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의 최대치 산출
Maximum Value Calculation of High Dose Radioiodine Therapy Room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4 no.1, 2010년, pp.28 - 34  

이경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조현덕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고길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박영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이인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갑상선암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환자 또한 적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현재 시설의 수용 능력을 고려하여 치료할 수 있는 병실의 최대치를 산출해 보고자 한다. 본원에 입원하는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환자의 방출 오 폐수량과 오 폐수의 방사능을 측정하고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공기 중의 방사능 농도를 측정한다. 측정된 오 폐수의 방사능과 방출하는 공기 중의 농도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하는 기준인 배수 중의 배출 관리 기준 30 Bq/L 및 배기 중의 배출관리기준 3 $Bq/m^3$을 만족할 때 치료 가능한 병실의 최대치를 계산한다. 가장 보수적인 수치로 계산하여 환자 1명을 치료할 경우 배출되는 오 폐수의 평균 방사능의 농도는 8 MBq/L였으며, 정화조에서 117일의 감쇠 시간을 거친 후의 평균 방사능의 농도는 29.5 Bq/L였다. 환자 2명을 치료할 경우 배출되는 오 폐수의 평균 방사능의 농도는 16 MBq/L였으며, 정화조에서 70일의 감쇠 시간을 거친 후의 평균 방사능의 농도는 29.7 Bq/L였다. 또한 같은 조건일 경우 치료 병실에서 RI 배기 filter를 통과하여 방출된 공기 중의 방사능 농도는 0.38 $Bq/m^3$였다. 수용 능력을 고려하여 치료할 수 있는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의 최대치를 산출하여 현재의 시설에 적용하고 병실 내 구조개선 등으로 2인실로 운영한다면 적체되어 있는 환자의 치료 대기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ccording to increment of thyroid cancer recently, patients of high dose radioiodine therapy were accumulated.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acceptance capability in the current facility, this study is to calculate the maximum value of high dose radioiodine therapy in patients for treat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131 고용량 옥소 치료 병실을 운영하고 있는 다른 병원들과 비교해 보고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외의 병원에 대하여 고용량 옥소 치료 환자의 최대치를 산출해 보았다. 위와 같은 가정을 하고 엑셀계산식(NT2)을 이용하여 병실의 최대치를 산출하였다(Table 6).
  • 이에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입원하여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오ㆍ폐수의 방사능과 정화조에 찬 오ㆍ폐수가 배수 중으로 방출 가능할 때까지 걸리는 감쇠 시간 및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에서 배기 filter를 통하여 방출하는 공기 중의 방사능 농도를 계산해 볼 것이다. 또한 계산된 값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31호 방사선방호 등에 관한 기준에서 제시하는 배수 중의 배출 관리 기준(30,000 Bq/m3=30 Bq/L)과 배기중의 배출 관리 기준(3 Bq/m3)을 만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자체 엑셀계산식(NT1, NT2)을 이용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하는 기준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재의 시설로 추가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병실의 최대치를 산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에 I-131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를 하고 있는 병원에서 추가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병실의 수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현재의 시설로 많은 방사성옥소 치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에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입원하여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오ㆍ폐수의 방사능과 정화조에 찬 오ㆍ폐수가 배수 중으로 방출 가능할 때까지 걸리는 감쇠 시간 및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에서 배기 filter를 통하여 방출하는 공기 중의 방사능 농도를 계산해 볼 것이다. 또한 계산된 값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31호 방사선방호 등에 관한 기준에서 제시하는 배수 중의 배출 관리 기준(30,000 Bq/m3=30 Bq/L)과 배기중의 배출 관리 기준(3 Bq/m3)을 만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자체 엑셀계산식(NT1, NT2)을 이용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하는 기준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재의 시설로 추가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병실의 최대치를 산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에 I-131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를 하고 있는 병원에서 추가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병실의 수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의 외벽은 밀폐되어 있고, 음압 상태를 항시 유지하고 있으며 공기의 흐름은 출입구에서 배기그릴로 일정하게 흐른다고 본다. 일반 공기중으로 방출되기 전에 RI filter를 거쳐서 방출된다.
