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강술래는 다양한 장단, 반복되는 선율, 놀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의 함양으로 교육적 활용가치가 높은 전통 문화 교육의 소재라 할 수 있다. 전래놀이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식과 자료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지 않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학생들의 경우에도 많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에 강강술래의 구성을 종전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대중적인 현대적 생활 스포츠로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 분석하였고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에 대해 놀이를 수행하였을 때의 운동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초 분석을 토대로 특수 목적을 위한 군무로서의 재창조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또한 강강술래에 대중성을 입히기 위한 강강술래가 가지는 진화론적 다양성과 모듈식 구조를 반영한 놀이자 지향 강강술래 구성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강강술래는 다양한 장단, 반복되는 선율, 놀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의 함양으로 교육적 활용가치가 높은 전통 문화 교육의 소재라 할 수 있다. 전래놀이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식과 자료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지 않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학생들의 경우에도 많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에 강강술래의 구성을 종전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대중적인 현대적 생활 스포츠로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 분석하였고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에 대해 놀이를 수행하였을 때의 운동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초 분석을 토대로 특수 목적을 위한 군무로서의 재창조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또한 강강술래에 대중성을 입히기 위한 강강술래가 가지는 진화론적 다양성과 모듈식 구조를 반영한 놀이자 지향 강강술래 구성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Ganggangsulae, a traditional Korean circle-dance play, is valuable as the material for learning the traditional culture. Most people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Ganggangsulae as the traditional play. However, schools have experienced difficulties in teaching the Ganggangsulae to students since stu...
Ganggangsulae, a traditional Korean circle-dance play, is valuable as the material for learning the traditional culture. Most people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Ganggangsulae as the traditional play. However, schools have experienced difficulties in teaching the Ganggangsulae to students since students are not interested in it due to the lack of systematic and proper instruction methods. In order to develop these methods, it is required to enforce researches in reinventing traditional Ganggangsulae into modern and popular life sports based on various scientific analyses.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urrent instruction methods and the corresponding effects in teaching Ganggangsulae in the elementary schools. Also the effect of exercise is also analyzed for each play of Ganggangsulae. Based on these analyses, we present a model of player-centric Ganggangsulae system which can be reorganized its plays for a specific purpose. The proposed model characterizes Ganggangsulae in terms of the evolutionary variety and modular structure.
Ganggangsulae, a traditional Korean circle-dance play, is valuable as the material for learning the traditional culture. Most people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Ganggangsulae as the traditional play. However, schools have experienced difficulties in teaching the Ganggangsulae to students since students are not interested in it due to the lack of systematic and proper instruction methods. In order to develop these methods, it is required to enforce researches in reinventing traditional Ganggangsulae into modern and popular life sports based on various scientific analyses.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urrent instruction methods and the corresponding effects in teaching Ganggangsulae in the elementary schools. Also the effect of exercise is also analyzed for each play of Ganggangsulae. Based on these analyses, we present a model of player-centric Ganggangsulae system which can be reorganized its plays for a specific purpose. The proposed model characterizes Ganggangsulae in terms of the evolutionary variety and modular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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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기존의 강강술래 지도 · 학습에 대한 현황과 보완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시대적 감각에 맞도록 기본 춤 동작의 재구성 및 재창조를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전통 문화의 대표적인 강강술래를 현대화를 통해서 초등학생들이 보다 흥미를 갖고 배울 수 있고, 교사들이 학교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할 수 있는 강강술래 모듈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강강술래 지도 · 학습에 대한 현황과 보완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시대적 감각에 맞도록 기본 춤 동작의 재구성 및 재창조를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강강술래 지도 · 학습에 대한 현황과 보완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시대적 감각에 맞도록 기본 춤 동작의 재구성 및 재창조를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강강술래를 단순한 교육이 아닌 운동 개념으로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강강술래의 각 기본 동작의 스포츠과학적인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운동 부족 및 비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군무가 대중성을 갖기 위해서는 신명나야 하며, 운동 효과가 있어야 하고 속도 변화가 있어야 하며 재미 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강강술래가 대중성을 확보하도록 하기 위해 강강술래에 대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 실태 및 학생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 분석하여 교수법의 개선을 도모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강강술래의 춤의 칼로리 소모량 및 단위동작이 영향을 미치는 근육의 종류 등 스포츠 과학적인 측면에서의 활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프로그램의 운동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강강술래가 대중성을 확보하도록 하기 위해 강강술래에 대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 실태 및 학생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 분석하여 교수법의 개선을 도모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강강술래의 춤의 칼로리 소모량 및 단위동작이 영향을 미치는 근육의 종류 등 스포츠 과학적인 측면에서의 활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프로그램의 운동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에서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여 강강술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점을 찾고자 하였다. 