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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4, 2010년, pp.447 - 457
미술작품이나 건축물에 수학 원리가 내재해 있다. 중등학교 학생들이 미술작품에서 이러한 원리를 찾는 일은 중요하다. 하지만, 미술작품이나 건축물에 내재한 수학 원리를 찾는 것 자체만의 학생 활동은 미술교육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적 체험과 작품 감상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미술작품에서 수학 원리를 찾고, 이 원리를 응용한 새로운 작품을 구성하고, 감상하고, 표현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수학 원리가 내재한 몇 몇 미술작품이나 건축물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생 스스로 미술작품에서 수학 원리를 찾고, 이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작품 구성 활동 능력을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델을 구성하였다. 또한, 수학 원리가 내재한 Escher의 작품을 예로 들어 프로그램에서의 교사활동과 학생활동을 가상적으로 구성하였다.
Mathematical principle is present in artwork or architectural building. It is important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find these mathematical principles in artwork. But it is difficult to achieve original purpose of art education through student activity that only looks for mathematical principle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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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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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정다면체라고 하는가? | 정다각형은 각 면이 모두 합동인 입체도형이고, 각 꼭지점에 모이는 면의 개수가 모두 같은 볼록한 다면체를 정다면체라 한다. 정다면체에는 정사면체, 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의 다섯 가지가 있다. | |
수학과의 연관성을 지닌 작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는 수학적 원리는 여러 시대 걸쳐 작품 속에 나타나 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1514년 알프레히트 뒤러의 판화 <멜랑콜리아>, 피렌체의 건축가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의 투시화법, 프랙탈과 관련된 작품, 지오데식돔으로 만들어진 건축물 등 다양하다. 고대에서 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가들이 수학적 원리를 이용하였다는 것은, 중등교육에서 미술이 수학과 동떨어진 별개의 과목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제고해 보아야 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 |
미술활동은 어떤 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가? | 그리기와 만들기 같은 미술활동은 조형미를 추구하는 감성적인 창의력과 심미적인 공간감을 요구하는 평면활동이면서도, 도형의 반복적인 배열과 분리, 확대 및 축소와 같은 미술활동은 과학적 원리를 추구하는 논리적인 창의력과 기하학적인 공간감을 요구하는 공간위주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2]. 공간능력은 미술뿐만 아니라 지도, 길 찾기, 기하, 수 측정 및 수학 능력, 동작, 언어, 과학 등의 여러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13]. |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79호 [별책 13], "미술과 교육과정", 2007.
김인숙, 신인숙,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도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지, 15권, 1호, pp.137-1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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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n.wikipedia.org/wiki/M._C._Es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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