금씩 다른 지면 구성으로 발행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we are living in an information era during which we are flooded with information, and it is not an exception also in the magazine field.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magazines by men's magazine companies as research into the big three men's magazines licens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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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잡지의 ‘고유한 정체성 확보’는 그 잡지의 성격과 이미지를 만들고 집중화된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판매부수의 증대와 광고 수입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잡지 발행에 대한 지속력과 잡지의 질적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 잡지의 영향력 확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3대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콘텐츠 구성에 따른 지면 차지 비율과 특징을 통해 3대 남성 잡지의 성격을 파악하고, 둘째 각 잡지별로 서로 다른 차이점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며, 아울러 잡지사가 표방하는 창간 이념이나 목표가 잡지의 콘텐츠 구성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Esquire가지향하는 대상은 스마트한 남성이며,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지향하는 남성이다. 따라서 잡지는 이러한 남성의 조언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남성들의 관심사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필요한 어떤 것을 가장 보편적인 재미를 통해 전달하는 것을 목표11)로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에 관한 연구로서 다양화, 극대화되어지는 잡지 시장에서의 존립은 ‘잡지의 정체성’ 확보라는 결론 아래 현재 국내에서 발행되는 3대 남성 잡지(Esquire, Arena, GQ)에 대한 각각의 성격을 파악해 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에 관한 연구로서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잡지의 지면 구성 비율을 통해 잡지의 성격을 파악하고, 둘째, 잡지가 추구하는 컨셉이나 이념이 실질적으로 잡지의 콘텐츠에 반영되는지를 지면 구성의 비율을 통해 확인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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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잡지라는 말의 어원인 매거진이 처음 사용된 것은? 잡지라는 말의 어원인 매거진(magazine)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영국의 발행인 워드 케이브(Edward Cave)가 1731년 「젠틀맨스 매거진」이라는 월간 종합지를 창간하면서3) 사용되었다.
국내에서 발행되는 3대 남성 잡지에 대한 각각의 성격을 파악하고 연구하기 전 2가지 전제는 무엇인가? 첫째, 잡지는 목표 청중을 선별적으로 수용할 수 있고, 상세한 제품정보를 전달하며 발행주기가 길기 때문에 4대 매체 중 광고의 노출 확률이 가장 높다2)는 제 1전제와 둘째,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려면 잡지만의 집중화된 구성 컨셉과 콘텐츠 구성에 관한 정체성이 필요하다는 제 2전제를 기초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결국 잡지의 ‘고유한 정체성 확보’는 그 잡지의 성격과 이미지를 만들고 집중화된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판매부수의 증대와 광고 수입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잡지 발행에 대한 지속력과 잡지의 질적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 잡지의 영향력 확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21세기의 모든 산업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어떻게 변화 될 것으로 전망하는가? ‘정보혁명의 시대’, ‘멀티미디어 시대’,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로 불리는 21세기는 기존의 산업사회와 달리 모든 산업과 제도가 정보산업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며, 이는 곧 21세기의 기본적인 사회형태로 자리 잡게될 것으로1)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모든 산업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다양화와 정보의 극대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잡지 또한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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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정기, 잡지편집의 이론과 실제, 보성사, 1991. 

  2. 성동규, 이용준, 최낙진, 새천년 잡지언론 발전전략, 한국잡지협회, 1999. 

  3. 오진환, 잡지발전 세미나 자료집, 한국잡지협회, 1990. 

  4. 유재천, 세계의 잡지, 한국언론재단, 1988. 

  5. 이명천, 글로벌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2002. 

  6. 전영표, 출판문화와 잡지 저널리즘, 대광문화사, 1997. 

  7. 제일기획, "광고연감", 제일기획, p.202, 1991, 

  8. James Playsted Wood, Magazines in the United States, Ronald Press Company, 1956. 

  9. L. Lyons, Reader's Choice, Washington D.C. : MPA, Release, March 27, 1963. 

  10. F. Mott, 'A History of American Magazines',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 press, Vol.I, 1975. 

  11. R. Wolseley, Understanding Magazine, The Iowa State Univ. press,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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