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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교원연수 이러닝 콘텐츠 분석
Analysis of e-Learning Contents in Distance Teacher Training for Quality Improvement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476 - 484  

김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러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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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원 원격 연수의 연수 효과 제고를 위해 총 67종의 이러닝 콘텐츠에 대해 품질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수 내용' 영역이 가장 품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 순이었다.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은 품질인증 기준인 80점 미만의 점수를 나타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된 콘텐츠와 부적합 콘텐츠 간의 품질 수준차이 분석에서는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평가 영역 순으로 효과크기(ES)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요인분석에서는 '화면구성', '교수학습 전략 선정' 등의 대부분의 평가 요인이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원격 연수를 위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서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ality of 67 kinds of e-learning contents in an attempt to boost the effectiveness of distance teacher training.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learning contents were rated highest in terms of 'training content,' followed by 'instructional design,'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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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닝에서 콘텐츠는 학습 효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격연수를 통해 교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과 관리 시 콘텐츠의 품질 향상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유도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67개의 콘텐츠 각각에 내용과 교수설계를 공동으로 심사할 수 있는 평가위원 3명을 각각 배정하였다. 배정된 심사위원들에게는 심사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하여 콘텐츠 평가의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기존의 집합 연수와 동일한 연수의 질을 담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므로 연수의 효과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의 목적은 수준 미달의 연수 콘텐츠로부터 교사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연수 기관이 양질의 원격 연수 콘텐츠개발을 유도하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원격연수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격연수 콘텐츠의 품질을 분석함으로써 원격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 콘텐츠 개발에 있어 어떤 요소들을 개선해야하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교수설계 영역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화면구성과 연수요소 자료에 대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수생들이 얼마나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느냐의 측면과 보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측면을 나타낸다. 즉,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학습자에 대한 학습몰입의 정도를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연수원에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콘텐츠의 품질을 보다 객관적인 수준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원 원격 연수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데 어떤 측면의 개선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의 목적은 수준 미달의 연수 콘텐츠로부터 교사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연수 기관이 양질의 원격 연수 콘텐츠개발을 유도하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원격연수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격연수 콘텐츠의 품질을 분석함으로써 원격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 콘텐츠 개발에 있어 어떤 요소들을 개선해야하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연수원에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콘텐츠의 품질을 보다 객관적인 수준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원 원격 연수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데 어떤 측면의 개선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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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이러닝(e-Learning)이란 정보 통신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표준 정의가 의미하듯이 정보기기와 인터넷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학습이다. 즉,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에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1][2].
노동부의 원격직업훈련교육훈련 기관의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은 어떠한가? 평생교육분야의 대표적인 이러닝은 원격평생교육시설 기반의 학점은행제이다. 콘텐츠에 대한 품질인증 기준은 원격평생교육시설 인가 평가 기준 중 ‘학습 과목’에 해당하며 학습 과목의 평가항목은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수업’, ‘콘텐츠개발 및 관리’, ‘학습과목의 질 관리’등으로 평가한다[13]. 산업 분야의 경우 대표적인 품질인증 운영 기관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다.
인터넷원격훈련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노동부의 원격직업훈련교육훈련 기관의 콘텐츠 품질인증은 직업능력개발훈련 위탁기관으로서의 기본적인 요건이 갖추어진 기관만이 콘텐츠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원격훈련과정의 경우, 노동부 위탁 기관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심사를 거쳐 적합 판정을 받은 콘텐츠에 한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훈련과정인정을 받을 수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의 콘텐츠 심사는 2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는 ‘직무수행 관련성’ 및 ‘원격훈련과정 적합여부’를 심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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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기술표준원, 정보기술-용어-제36부 : 학습, 교육, 훈련, KS X ISOIEC 2382-3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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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에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1][2].

  2. ISO/IEC JTC1 SC36, Information Technology-Vocabulary- Part 36 - Learning, Education and Training, N1282, ISO/IEC JTC1 SC3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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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에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1][2].

  3.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2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보고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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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닝의 발전은 이러닝 산업 매출액의 상승으로 이어져 2012년에는 전년도대비 12.1% 성장하였고 이 중 콘텐츠 부문의 비율은 18.8%를 차지하였다[3].

  4.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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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러닝은 꾸준한 상승세에 있으며, 사회전반에 확대되어 인터넷 이용자 중 48.8%가 ‘교육 · 학습’에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20대-40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4].

  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매뉴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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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닝은 교원 연수 분야에서도 활용되어, 방학기간을 활용해야 했던 기존의 연수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었다[5].

