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 일탈행위와 사이버 일탈행위의 유발요인에 대한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실천적 정보통신윤리 교육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사이버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기조절력, 사회적 정체성, 주관적 규범 요인을 고려하였으며, 이 영향 요인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인터넷 중독성, 익명성, 질서의식 및 정보규범 학습경험에 대한 요인을 투입하여 사이버 일탈행위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일탈행위와 그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주관적 규범, 사회적 정체성, 자기조절력 순으로 사이버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관점의 주관적 규범에 대해 익명성(+), 질서의식(-), 정보규범 학습경험(-) 및 사회적 정체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자기조절력에 대해 인터넷 중독성(+), 익명성(+)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반성과 성찰의 기회를 많이 주고, 비판적 사고와 책임윤리를 키우며, 공감능력을 계발하여 실천을 유도하여야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교수-학습 절차로 '반성적 실천지향 정보통신윤리 교육 절차'를 제안하였다. 절차의 프레임워크는 문제인식-위험분석-자기성찰-실천과 평가에 대한 4단계로 구성되며,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나선형 구조를 갖는다.
본 연구는 사이버 일탈행위와 사이버 일탈행위의 유발요인에 대한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실천적 정보통신윤리 교육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사이버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기조절력, 사회적 정체성, 주관적 규범 요인을 고려하였으며, 이 영향 요인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인터넷 중독성, 익명성, 질서의식 및 정보규범 학습경험에 대한 요인을 투입하여 사이버 일탈행위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일탈행위와 그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주관적 규범, 사회적 정체성, 자기조절력 순으로 사이버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관점의 주관적 규범에 대해 익명성(+), 질서의식(-), 정보규범 학습경험(-) 및 사회적 정체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자기조절력에 대해 인터넷 중독성(+), 익명성(+)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반성과 성찰의 기회를 많이 주고, 비판적 사고와 책임윤리를 키우며, 공감능력을 계발하여 실천을 유도하여야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교수-학습 절차로 '반성적 실천지향 정보통신윤리 교육 절차'를 제안하였다. 절차의 프레임워크는 문제인식-위험분석-자기성찰-실천과 평가에 대한 4단계로 구성되며,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나선형 구조를 갖는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wofold; first, investigates the relations between the cyber deviant behaviors and the reasons it causes in details and second discuss the measure to prevent cyber deviant behaviors and its recurrenc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Firs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m...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wofold; first, investigates the relations between the cyber deviant behaviors and the reasons it causes in details and second discuss the measure to prevent cyber deviant behaviors and its recurrenc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Firs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more to the cyber deviant behaviors are subjective norm, social identity, and self-control in a row. Second, identified such factors, anonymity (+), consciousness on public order (+), learning experience on information norms (-), and social identity have influences on the subjective norm that both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 and anonymity (+) have significant impacts on self-control in negative perspectives. In conclusion, to prevent cyber deviant behaviors will provide a lot of opportunities to develop self-reflections and critical thinking and the ethics of accountability, and ability of sympathy. This study suggests the so-called reflexive practice-oriented process of education on Information as a strategic teaching-learning procedure. The process framework consists of four stages including problem identification, risk analysis, self-reflexive, and practice & evaluation that have a spiral structure, repeats a life-cycle.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wofold; first, investigates the relations between the cyber deviant behaviors and the reasons it causes in details and second discuss the measure to prevent cyber deviant behaviors and its recurrenc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Firs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more to the cyber deviant behaviors are subjective norm, social identity, and self-control in a row. Second, identified such factors, anonymity (+), consciousness on public order (+), learning experience on information norms (-), and social identity have influences on the subjective norm that both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 and anonymity (+) have significant impacts on self-control in negative perspectives. In conclusion, to prevent cyber deviant behaviors will provide a lot of opportunities to develop self-reflections and critical thinking and the ethics of accountability, and ability of sympathy. This study suggests the so-called reflexive practice-oriented process of education on Information as a strategic teaching-learning procedure. The process framework consists of four stages including problem identification, risk analysis, self-reflexive, and practice & evaluation that have a spiral structure, repeats a life-cycle.
사이버 일탈행위에 관한 선행 연구에는 합리적 행동이론 또는,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이 있는데, 이때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은 무엇인가?
사이버 일탈행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합리적 행동이론 또는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행동 모델에 근거하여 분석한 연구들을 볼 수 있다[2][3][4][5]. 합리적 행동이론은 개인의 태도, 주관적 규범을 기본 요인으로 행동의도를 분석하고, 계획적 행동이론은 이 두 요인에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을 추가하여 행동의도를 분석하는 모델로서, 사이버 일탈에 대한 행동의도 역시 이를 토대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사이버 범죄란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cyber crime)는 사이버 공간에서 획득한 정보를 악용하여 공공복리를 저해하고, 건전한 사이버 문화에 해를 끼지는 행위를 하는 범죄를 의미하는데, 다른 사람이나 조직의 홈페이지 또는 웹사이트의 해킹, 해킹을 통한 금융범죄 및 사기행위, 자료 변조 및 유출, 개인정보 도용 등의 직접적이면서 경제적 손실을 가져다주는 범죄 행위를 말한다[17].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역기능 현상으로 이른바 ‘사이버 일탈(cyber deviance)’이라고 불리는 반사회적 행위에 있어서, 사이버 범죄에 비해 그 영향력 정도가 낮은 잘못된 인터넷 사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은 일반적인 사이버 범죄와 분리하여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주관적 규범이란 무엇인가?
TRA에서 사람의 행동은 행동의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행동의도는 대상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한다. 주관적 규범은 행위자가 사회적 압력이나 사회적 영향에 의해 특정 행동을 수행하거나 또는 하지 못함을 지각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주관적 규범이 행동의도나 실제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58], TRA는 다양한 실증연구를 통해 그 적합성이 설명된 바 있다[57][59][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