단조롭게 배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초등학생 모두 신명나고 재미있는 놀이의 장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군무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에서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여 강강술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점을 찾고자 하였다. 단조롭게 배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초등학생 모두 신명나고 재미있는 놀이의 장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군무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지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강술래놀이와 놀이노래의 지도 실태를 조사하여 그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강강 술래 지도에 관한 개선방안의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단조롭게 배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초등학생 모두 신명나고 재미있는 놀이의 장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군무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지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강술래놀이와 놀이노래의 지도 실태를 조사하여 그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강강 술래 지도에 관한 개선방안의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여 단조롭게 배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초등학생 모두 신명나고 재미있는 놀이의 장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군무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고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에 대해 놀이를 수행하였을 때의 칼로리 소모량을 포함한 운동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강강술래 놀이를 즐기는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따라 놀이를 재구성한다면 체중감량등 운동학적 측면에서의 특수 목적을 위한 군무로서의 재창조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초 분석을 토대로 강강술래에 대중성을 입히기 위한 강강술래가 가지는 진화론적 다양성을 반영한 놀이자 지향 강강술래 구성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강강술래의 지도 실태와 아이들의 강강술래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여 단조롭게 배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초등학생 모두 신명나고 재미있는 놀이의 장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군무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고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에 대해 놀이를 수행하였을 때의 칼로리 소모량을 포함한 운동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강강술래 놀이를 즐기는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따라 놀이를 재구성한다면 체중감량등 운동학적 측면에서의 특수 목적을 위한 군무로서의 재창조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초 분석을 토대로 강강술래에 대중성을 입히기 위한 강강술래가 가지는 진화론적 다양성을 반영한 놀이자 지향 강강술래 구성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강강술래의 놀이를 구성하는 춤동작의 단위 동작 중 58개의 단위동작에 대한 칼로리 소모량 및 단위 동작이 영향을 미치는 근육의 종류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강강술래 놀이를 즐기는 대상을 우선적으로 초등학생으로 가정하여 놀이를 즐기는 사람의 체중은 30Kg으로 가정하여 칼로리 소모량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조사도구로는 “교사 대상 설문조사 설문지”와 “학생 대상 설문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먼저 교사에 대해서는 12문항에 걸쳐 강강술래 놀이와 또는 노래에 대한 인식면, 지식 · 기능면, 학습지도 방법면, 자료보유실태 등에 관하여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였다.
먼저 교사에 대해서는 12문항에 걸쳐 강강술래 놀이와 또는 노래에 대한 인식면, 지식 · 기능면, 학습지도 방법면, 자료보유실태 등에 관하여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였다. 학생에 대해서는 13문항에 걸쳐 강강술래 놀이와 놀이노래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강강술래 놀이와 노래에 대한 수업의 태도 등에 관하여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였다.
[표 1]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내용과 그 결과를 요약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교사에 대한 설문은 강강술래에 대한 교육적인 흥미도, 강강술래에 대한 이해, 교육관련 자료 등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 2]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내용과 그 결과를 요약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에 대한 설문은 강강술래에 대한 흥미도, 수업 시간을 통한 체험, 학습 활동 내용, 강강술래의 운동량 등에 관련된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강술래의 놀이를 구성하는 춤동작의 단위 동작 중 58개의 단위동작에 대한 칼로리 소모량 및 단위 동작이 영향을 미치는 근육의 종류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강강술래 놀이를 즐기는 대상을 우선적으로 초등학생으로 가정하여 놀이를 즐기는 사람의 체중은 30Kg으로 가정하여 칼로리 소모량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조사에서는 조사대상을 교사와 학생으로 구분하였다. 조사도구로는 “교사 대상 설문조사 설문지”와 “학생 대상 설문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표집 대상은 전라남도 진도군의 XX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200명과 교사 5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이유는 그들이 즐거운 생활과, 음악과, 체육과 등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도를 파악하는데 용이하고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 학생들이 인지능력 면에서 설문내용을 성실히 파악할 것으로 기대되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첫째, 설문에 응한 8%의 교사들이 강강술래 지도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66% 이다. 학생설문 조사에서는 24%의 학생들이 1학년 ~5학년에 걸쳐 배운 강강술래 놀이와 놀이 노래를 ‘전혀 모르고 있거나 잘 모르고 있다’라고 응답을 한 것과 비교해 보면, 교사들의 적극적인 관심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여부와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 된다.