  • 정화조 내의 방사능은 유입되는 방사능에 의해 증가하고, 자연붕괴로 감소한다. 즉, 유입 방사능의 양은 입원 치료 환자로부터 배설물과 함께 배출되는 배출량에 따라 달라지고 증가하며, 감소량은 현재 정화조에 담겨 있는 방사성동위원소의 총량에 대한 자연붕괴에 의해 물리적반감기를 고려하여 감소한다.
  • ICRP 94에 의해서 I-131 투여 후, 대략 투여한 방사능의 55%가 치료 후 첫날에, 17%가 둘째 날, 그리고 5%가 셋째 날에 배출된다고 가정하여 입원해 있는 동안 방사성동위원소의 77%가 배출되며 보수적으로 계산하기 위하여 방출된 방사성동위원소의 전량이 오ㆍ폐수로 방출된다고 가정한다.
  • 배출된 방사성옥소는 차폐된 상태로 병원 정화조에서 충분히 자연붕괴된 이후 배출된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2008년과 2009년 입원 환자 치료 계획에 따르면 월, 수, 금요일에 입원하여 2박 3일 또는 3박 4일 재원하고, 환자 당 7.4E+09-9.25E+09 Bq (200-250 mCi) 투여할 경우 하루에 300 L의 오ㆍ폐수를 배출한다(1박 2일 재원으로 2.96E+09 Bq (80 mCi)의 치료도 하고 있으나 2박 3일 재원하여 7.4E+09 Bq (200 mCi)를 치료하는 것보다 방출되는 오ㆍ폐수의 방사능이 적으므로 보수적으로 위와 같이 가정한다). 이 가정은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 계획 시 방사선안전보고서에 작성된 가장 보수적으로 접근한 수치로서 실제 치료 시 주입되는 선량은 이보다 낮다.
  • 5톤까지 정화조가 차는데 141일이 걸렸고, 해당 정화조에 유입 없이 저류 방사능이 자연 붕괴하기 시작하여, 117일이 지나자 안전 규정에 따른 기준 양 30,000 Bq/m3=30 Bq/L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계산된다. 위의 정화조 모델을 가정으로 하여 엑셀 계산식(NT1)을 이용하여 검증하면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3).
  • 5톤까지 정화조가 차는 데 70일이 걸렸으며, 125일이 지난 후에 안전규정에 따른 기준 양 30,000 Bq/m3=30 Bq/L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계산된다. 위의 정화조 모델을 가정으로 하여 엑셀 계산식(NT1)을 이용하여 검증하면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4).
  • ⑥ 하루에 발생되는 오ㆍ폐수의 양은 300 L이다. 입원 환자에 따라 발생하는 오ㆍ폐수의 양이 가변적일 수 있으므로 보수적으로 300 L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갑상선암은 어떠한 특성을 지닌 암인가? 갑상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고, 아직 그 원인 또한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여자보다 남자에게 5~10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인의 건강검진의 일반화, 검진 장비의 발달 등으로 인해 조기 발견되고 있다.
고용량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는 무엇인가? 방사성동위원소 I-131을 1.11E+9 Bq (30 mCi) 이상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를 고용량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라 하며, 이 경우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에 입원하여 치료하게 된다. 치료 환자는 2000년부터 해마다 10% 이상 증가하여 2007년에는 8,103명, 2008년에는 9,765명에 이르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Table 1).
갑상선암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이들을 치료할 수 있는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이 증설하기 힘든 이유는? 그러나 갑상선암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이들을 치료할 수 있는 고용량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이 증설되지 않아 발생하는 갑상선암 환자를 모두 수용하지 못해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대기 기간만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방사성옥소 치료 병실을 만드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현재의 시설로 많은 방사성옥소 치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