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방암 PET-CT 검사에서 Prone(복와위)자세의 유용성 평가
Usefulness of Prone Position on PET-CT in Breast Cancer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2 no.1, 2008년, pp.44 - 48  

박훈희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김세영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  김정열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박민수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임한상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정석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강천구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김재삼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  이창호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방암은 FDG PET-CT에서 예민도는 80~96%, 특이도는 75~95% 정도이며, 유방촬영(mammography) 소견상 판단이 어려운 수진자에게 매우 유용하며, 검진으로서의 조기 암 검출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PET-CT에서 대부분의 검사는 앙와위(supine position)으로 검사되어 전신검사(whole body scan)에서 원형으로부터 변형된 유방영상을 획득된다. 반면에 보정구를 이용하여 복와위(prone position)으로 영상을 획득할 경우, 유방을 중력에 의존하여 보다 원형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진단가치를 높일 수 있기에 그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유방암으로 의심되거나 확진 된 여성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8}F$-FDG 주사한 뒤 60분 후 supine position으로 whole body PET-CT scan 시행 후, 보정구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병변에 대한 추가검사(lesional scan)를 시행하였다. 각각 획득된 영상은 핵의학과 의사로부터 blind test를 하였고, PET-CT 영상의 SUV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30명 중 27명의 환자에게서 prone자세가 진단 용이성과 정확한 판별률이 높았으며, 나머지 3명의 경우는 병소가 1 cm 이하의 크기로 인하여, MRI상에는 나타났지만 PET-CT에서는 진단에 의미있는 관찰을 할 수 없었다. supine position과 비교하여 prone position은 구조물의 중력에 의한 변형수치가 낮아, 병변의 구별이 곤란한 경우 명확하게 감별되었다. 각 자세에서 SUV분석은 유의수준 0.004로 유의하였다. Supine position을 통한 PET-CT 전신검사 후의 보정구를 이용한 prone position로 병변에 대한 lesional scan은 두 자세의 비교가 모두 가능하였으며, 경우에 따라 결정적으로 진단에 영향을 주었다. 두 가지 자세의 영상비교에 있어 prone position이 원발성(primary) 병변의 진단은 물론, 미세전이(micrometastasis)의 검출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prone position을 기반으로 구조적인 문제를 정량적 분석과 함께 극복한다면 병변의 진단에 있어 보다 유용한 진단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FDG-PET/CT of breast cancer, a sensitivity was 80~96% and a specificity was 75~95% commonly. It was valuable to identify a cancer in early stage been difficult in Mammography. Most of the PET/CT scans have been examined on supine position, so, the image of breast has been acquired by re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대부분의 유방암 PET-CT 검사에서는 앙와위(supine) 자세로 검사를 시행하며, 이러한 자세는 수진자의 측면에서는 유방이 중력에 의하여 왜곡된 상태에서 영상이 획득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초 MRI에서 유방검사용 코일(breast coil)을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검사하는 점을 착안하여, PET-CT 검사에서도 유방보정구(breast compensator)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검사를 진행하였다. 보정구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을 취하여 유방을 보다 원형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진단가치를 높일 수 있기에 유용성을 평가하였다(Fig.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초 MRI에서 유방검사용 코일(breast coil)을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검사하는 점을 착안하여, PET-CT 검사에서도 유방보정구(breast compensator)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검사를 진행하였다. 보정구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을 취하여 유방을 보다 원형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진단가치를 높일 수 있기에 유용성을 평가하였다(Fig. 1).
  • 유방암으로 의심되거나 확진 된 여성 환자 20명(연령범위: 17~60세, 평균연령 47.4세)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검사는 환자에게 주사 전 500~1000 cc 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게 한 후 18F-FDG (8~12 mCi)를 말초혈관에 정맥 주사하였으며, 측정한 선량을 모두 인체에 주입하기 위하여 3-way stop cock를 이용해 생리식염수 10 cc를 30초간 천천히 정맥주사하였다. 환자는 주사 전 최소 6시간 이상 금식하였고, 주사 후에는 근육의 섭취가 증가됨을 막기 위해 40~50분간 움직임을 제재하였다.
  • 환자는 주사 전 최소 6시간 이상 금식하였고, 주사 후에는 근육의 섭취가 증가됨을 막기 위해 40~50분간 움직임을 제재하였다. 주사 60분 후 전신 검사를 하였으며, 방출스캔(emission scan)을 한 후 투과스캔(transmission scan)은 감쇠보정용 컴퓨터 단층촬영(CTAC)으로 획득하였다. 또한 유방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는 2분30초/bed로 2 bed의 방출영상을 획득하였다(Fig.
  • 주사 60분 후 전신 검사를 하였으며, 방출스캔(emission scan)을 한 후 투과스캔(transmission scan)은 감쇠보정용 컴퓨터 단층촬영(CTAC)으로 획득하였다. 또한 유방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는 2분30초/bed로 2 bed의 방출영상을 획득하였다(Fig. 2, 3).
  • PET-CT에서 대부분의 검사는 앙와위(supine position)으로 검사되어 전신검사(whole body scan)에서 원형으로부터 변형된 유방영상을 획득된다. 반면에 보정구를 이용하여 복와위(prone position)으로 영상을 획득할 경우, 유방을 중력에 의존하여 보다 원형에 가깝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진단가치를 높일 수 있기에 그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 유방암으로 의심되거나 확진 된 여성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8F-FDG 주사한 뒤 60분 후 supine position으로 whole body PET-CT scan 시행 후, 보정구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병변에 대한 추가검사(lesional scan)를 시행하였다. 각각 획득된 영상은 핵의학과 의사로부터 blind test를 하였고, PET-CT 영상의 SUV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F-FDG 주사한 뒤 60분 후 supine position으로 whole body PET-CT scan 시행 후, 보정구를 이용하여 prone position으로 병변에 대한 추가검사(lesional scan)를 시행하였다. 각각 획득된 영상은 핵의학과 의사로부터 blind test를 하였고, PET-CT 영상의 SUV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방암은 FDG PET-CT에서 예민도는 얼마인가? 유방암은 FDG PET-CT에서 예민도는 80~96%, 특이도는 75~95% 정도이며, 유방촬영(mammography) 소견상 판단이 어려운 수진자에게 매우 유용하며, 검진으로서의 조기 암 검출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PET-CT에서 대부분의 검사는 앙와위(supine position)으로 검사되어 전신검사(whole body scan)에서 원형으로부터 변형된 유방영상을 획득된다.
유방암의 경향은? 유방암의 경우 여성의 악성종양 중에서 가장 이완율이 높은 질환이며, 최근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1) . 발병 연령층이 비교적 젊은 나이인 20대부터 고연령층까지 넓다2).
유방암의 발병 연령층은? 유방암의 경우 여성의 악성종양 중에서 가장 이완율이 높은 질환이며, 최근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1) . 발병 연령층이 비교적 젊은 나이인 20대부터 고연령층까지 넓다2). 또한 조기 발견, 조기 치료에 의해 장기 생존이 가능한 암의 종류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