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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5, 2010년, pp.1838 - 1844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distance education, contents are to convey what to learn to learners, and the efficient quality assurance of contents is the very first step to the enhancement of distance education. Most studies of the quality assurance of contents have mostly centered around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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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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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에서 교육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은 일반적으로 콘텐츠에 국한되어 이루어진 이유는? | 원격교육에서 교육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은 일반적으로 콘텐츠에 국한되어 이루어졌다. 왜냐하면 원격교육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이므로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가 학습내용에 대한 품질관리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텐츠 품질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 품질관리 시스템개발 그리고 관리 체계의 개발 등이 진행되었다[7,10,13-15]. | |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무엇을 바탕으로 원격교육이 확대되었나? |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시공을 초월한 교육 기회의 확대, 교육 접근의 용이성, 교육비용 절감의 효과성, 자율적인 상호작용성을 바탕으로 한 원격교육이 확대되었다[1]. 모든 교육이 그렇듯이 교육에 대한 품질관리는 교육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 |
국가에서는 원격 교육 정착 지원을 위한 콘텐츠 품질인증제의 확대 운영을 위해 2006년에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 그러나 품질관리에 대한 논의에도 불구하고 원격교육이 확대되면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은 양적 발전과 전망에 비해 질적 향상이나 그에 대한 노력이 미비하다는 것이었다[4,5].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원격 교육 정착 지원을 위한 콘텐츠 품질인증제의 확대 운영을 위해 '04년 09월 이러닝 지원체제 종합발전방안을 시작으로, '06년 01월에 「이러닝 품질인증제」를 도입하였다[8,11]. 그리고 '06년 5월에는 이러닝 종합품질관리체제 구축·운영 계획을 통하여 이러닝 전반의 품질관리에 주력하였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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