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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계고 이러닝 교수.학습 콘텐츠 만족도 및 요구 분석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Needs Assessment of e-Learning Contents on Vocational High Schoo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3, 2010년, pp.47 - 54  

변숙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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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4년도부터 개발한 전문계고등학교 이러닝 교수 학습 콘텐츠의 교사 및 학습자의 만족도와 요구를 분석하여 전문계고등학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 및 직업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2008년 개발될 이러닝 콘텐츠 해당교과 담당교과 교사(126명)와 전문계고등학교 2~3학년 학습자(646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대다수(97.6%)가 진행하고 있지만 해당교과 이러닝 콘텐츠의 존재를 알고 있더라도 현장 수업에는 적극적인 활용 하지 않았으며, 이의 개선사항으로는 수업자료로 재구성할 수 있는 이러닝 교수 학습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었다. 반면, 학습자들은 수능 준비를 위한 내용정리 및 문제풀이 중심의 콘텐츠 내용과 시뮬레이션 방식의 도입을 통한 간접체험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xpertise and substantiality of teachers by analyz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the needs assessment of e-learning instructional contents on vocational subject at vocational high school. For the above purpose, we carried out a questiones to the 126 tea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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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4년도부터 개발ㆍ보급한 전문계고 전문교과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의 교사 및 학습자의 만족도와 요구를 분석하여 학습자 자기주도적 학습 자료로써 뿐만 아니라, 전문계고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 및 직업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한 전문계고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 개발은 2003년 기초연구를 시작으로 2004~2007년까지 총 17개 수능 직업탐구 영역 과목의 콘텐츠가 개발되어 전문계고 수업현장에 활용되고 있다. 이에, 개발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 활용실태 및 요구분석을 교사와 학습자 측면에서 실시함으로써 증편 개발될 7개 교과목(농업기초기술Ⅱ, 수산일반Ⅱ, 수산해운정보처리Ⅱ, 해사일반Ⅱ, 해양일반Ⅱ, 디자인일반Ⅱ, 프로그래밍Ⅱ) 콘텐츠 개발의 개선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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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계고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의 개발이 미진한 실정인 이유는? 그러나 전문계고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는 학습매체 개발의 어려움과 수요자가 인문계고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 활용 학습자에 비해 적다는 이유 등으로 개별 교수자 차원에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등 개발이 미진한 실정이다. 정부에서 개발한 전문계고 학습자 및 교수자를 위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는 전문계고 학습자가 수능에서 선택하게 되는 직업탐구영역 17개 교과(농업계열; 농업 정보관리,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계열; 기초제도, 공업입문, 정보기술기초, 상업계열; 상업경제, 회계원리, 컴퓨터 일반, 가사ㆍ실업계열; 식품과 영양, 인간발달, 수산ㆍ해운계열; 수산일반, 수산해운정보처리, 해사일반, 해양일반, 기타계열; 디자인일반, 프로그래밍)의 학습자료가 유일하다.
이러닝 학습방법의 잠재적 가치는 무엇인가? 이러닝 학습방법의 잠재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형 자동화 피드백이 가능한 연습문제 풀기방식으로 학습자의 수업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즉각적인 오류교정을 지원할 수 있는 힌트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을 개인별 자율학습과 통합시키는 방식이다. 기존의 컴퓨터 전달수업과는 달리 학습자들이 채팅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시간대가 다른 경우는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통해서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셋째, 전문가 수준의 지식습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방식을 사용한다. 즉,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로 직무를 반영한 실제적 사례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조일현 외, 2006).
이러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닝은 교육과 네트워크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으로 전자적인 기술(e)과 교육(learning)이 합쳐진 것으로서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한다(유인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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