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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5, 2010년, pp.15 - 27  

김병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한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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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Project Based Learning)은 학업성취도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학습 초기의 진입장벽이 높은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PBL의 장점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수업설계시에 학습동기 유발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학습동기 유발전략은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적용하였을 때에 효과적이지만, 아직까지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학습양식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동기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ARCS 모델을 중심으로 설계된 시뮬레이션을 제작해보는 PBL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학습동기검사, 학습양식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조치 후 사후 학습동기를 검사한 결과,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학습양식에 따른 ARCS 모델의 하위 요소별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설계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ject-based learning is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problem-solving ability so that is often applied to programming education. However, a strategy of enhancing motivation is required by a course design considering a learning style of students for adv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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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동기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RCS 모델을 중심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제작하는 PBL 수업을 설계하여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학습내용을 포함할 수 있고, 실제 학습 콘텐츠도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제작해 볼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하다. 따라서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에만 국한된 내용이 아닌, 다양한 학습내용을 소재로 하여 시뮬레이션을 제작해보는 경험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정보교과에만 국한되는 학습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도구라는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수업의 특징이다.
  • 본 연구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별로 학습동기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특성을 분석하여 다양한 학습양식에 맞는 수업 및 학습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동기 및 그 하위 요소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여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은 모든 학습 양식에서 유의미한 학습동기 향상의 효과가 나타났지만, 하위요소에는 학습양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 Means 외(1997)는 관련성 요소가 높은 학습자가 동기수준이 높고, 과제수행도 더 잘한다는 것을 밝히면서, ARCS 동기 유발 전략 중 관련성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39].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과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내용을 시뮬레이션의 소재로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사전검사는 실험 처치 이전에 연구대상의 학습 양식에 따른 학습동기에 대해 동질 집단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학습자들의 학습양식과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 학습동기와 학습양식을 사전 검사하고, 실험조치 후 학습동기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수업을 설계할 때에 고려하여야 할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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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CS 동기 모델이란? Keller(1984)는 동기에 관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 및 연구를 종합하여 이를 체계화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한 ARCS 동기 모델을 제공하였다[15]. ARCS 동기 모델이란 교수자가 적극적으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해 학습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해결전략을 말한다. Keller(1984)는 동기 유발과 관련된 연구문헌들에서 보고된 이론과 개념들 중 인간의 동기 유발 요소를 네 가지 범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으로 구분된다.
Keller(1984)는 동기 유발과 관련된 연구문헌들에서 보고된 이론과 개념들 중 인간의 동기 유발 요소를 네 가지 범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ARCS 동기 모델이란 교수자가 적극적으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해 학습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해결전략을 말한다. Keller(1984)는 동기 유발과 관련된 연구문헌들에서 보고된 이론과 개념들 중 인간의 동기 유발 요소를 네 가지 범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으로 구분된다. <표 1>은 네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두리틀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업에 활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두리틀(Dolittle)로, 초보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텍스트 기반의 객체지향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43]. 초보학습자들을 위해 개발된 언어로써 LOGO의 거북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GUI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쉽게 객체지향 형식의 프로그래밍 활동이 가능하다. 그래픽 객체를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과 문법이 간단하여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익힐 수 있는 점에서 수업도구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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