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개념과 성취 기준 추출 개념의 연계성 비교 연구 - 생명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
An Comparative Study of Articulation on Science Textbook Concepts and Extracted Concepts in Learning Objectiv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 on Life Science Domain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6년, pp.377 - 387  

김영신 (경북대학교) ,  권형석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ther textbooks faithfully reflect the curriculum contents is an important educational issue. The previous studies on the textbooks did not analyze the relationship described in the textbooks or the structure. In this regard,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concept of life science area in th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생명과학 영역 개념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성취 기준에 제시된 개념이 다른 개념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생명과학 영역 개념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성취 기준에 제시된 개념이 다른 개념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2009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초등 3~6학년 과학 교과서의 생명과학 영역의 개념간의 언어 네트워크와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성취 기준에 제시된 개념과 연결된 개념의 언어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이란 무엇인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문장에서 함께 출현하는 단어들을 하나의 선(link)으로 표시하여 단어 사이의 관계를 의미 네트워크 형태로 시각화하는 것이다(Han, 2003). 그러므로 특정 개념과 함께 출현하는 개념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두며, 함께 출현하는 빈도를 산출하여 개념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Jang & Barnett, 1994; Park & Leydesdorff, 2004).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어떠한 분석 지표를 산출하는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밀도, 연결정도 중심성, 매개 중심성 등의 분석 지표를 산출한다. 밀도(density)는 네트워크 내 전체 개념들이 얼마나 많은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나타내고,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은 한 단어가 다른 단어들과 얼마만큼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통해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문장에서 함께 출현하는 단어들을 하나의 선(link)으로 표시하여 단어 사이의 관계를 의미 네트워크 형태로 시각화하는 것이다(Han, 2003). 그러므로 특정 개념과 함께 출현하는 개념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두며, 함께 출현하는 빈도를 산출하여 개념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Jang & Barnett, 1994; Park & Leydesdorff,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ngus, C. H. (2004). Is textbook obsolete in new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n the value of textbook in an inquiry curriculum,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new primary general studies curriculum in Hong Ko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90764). 

  2. Cho, H. & Shin, Y.(2014). A study on the scientific terms in the life domain of science textbooks by the 2007 revised curriculum for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34(3), 1-28. 

  3. Doerfel, M. L. & Barnett, G. A. (1999).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4), 589-603. 

  4. Han, K. (2003). The meaning and research agenda in network analysis as social science methodology - Ba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0(2), 219-235. 

  5. Jang, H. & Barnett, G. A. (1994). Cultural differences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 semantic network analysis. Bulletin of Sociological Methodology, 44(1), 31-59. 

  6. Jang, S. & Lim, H. (2006).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new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or students’ effective science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6(2), 337-352. 

  7. Jeong, D., Lee, J., Kim, S. & Park, K. (2013). An analysis on congruency between educational objectives of curriculum and learning objectives of textbook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 on earth science I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7), 711-726. 

  8. Jeong, J., Yoon, J., Son, J., Lee, T. & Kim, Y. (2010). A study on the recognition about cell and gene domain to be taught in elementary, secondary schools by secondary biology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5), 636-646. 

  9. Jo, I. (2008). Effects of social network measures on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s in a collaborative learning sit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4), 295-317. 

  10. Jo, W. & Choi, B. (1990). A comparative study on the science 1 of new curriculum and biology 1 of former curriculum in the high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 53-83. 

  11. Kim, J., Lee, Y., Hwang, J. & Lee, H. (1997).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Kyoyookboo Publication Co. 

  12. Kim, Y., Yoon, J. & Soon, J.(2009). An analysis of the recognition about animal and plant domain to be taught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by secondary school teacher. Biology Education, 37(2), 256-268. 

  13. Koh, Y. & Kim, H. (2016). Content analysis of life science area in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Korean elementary curriculum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03-219. 

  14. Lee, J. & Ha, M. (2012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scienc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fact, hypothesis, theory, law, and scientificn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5), 823-840. 

  15. Lee, J. & Ha, M. (2012b). The comparison of science gifted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nes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4(1), 29-42. 

  16. Lim, S. & Kim, Y. (2015). An analysis of articulation in life science revision 2009 curriculum with semantic network analysis. Biology Education, 43(1), 84-96. 

  17. Lim, S. (2014). Analysis of conceptual linkage errors of cell division and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strategies ba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8. Mun, Y. & Hyeon, D.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ystems of contents of year 3 and 4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of the seventh and year 2007 revised curriculums.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12(1), 1-18. 

  19. Oh, Y. & Jeong, E.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on the unit related 'nutrition of plant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by the 7th and 2007 revision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35-48. 

  20. Park, H. & Leydesdorff, L. (2004). Understanding the KrKwic: A computer program for the analysis of Korean tex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7. 

  21. Park, K. & Chung, D. (2013). The characteristics of earth system thinking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relation to climate change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2), 271-288. 

  22. Park, K., Chung, D. & Cho, K. (2013). An analysis of the changes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 about sedimentary rocks before and after the field trip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2), 173-186. 

  23. Park, W. & Kim, E. (1999). The analysis of inquiry scopes in high school general science textbook based on the 6th curriculum-Emphasizing the analysis of inquiry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4), 528-541. 

  24. Son, Y. & Lee, D. (2004) A study on transition of the science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Science Education, 27, 147-1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