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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학 및 생물교과서 과학용어 네트워크 분석
Analysis of Scientific Item Networks from Science and Biology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427 - 435  

박별나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  이윤경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  구자을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  홍영수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  김학용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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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쓰인 과학 용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네트워크의 구조, 관련 정보 및 연관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핵심용어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생물1 및 생물2 교과서 각 과목별로 출판사 세 곳을 선정하고 각각의 교과서에서 추출한 용어들을 노드로, 한 문장 안에 있는 과학 용어를 링크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모든 교과서의 과학 용어 네트워크는 척도 없는(scale-free) 네트워크의 특성을 보여주었다. 복잡한 (complex) 네트워크에서 가중치가 낮은 것부터 제거하는 방법인 k-cor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핵심 (core)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는데, 몇 개의 모듈이 연결되는 형태를 보여주었다. 과학교과서의 경우에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별로 크게 네 개의 모듈을 형성하였고, 생물1과 생물2 교과서는 각단원별로 용어들이 모여 있는 특성을 지닌 네트워크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핵심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용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tracted core terms by constructing scientific item networks from textbooks, analyzing their structures, and investigating the connected information and their relationships. For this research, we chose three high-school textbooks from different publishers for each three subjects, i.e, Scienc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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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k-core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가중치가 낮은 것을 제거하는 방법 내에는 링크수뿐만 아니라 다른 용어와의 상관관계를 중시하는 뭉침계수, 모듈을 형성하는 인자, 그리고 모듈과 모듈을 연결하는 인자까지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 네트워크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 네트워크를 형상화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앞으로 복잡한 네트워크에 숨겨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네트워크 중에서 비교적 가중치가 낮은 연결고리를 단계별로 제거시킴으로서 단순하지만 중요한 핵심(core)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Ignacio[14]등이 개발한 k-core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구축한 파이엑(Paje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k값이 1부터 차례로 적용하여 각 교과서의 핵심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그림 3-5].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 과목 3종의 교과서의 네트워크 특성이 비교적 비슷하고 앞으로 진행될 연구 결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은 디딤돌 교과서, 생물1은 중앙교과서, 생물2는 대한교과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다른 모든 교과서도 같은 특성을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연구 진행 중 상이한 부분이 있으면 그 시점에 언급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복잡계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계가 있다. 복잡한 네트워크를 가중치가 낮은 링크를 점진적으로 제거하여 중요한 핵심 네트워크를 만든다면, 복잡계 네트워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위해 k-core 알고리즘을 도입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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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는 어떤 구조를 말하는가? 네트워크는 노드라고 부르는 점과 그들 사이를 연결하는 링크(연결선)로 이루어진 하나의 기하학적 구조이다.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에서도 이들 현상들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관계를 보여주는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K-core 알고리즘은 어떤 네트워크인가? 그래프 이론에서 복잡한 그래프를 단순화 시키는 방법인 k-core 알고리즘[14]을 바탕으로 만든 파이엑(Pajek)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복잡한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K-core 알고리즘은 네트워크의 노드들이 k 이상의 링크수를 가지는 노드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이 네트워크가 형성될 때까지 링크수가 k 이하인 노드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그러므로 전체 네트워크에서 k 값이 작은 노드일수록 가중치가 낮아 먼저 제거된다.
교과서에 쓰인 과학 용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네트워크의 구조, 관련 정보 및 연관관계를 분석 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복잡한 (complex) 네트워크에서 가중치가 낮은 것부터 제거하는 방법인 k-cor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핵심 (core)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는데, 몇 개의 모듈이 연결되는 형태를 보여주었다. 과학교과서의 경우에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별로 크게 네 개의 모듈을 형성하였고, 생물1과 생물2 교과서는 각단원별로 용어들이 모여 있는 특성을 지닌 네트워크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핵심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용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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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안영은,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생물교과서 비교분석-물질대사 단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7. 

  2. R. A. Hill and R. I. M. Dunbar, "Social network size in humans," Human Nature, Vol.14, No.1, pp.53-72, 2003. 

  3. M. E. J. Newman and J. Park, "Why social networks are different from other types of networks," Phys. Tev. E, Vol.68, p.036122, 2003. 

  4. D. Liben-Nowell and J. Kleinberg, "Tracing information flow on a global scale using internet chain-letter data," Proc. Nat'l. Acad. Sci., Vol.105, No.12, pp.4633-4638. 

  5. H. Jeong, B. Tombor, R. Albert, Z. N. Oltvai, and A.L. Barabaasi, "The large-scale organization of metabolic networks," Nature, Vol.407, No.6804, pp.651-654, 2000. 

  6. H. Jeong, S. P. Mason, A. -L. Barabaasi, and Z. N. Oltvai, "Lethality and centrality in protein networks," Vol.411, No.6833, pp.41-42, 2001. 

  7. J. W. Ryu, H. Y. Kim, T. H. Kang, J. S. Yoo, and J. S. Chung, "Prediction of unannotated proteins from a protein interaction network filtered by using localization and domains in yeast," J. Kor. Phys. Soc. Vol.51, No.5, pp.1805-1811, 2007. 

  8. Y. K. Lee, M. H. Yeo, T. H. Kang, J. S. Kim, and H. Y. Kim, "Identification of diseasomal proteins from atopy-related disease network," J. Kor. Conten. Assoc. Vol.9, No.4, pp.114-120, 2009. 

  9. R. Albert, H. Jeong, and A.-L. Barabaasi, "Internet: Diameter of the world-wide web,"Nature, Vol.401, No.6749, pp.130-131, 1999. 

  10. J. Stiller, D. Nettle, and R. Dunbar, "The small world of Shakespeare's plays," Human Nature, Vol.14, No.4, pp.397-408. 

  11. S. Kim, "Complex network analysis in literature: Togi," Sae Mulli, Vol.50, No.4, pp.267-271, 2005. 

  12. Y. K. Lee, H. I. Shin, J. E. Ku, and H. Y. Kim, "Analysis of network dynamics from the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J. Kor. Conten. Assoc. Vol.9, No.4, pp.364-371, 2009. 

  13. C. N. Yoon and S. K. Han, "Network structure of physics-knowledge networks," Sae Mullli, Vol.53, No.5, pp.436-442, 2006. 

  14. J. Ignacio, A. Hamelin, L. Dall'Asta, A. Barrat, and A. Vespignani, "K-core decomposition of internet graphs: Hierarchies, self-similarity and measurement biases," Networks Hetero. Media, Vol.3, No.2, pp.371-393, 2008. 

  15. C. N. Yoon, D. Y. Lee, and S. K. Han, "Skeleton network analysis of the weighted network of science," Sae Mulli, Vol.55, No.6, pp.463-46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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