마지막으로 자료 보유 실태면에선 우리의 강강술래의 교육이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한 원인 중의 하나는 교사들이 다양하게 참고할만한 학습자료의 절대적인 부족에 있다. 강강술래와 관련된 지도자료 보유실태에 대해 5%의 교사만이 소속 학교에 충분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여 일선 학교에서의 강강술래 관련 보유자료 실태는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자료는 시청각 자료로서, 강강술래의 각 놀이별로 구성되어 놀이와 놀이노래의 연계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이다.
입장인사, 자진강강술래, 남생아 놀아라, 개고리타령, 청어엮기, 고사리 꺽기, 덕석몰기, 손치기·발치기, 술래잡기놀이, 밭갈러 가세, 대문열기, 문쥐새끼, 외떼기 따세, 중중모리 강강술래, 자진모리(퇴장)등 전통적으로 진도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에 대해 칼로리 소모량을 분석한 결과 대략 각 놀이에 대해 약 30초 - 2분 정도의 놀이 시간이 소요되며 30Kg인 사람이 놀이를 즐길 경우 팔, 다리, 목·어깨, 허리등의 근육에 운동 효과가 있고 약 10 - 25Kcal의 칼로리 소모량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논문의 결과는 계층별, 용도별로 적합한 강강술래 기반 동작 활용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전통예술을 시대적 감각에 맞도록 콘텐츠를 기획하고 또한 초등생용 생활체육 및 여가활용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상반되어 보이는 두 관점은 종전보다 강강술래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동일한 출발점을 가진다. 이를 토대로 보다 정확한 교육 재료를 공급하고 놀이자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대중적인 현대적 생활 스포츠로의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인들이 우리의 전통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것에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되는 것은 무엇인가?
전통 문화는 우리의 정체성을 유지시켜줄 뿐만 아니라, 엄청난 고부부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1]. 일반인들이 우리의 전통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것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되는 것이 정규교육에서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이다. 현재 교과서에서 다루는 전통 문화는 방과 후 과외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2].
공연용으로 짜여있는 진도, 해남 강강술래의 순서는 어떠한가?
현재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진도․해남 강강술래는, 공연용으로 짜여져 있으며 순서를 보면 입장인사, 자진강강술래, 남생아 놀아라, 개고리타령, 청어엮기, 고사리 꺽기, 덕석몰기, 손치기·발치기, 술래잡기놀이, 밭갈러 가세, 대문열기, 문쥐새끼, 외떼기 따세, 중중모리 강강술래, 자진모리(퇴장) 순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이런 구성이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몇 가지를 솎아내기도 하고 ‘가마 둥둥’ 등 다른 놀이를 끼워 넣기도 하며 또 순서를 바꾸기도 하는 등 다양성을 보장하고 있다.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 중 자진강강술래, 남생아 놀아라, 대문 놀이, 문 쥐새끼, 외떼기 따세에 대한 칼로리 소모량 분석 내용은 어떠한가?
[표 3]은 강강술래를 구성하는 놀이 중 자진강강술래, 남생아 놀아라, 대문놀이, 문쥐새끼, 외떼기 따세에 대한 분석 내용을 보여 주고 있다. 자진강강술래의 경우 팔과 다리에 운동 효과가 있으며, 30Kg인 사람이 1분 30초동안 놀이를 즐기는 경우 약 16Kcal를 소모하게 된다. 남생아 놀아라의 경우 팔, 다리, 목·어깨, 허리에 운동 효과가 있으며, 30Kg인 사람이 약 2분동안 놀이를 즐기는 경우 약 24Kcal를 소모하게 된다. 또한 대문놀이와 문쥐새끼, 외떼기 따세의 경우 팔, 다리, 목·어깨, 허리에 운동 효과가 있으며, 30Kg인 사람이 약 2분동안 놀이를 즐기는 경우 약 22Kcal를 소모하게 된다.
참고문헌 (5)
신희권, 지역간 문화격차의 명암: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2005.
이혜영, "교과서 속의 전통문화", 교육학연구, Vol.32, No.5, 1994.
김혜정,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 민속원, 2004.
조은숙, "강강술래 놀이요의 지도 단계 및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국악과교육 제20집, pp.315-344, 2002(11).
이경엽, "단절 위기 공동체놀이의 전승현황과 계승 방향-강강술래를 중심으로", 한국민속학, 49 집, pp.299-332, 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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