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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수학 강좌의 새로운 지도 방안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19 - 232  

김주영 (Department of Mathematic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work is to suggest a new approach to teaching general topology to undergraduate students. First, we change the order of contents. Usually, we introduce definitions, examples, theorems, and problems in this order. But, showing familiar examples of some concept of topology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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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매일 스터디보고서를 종합정보시스템에 올리고, 조별로 공부한 내용 중에 질문도 같이 올리자. 교수님이 다른 조의 질문과 합하여 답을 올려주시면 학생모두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 더구나 계산은 거의 배제되고 내용이 추상적이며 논리를 써서 증명을 해야하는 위상수학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다른 과목에 비하여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위상수학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학습자가 중심이 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구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런 다음 학생들 스스로 다른 예를 생각하여 발표하게 하거나, 여러 가지 보기를 들어주고 나서 그 중에서 정의에 맞는 보기를 찾도록 하여 다시 한 번 정의에 대한 이해정도를 확인한다. 그러고 나서 간단한 문제를 하나 풀어보게 하여 정의를 확실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한다. 이 때, 보다 나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 3~4명으로 구성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수업시간 중이라도 조원들끼리 토론을 하여 답을 찾도록 한다.
  • 시험도 한 학기에 4회로 하여 타 전공과목에 비하여 평가를 자주하는 편인데 이 때문에 그룹끼리 모여서 같이 공부를 하게 되고, 또 이를 종합정보시스템에 스터디 활동 보고를 하게 하였다. 그 결과 그룹별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였다.
  • 이 논문의 핵심은 위상수학 강좌 운영에 있어서의 두 방향, 즉 지도 방법의 변화와 스터디 그룹(협동학습)의 활용이 수업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보는 것이다. 이 두 방법은 종래의 교수 중심 주도적 강의를 탈피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을 유도하며, 추상 개념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쉽도록 하고, 외톨이 학생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바라는 것이다.
  • 그 다음에는 지금까지 보기 외에 콤팩트의 보기를 찾아보도록 한다. 자연스럽게 조별로 토의를 하여 발표하게 한다. 이 경우는 능동적인 수업 참여라고 볼 수 있는데 앞의 질문과는 달리 대답을 하는 조가 거의 없다.

가설 설정

  • 문제. 1) [0,1]은 콤팩트인가?
  • 문제. 1) 여유한위상을 갖는 ℝ는 콤팩트인가?
  • 2) (0,1)은 콤팩트인가?
  • 2) 보통위상(usual topology)을 갖는 ℝ는 콤팩트인가?
  • 3) 여유한위상(cofinite topology) T 를 가지는 ℝ을 생각하자. 그러면 ∪T = ℝ이 된다.
  • 3) 이산위상을 갖는 ℕ은 콤팩트인가?
  • 3. 위상수업에서 스터디그룹활동을 함으로써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 5. 위상수업에서 스터디그룹 당 3~4명인데 인원수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까?

  • 7. 스터디그룹의 바람직한 활동방향을 제시하시오.

  • 질문. 콤팩트 공간의 폐부분집합은 콤팩트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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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법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대부분의 대학에서 무엇을 설치하였는가? 또, 요즈음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교수학습개발센터’를 설치하여 교수법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중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교수법은 주된 관심사로 부각하고 있다.
대학의 수학과 전공과목 중에서 위상수학 공부에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대학의 수학과 전공과목 중에서 위상수학은 그 추상성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의 2009년도 1학기에 위상수학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위상수학이 전공과목 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답을 하고 있다(Ⅳ.
위상수학의 특별한 교수법에 스터디 그룹을 활용한 배경은 무엇인가? 둘째,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스터디 그룹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사실, 스터디그룹을 만들게 된 배경은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외톨이’학생들이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될 것으로 사료되었기 때문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권오남.주미경. 대학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2 (2)(2003). 229-245. 

  2. 김병무. 대학수학 수업과 평가의 다양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8 (2)(1999). 173-177. 

  3. 김병무. Math-Club을 이용한 대학수학 학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10 (2000). 271-282. 

  4. 김성옥. 공학전공자를 위한 대학수학교육과정과 교수.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9 (2)(2005). 409-416. 

  5. 박혜숙.김서령.김완순. 추상대수학 강좌의 두 가지 접근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9 (4)(2005). 599-620. 

  6. 서종진. 수학에서 협동 학습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수학교육 논문집 14(2002). 229-250. 

  7. 서종진. 20세기의 국내외에서 이루어졌던 수학에서 협동학습 모형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0 (4)(2007). 123-152. 

  8. 이명희.박영희. 소집단 협력학습이 아동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3 (1)(2004). 51-74. 

  9. 전영주.정완수. 수준별 협동학습이 문제해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3(2002). 275-286. 

  10. 정치봉.정완수. 대학 수학교육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1(2001). 321-338. 

  11. 조봉식.유재은.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 학습 부진아의 학력신장에 미치는효과 분석. Historia Mathematica 15 (2)(2002). 125-134. 

  12. 중앙일보. '잘 가르치는 대학' 지원 4배로 늘린다. 2010.1.26. 20면. 

  13. 한길준.이양기. 소집단 협력학습이 비정형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 (1)(2004). 19-25. 

  14. 홍진곤.조승래.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A 수학교육 42 (3)(2003). 327-335. 

  15. NCTM.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Reston, VA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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