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202 - 209
오늘날 우리는 넘쳐나는 정보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는 잡지부분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본 연구는 국내 3대 라이선스 남성 잡지에 관한 연구로서 남성 잡지사별로 고유한 잡지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잡지 지면 구성 비율의 통계를 토대로 실질적인 연구를 실행하였다. 왜냐하면, 모든 잡지는 자사가 추구하는 지향점을 기사나 화보에 의한 지면 구성을 통해 실천하기 때문이다. 연구의 결과 국내 3대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 비율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광고 비율로 평균 37.5%로 나타났으며, 패션에 관한 기사나 화보가 평균 26.8%의 비율로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따라서 지면구성의 비율로 파악된 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는 패션잡지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각 잡지사가 추구하는 잡지 컨셉을 기초로 조금씩 다른 지면 구성으로 발행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Today, we are living in an information era during which we are flooded with information, and it is not an exception also in the magazine field.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magazines by men's magazine companies as research into the big three men's magazines licensed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잡지라는 말의 어원인 매거진이 처음 사용된 것은? | 잡지라는 말의 어원인 매거진(magazine)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영국의 발행인 워드 케이브(Edward Cave)가 1731년 「젠틀맨스 매거진」이라는 월간 종합지를 창간하면서3) 사용되었다. | |
국내에서 발행되는 3대 남성 잡지에 대한 각각의 성격을 파악하고 연구하기 전 2가지 전제는 무엇인가? | 첫째, 잡지는 목표 청중을 선별적으로 수용할 수 있고, 상세한 제품정보를 전달하며 발행주기가 길기 때문에 4대 매체 중 광고의 노출 확률이 가장 높다2)는 제 1전제와 둘째,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려면 잡지만의 집중화된 구성 컨셉과 콘텐츠 구성에 관한 정체성이 필요하다는 제 2전제를 기초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결국 잡지의 ‘고유한 정체성 확보’는 그 잡지의 성격과 이미지를 만들고 집중화된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판매부수의 증대와 광고 수입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잡지 발행에 대한 지속력과 잡지의 질적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 잡지의 영향력 확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 |
21세기의 모든 산업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어떻게 변화 될 것으로 전망하는가? | ‘정보혁명의 시대’, ‘멀티미디어 시대’,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로 불리는 21세기는 기존의 산업사회와 달리 모든 산업과 제도가 정보산업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며, 이는 곧 21세기의 기본적인 사회형태로 자리 잡게될 것으로1)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모든 산업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다양화와 정보의 극대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잡지 또한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고정기, 잡지편집의 이론과 실제, 보성사, 1991.
성동규, 이용준, 최낙진, 새천년 잡지언론 발전전략, 한국잡지협회, 1999.
오진환, 잡지발전 세미나 자료집, 한국잡지협회, 1990.
유재천, 세계의 잡지, 한국언론재단, 1988.
이명천, 글로벌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2002.
전영표, 출판문화와 잡지 저널리즘, 대광문화사, 1997.
제일기획, "광고연감", 제일기획, p.202, 1991,
James Playsted Wood, Magazines in the United States, Ronald Press Company, 1956.
L. Lyons, Reader's Choice, Washington D.C. : MPA, Release, March 27, 1963.
F. Mott, 'A History of American Magazines',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 press, Vol.I, 1975.
R. Wolseley, Understanding Magazine, The Iowa State Univ. press, 19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