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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3, 2010년, pp.47 - 5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xpertise and substantiality of teachers by analyz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the needs assessment of e-learning instructional contents on vocational subject at vocational high school. For the above purpose, we carried out a questiones to the 126 tea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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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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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계고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의 개발이 미진한 실정인 이유는? | 그러나 전문계고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는 학습매체 개발의 어려움과 수요자가 인문계고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 활용 학습자에 비해 적다는 이유 등으로 개별 교수자 차원에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등 개발이 미진한 실정이다. 정부에서 개발한 전문계고 학습자 및 교수자를 위한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는 전문계고 학습자가 수능에서 선택하게 되는 직업탐구영역 17개 교과(농업계열; 농업 정보관리,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계열; 기초제도, 공업입문, 정보기술기초, 상업계열; 상업경제, 회계원리, 컴퓨터 일반, 가사ㆍ실업계열; 식품과 영양, 인간발달, 수산ㆍ해운계열; 수산일반, 수산해운정보처리, 해사일반, 해양일반, 기타계열; 디자인일반, 프로그래밍)의 학습자료가 유일하다. | |
이러닝 학습방법의 잠재적 가치는 무엇인가? | 이러닝 학습방법의 잠재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형 자동화 피드백이 가능한 연습문제 풀기방식으로 학습자의 수업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즉각적인 오류교정을 지원할 수 있는 힌트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을 개인별 자율학습과 통합시키는 방식이다. 기존의 컴퓨터 전달수업과는 달리 학습자들이 채팅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시간대가 다른 경우는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통해서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셋째, 전문가 수준의 지식습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방식을 사용한다. 즉, 이러닝 교수ㆍ학습 콘텐츠로 직무를 반영한 실제적 사례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조일현 외, 2006). | |
이러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러닝은 교육과 네트워크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으로 전자적인 기술(e)과 교육(learning)이 합쳐진 것으로서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한다(유인출,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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