    그 중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는 2004년 이러닝 지원체제 종합발전방안을 시작으로 ‘이러닝 품질인증제’가 도입되면서부터이다[5][8-10].

    원격연수에 활용되는 이러닝 콘텐츠는 연수 과정 시간에 따라 15시간, 30시간, 45시간, 60시간용 콘텐츠로 구분하여 개발 및 운영되고 된다[5].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7조 3항”에 따라 교원연수를 위한 원격교육연수기관은 반드시 콘텐츠 품질인증을 획득해야하며 품질인증 된 콘텐츠 인증 유효기간은 2년으로 인증 유효기간 이후는 재 인증을 받아야한다[5].

  6.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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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에는 전국에 68개 연수 기관이 있으며, 운영 주체는 16개 시·도교육청 산하 연수기관 뿐만 아니라 민관기관, 대학/공공 기관 등 다양하다[6].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연수를 받은 교원은 2011년말 기준으로 약 400,000명으로 매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6].

    2003년 시작 이후 2012년까지 1,382종의 콘텐츠가 품질인증을 받았으며 인증율은 75.4%이다[6].

  7. 교육인적자원부, 원격교육연수업무 혁신매뉴얼,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연구과,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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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수를 진행하는 기관이 다양한 만큼 연수에 대한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원격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이 마련되었다[7].

  8. 김용, 김자미, 서정만, 우세철, 이영민, 이은정, 초중등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 2.0)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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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중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는 2004년 이러닝 지원체제 종합발전방안을 시작으로 ‘이러닝 품질인증제’가 도입되면서부터이다[5][8-10].

  9. 김자미, 김종혜, 김홍래, 김용, 조경희, 이러닝 품질관리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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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중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는 2004년 이러닝 지원체제 종합발전방안을 시작으로 ‘이러닝 품질인증제’가 도입되면서부터이다[5][8-10].

  10. 김용, 신성욱, 안상미, 김자미, 손경아, 전종호,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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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중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는 2004년 이러닝 지원체제 종합발전방안을 시작으로 ‘이러닝 품질인증제’가 도입되면서부터이다[5][8-10].

  11. 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터넷원격훈련 심사 세부사항 설명회 자료집,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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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계에서는 ‘훈련 내용/방법 적정성, 교수학습지원 적정성, 학습수행활동, 평가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11][12].

  12. http://www.e-simsa.or.kr/guide/postGuide1.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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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계에서는 ‘훈련 내용/방법 적정성, 교수학습지원 적정성, 학습수행활동, 평가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11][12].

  13. 교육과학기술부.평생교육진흥원, 2012년도 학점 은행제 평가편람 -원격기반학습과목단위-,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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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에 대한 품질인증 기준은 원격평생교육시설 인가 평가 기준 중 ‘학습 과목’에 해당하며 학습 과목의 평가항목은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수업’, ‘콘텐츠개발 및 관리’, ‘학습과목의 질 관리’등으로 평가한다[13].

  14.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러닝품질인증가이드라인-콘텐츠-,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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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 및 인력, 품질전략, 요구분석, 학습내용, 교수설계, 상호작용, 평가, 학습지원, 윤리성, 저작권, 자원관리, 기술신뢰성의 영역이며, 각 영역에는 준거와 세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14].

  15. 정화영, 홍봉화,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402-410, 2009. 

  16. 김미혜,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지원하는 웹 기반 이러닝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524-535, 2011. 

  17. 김지선, 박진아, "멀티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웹기반 자기주도적 학습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6권, 제1호, pp.115-119, 2010. 

  18. B. J. Zimmerman and D. H. Schunk, Self -regulated of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Verlag, 1989. 

  19. Relan, A. and Gillani, B. B. Web based Instruc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B. H. Khan(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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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상호작용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 원격 교육이 실시간, 비실시간으로 다른 학습자, 교수자 등과 상호작용하며, 학습자가 원하는 지식의 양과 표현방식을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19]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 김자미, 김용, 이원규, "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1838-184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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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산업분야에 활용되는 직무나 자격연수용 이러닝 콘텐츠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20] 또한, 최근 원격 연수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도 일치한 내용이다[21].

  21. 김자미, 김용, 박지현, 홍기환, 원격교육연수원 수요자 만족도 조사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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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산업분야에 활용되는 직무나 자격연수용 이러닝 콘텐츠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20] 또한, 최근 원격 연수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도 일치한 내용이다[21].

  22. 김창수, 이성호, 오은혜, "디지털콘텐츠의 상호 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12-22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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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콘텐츠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22] 교원 원격 연수용 이러닝 콘텐츠 뿐만아니라 모든분야의 이러닝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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