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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종사원의 셀프리더십,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 Leadership, Attitude and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in Travel Agen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398 - 406  

백현 (롯데관광) ,  김용순 (동양공업전문대학 관광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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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은 고객지향성과 같은 성과에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여행업이 위기인 현 상황에서 조직은 구성원들에게 과거와는 다른 많은 과업과 직무행동에 또 다른 역할까지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점에 적합한 리더십은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리더의 통제를 받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십, 바로 셀프리더십이다.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외송출실적 상위 10개의 여행사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6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모두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 및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시사점들이 논의되었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ne of the performance variables of employees in travel agency. As more and more travel agency organizations move toward competitive environmen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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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이 현재 여행사에서 갖는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이에 적합한 리더십이 바로 셀프리더십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사에서의 효율적 인력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셀프리더십이 종사원의 태도와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조직차원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원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하여 여행사의 인적자원관리에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그리고 이들과 고객지향성의 영향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셀프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셀프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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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과업이나 직무를 수행하기에 필요한 자기주도(self-direction)와 자기동기부여(self-motivation)를 확립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주는 과정이 다[2-4]. 셀프리더십의 개념은 Mans와 Sims가 Kerr과 Jermier의 리더십 대체물(substitute for leadership)에 기초한 개념으로 소개하였으며[5], 사회학습이론에서 이끌어 냈고[6-8], 자기 통제(self-control)와 관계된다 [9-11].
셀프리더십의 핵심적인 개념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셀프리더십의 핵심적인 개념은 사고적 셀프리더십(thought self-leadership)으로 알려져 있다[5]. 즉 사고적 셀프리더십은 효과적인 셀프리더십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셀프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이다.
여행경기가 침체함에 따라 여행사들은 어떠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가? 그러나 최근의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하강과 신종플루 등의 악영향으로 인하여 여행경기가 침체함에 따라 여행사들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구조조정, 급여삭감, 무급휴가 등의 단기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제를 도입하고 있다. 서비스 접점에서 조직에 만족하는 종사원들이 고객을 만족시키며,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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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R. T. Rust, G. L. Stewart, H. Miller, and D. Pielack, "The Satisfaction and Retention of Frontline Employe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7, pp.62-80,1996. 

  2. C. C. Manz, The Art of Self 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83. 

  3. C. C. Manz, Mastering Self 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N.J, 1992. 

  4. C. C. Manz and H. P. Sims,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pp.361-367, 1980(7). 

  5. C. P. Neck, R. F. Ashcraft, and C. V. VanSandt, "Employee Self-Leadership: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Nonprofits," International of Organization Theory & Behavior, Vol.1, No.4, pp.521-551, 1998. 

  6. B. Albert,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191-215, 1977(3). 

  7. B. Albert, Social Learning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77. 

  8. B. Albert,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86. 

  9. B. Albert, Principles of Behavior Modification, Holt, Rinehart & Winston, N.Y, 1969. 

  10. J. R. Cautela, Behavior Therapy and Self-Control: Techniques and Implications, McGraw-Hill, N.Y, 1969. 

  11. C. P. Neck and C. C. Manz, "Thought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Training on Employee Cognition, Behavior, and Emo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7, pp.445-467, 1996(9). 

  12. 김해룡, 김쌍언, “직무자율성과 구성원 태도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 경제연구, 제22권, 제1호, pp.201-227, 2009. 

  13. E.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andMcNally, Chicago, 1976. 

  14. T. G. Brasher, C. M. Brooks, and J. S. Boles,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in a Sales Force Contex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No.1, pp.86-93, 2004. 

  15. R. Wendy, J. T. Boswell, and Boudreau,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Job Change and Job Satisfaction: The Honeymoon-hangover Effec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0, pp.882-892, 2005. 

  16. 김남재, 강병서, 유경환, “서비스 종업원의 역할 모호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 pp.1165-1183, 2002. 

  17. J. B. Thatcher, L. P. Stepina, and R. J. Boyle, "Turnover of Information Technology Workers:Examining Empirically the Influence of Attitudes, Job Characteristics, and External Market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Vol.19, No.3, pp.231-261, 2003. 

  18. R. T. Mowday, L. W. Porter, and R. M. Steers,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Academic Press, N. Y,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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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 C. Narver and S. F. Slater,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pp.20-45,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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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송정수, 양필석,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인력개발연구, Vol.10, No.1, pp.223-246, 2008. 

  24. C. L. Dolbier and M. A. Steinhardt,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Enhanced Psychological, Health, and Work Outcomes,"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7, pp.469-485, 2001. 

  25. J. D. Houghton and S. K. Yoho, "Toward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When Should Self-leadership Be Encouraged?,"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tudies, Vol.11, No.4, pp.65-84, 2005. 

  26. C. P. Neck and J. D. Houghton,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1, No.4, pp.270-295, 2006. 

  27. 양동민, 상사의 수퍼리더십이 부하의 셀프리더십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28. 이은숙, 신제구, 백기복, “슈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이 자기 권능감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00년도 인사조직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pp.275-276, 2000. 

  29. 이희영, 셀프리더십과 개인성과의 관련성,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30. 김유경, 서문식, 김상훈, “서비스 종업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6호, pp.179-200, 2007. 

  31. A. Wilson and J. Frimpong, "A Reconceptualization of the Satisfaction-Service Performance Thesi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8, No.6, pp.471-481, 2004. 

  32. B. S. O'Hara, J. S. Boles, and M. W. Johnson, "The Influence of Personnel Variables on Salesperson Selling Orientation,"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Vol.11, pp.61-678, 1986. 

  33. 김순하, "외식업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효율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4호, pp.112-125, 2006. 

  34. C. C. Manz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pp.585-600, 1986. 

  35. J. M Ivancevich, M. Olelens, and M. Matters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Management, Irwin, Sydney, 1997. 

  36. D. J. Weiss, R. V. Dawis, G. W. England, and L. H. Logfguist,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inneapolis; Minnesota Studi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22, Bulletin 45, University of Minnesota, Industrial Relations Center, 1967. 

  37. J. P. Meyer and N. J. Allen,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 pp.61-89, 1991. 

  38. H. T. Thorsten,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Employees;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No.5, pp.460-47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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