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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의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치과행동치료 결과
THE RESULT OF THE DENTAL BEHAVIOR TREATMENT FOR THE PATIENTS WITH THE DEVELOPMENTAL DISORDER IN SEOUL DENTAL HOSPITAL FOR DISABLED 원문보기

대한장애인치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v.6 no.2, 2010년, pp.84 - 93  

이효설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  양준우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행동치료실) ,  김명진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  백승호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al disorder(intellectual disorder(ID) and autism spectrum disorder(ASD)) can severely impair a patient's ability to communicate and socialize. So they require physical management techniques, pharmacologic agents, and general anesthesia more than the normal at the dental clinic. The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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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달장애아동 중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비특이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 행동치료실에 환자의 특성에 대한 파악을 의뢰하였다.
  • 치과행동치료클리닉의 목적은 환자의 협조도를 높여서 자발적인 치료 및 정기검진을 유도하는 것이었다. 이에 소정의 결과를 얻었기에 발표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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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1월부터 내원한 만 15세 이하 32명의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치과행동치료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1. 발달장애인의 연령이나 외양이 아닌 환자의 발달 상태와 특징에 맞는 치과적 행동조절이 필요하다. 발달장애인의 인지 발달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는 지능지수가 있다. 2. 행동치료사에게 환자의 개인적인 특징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이를 토대로 치과행동치료를 시행하였으며, 행동치료사의 조언은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과행동치료법을 계획하는 데 유용하였다. 3. 치료계획은 환자와 보호자의 협조도, 치과치료의 양과 질에 따라 7가지로 나누었으며, 협조도가 낮으며 경도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14명(44%)으로 가장 많았다. 치료계획에 따라 치료가 진행된 경우가 18명 (56.3%), 실패한 경우가 14명(43.7%)였다. 4. 정기검진은 15명(46.9%)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치과행동치료에서 성공한 사람 중 13명(72.2%) 정기검진을 계속하여 부모의 협조도가 좋은 경우, 치과행동 치료의 성공률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5. Frankle scale로 평가한 발달장애아동의 협조도는 성공한 그룹의 치료 전, 후와 실패한 그룹의 치료 전과 성공한 그룹의 치료 후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6. 치과에서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고 정기검진 및 예방치료를 하게 된다면 환자는 장기적으로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치과의료진은 물리적 행동조절, 약물에 의한 행동조절, 전신마취 필요성이 감소한 채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고, 보호자는 치과부담감을 덜 수 있어 유리하다. 이를 위해서는 치과의료진은 발달장애의 특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며, 보호자의 협조도가 높아야 할 것이다.
발달장애란 무엇인가? 발달장애란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 되지 않은 상태로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가 법적장애로 인정받고 있다.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에서는 환자의 협조도를 높여서 자발적인 치료 및 정기검진을 유도하기위해 치과 행동치료클리닉을 신설하여 치과진료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행동치료를 응용한 치과행동치료를 적용하였다.
발달영역은 어떻게 세분화되는가?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란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1). 발달영역은 조대운동, 미세운동, 개인-사회성, 언어, 인지-적응발달 등으로 세분되며, 각각에 대한 발달 지표(developmental milestone)가 있어 장애를 평가할 수 있다. 발달 지표는 발달적 성취를 나타내는 주요 행동지표로서 특정시기에 어떤 기술을 습득하고 통과해야 하는가에 대한 평균 연령을 기초로 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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