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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어 특징을 반영한 RFID/USN 기반 중국어 상황학습 시스템
RFID/USN-based Chinese Situation Learning System Considering Chine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6, 2010년, pp.1 - 8  

박금룡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백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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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로 RFID/USN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교육분야에서도 RFID/USN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환경의 개선에 관한 연구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직접적인 학습에 응용하고 접목하는 연구는 미미한 편이다. 이에 본 논문은 RFID/USN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위치와 상황을 인지하고 그에 부합하는 중국어 상황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영어에 비해 중국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반영한 RFID 미들웨어는 PDA 기반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RFID 미들웨어로 중국어 상황학습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USN 환경에서는 센서 네트워크의 실시간 컴퓨팅 능력 및 무선 통신 능력을 통해 주변의 환경정보를 전송하여 학습자의 상황에 따른 상황학습에 도움을 주도록 설계하였다. 시스템에 관한 분석을 위해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ubiquitous computing is evolving, RFID/USN technology is largely applied to various fields. Although there has been much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using RFID/USN technology, there has been little research on the learning improvement using it. So, in this paper, we 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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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와 대화하는 외국인이 속한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통해서 그 나라를 보다 더 잘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중국어 상황학습 시스템에 넣어 좀 더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RFID/USN 중국어 상황학습 학교의 다양한 체험 공간 중에서 서점을 예제로 선택하여 서점에서 일어 날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 중국어 상황학습 시스템은 학습자가 있는 장소의 모든 곳에 센서, 태그가 부착되어 학습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학습자료를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본 논문은 중국어 학습학교에서 중국어를 학습하려는 학습자가 처한 환경을 전제로 하고 시스템 설계를 하였다. 중국어 학습 학교에 있는 물리적인 생활환경에 비추어 교실, 병원, 학생숙소, 학생식당, 도서관, 야외 운동장까지도 센서, 태그가 내재되고 상황학습을 위한 기기들의 실시간 정보를 서버에서 전반적으로 관리한다.
  • 본 연구에서는 RFID 미들웨어에 기반을 두어 중국어 상황학습 응용 시스템을 Embedded Visual C++로 개발하였다. 중국어 상황학습은 학습자가 원하는 한자의 특성에 따른 내용들을 보여 주어 학습효과를 제고 한다.
  • 따라서 중국어 학습은 학습 방법 측면에서 영어와 다른 접근 방법이 요구되며 현재 문제 접근에 따른 중국어 특징을 이용한 학습방법이 연구되고 있다[2]. 이에 본 논문에서는 RFID/USN을 이용하여 현실감 있게 실제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중국어 상황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상황학습을 이용한 학습 연구로 Hiroaki ogata와 Yoneo Yan이 제시한 TANGO(Tag Added LearNing Objects)라는 영어 상황학습 시스템이 있다[8]. 초보자들에게 주변 물체에 라벨을 붙여 단어를 상기 시켜주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다. 하지만 RFID 태그가 붙여진 사물을 이용하여 영어 어휘를 학습하는 것으로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한 학습이 미흡하고, 영어 상황 학습에 국한되어있어 영어와 다른 특징을 보이는 중국어 학습 방안과 USN 기술의 적절한 활용 등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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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기술이란? RFID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여기에는 RFID 태그(이하 태그)와 RFID 리더(이하 리더)가 필요하다.
센서 네트워크란? 센서 네트워크(sensor network)는 센서를 네트워크로 구성한 것을 말한다. 무선 센서 네트워크(WSN; wireles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등으로도 불린다.
전통적인 학습 방법의 한계점은? 전통적인 학습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같은 내용을 배우고 같은 방식으로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학생들은 단순 암기와 주입식 교육에만 길들여져 있어서 정작 실제생활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의 하나가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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