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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에서 n제곱 직선의 작도 방법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67 - 280  

김지훈 (Ulsan Science High School) ,  조성훈 (Ulsan Science High School) ,  이동찬 (Ulsan Science High School) ,  안승민 (Ulsan Science High School) ,  이성현 (Ulsan Science High School) ,  한인기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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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study construction methods of $n^{th}$ line in triangle. Russian Mathematician Zetel suggested some construction methods of $n^{th}$ line in triangle 80 years ago. We find Zetel's papers, in detail explain the Zetel's construction methods, and suggest two el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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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제곱 직선으로부터 (n+ 1)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몇몇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n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다른 접근으로, n제곱 직선과 m제곱 직선이 주어졌을 때에 (n+ m)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즉 1제곱 직선과 1제곱 직선이 주어지면 2제곱 직선을 얻을 수 있고, 1제곱 직선과 2제곱 직선이 주어지면 3제곱 직선이 얻을 수 있는 그러한 방법을 살펴보자.
  • 본 연구에서는 1800년대 중반에 새롭게 제시된 삼각형의 n제곱 직선에 대한 문제를 과학고등학교 수학 영재학생들과의 탐구활동을 통해 연구할 것이다. Zetel([6])에 의하면, 삼각형에서 n제곱 직선의 개념은 프랑스의 수학자 Poudra가 Nouvelles Annales de Mathematiques에 1856년 게재한 논문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 그리고 삼각형에 대한 문제들은 중등학교 수준의 수학적 개념들, 도구들, 예리한 수학적 사고 활동을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의적인 수학적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흥미로운 교수-학습 자료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1800년대 중반에 소개된 삼각형의 n제곱 직선에 대한 문제들 중에서 n제곱 직선의 작도 문제를 과학고등학교 수학 영재학생들과의 탐구활동을 통해 연구하였다.
  • 이 성립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으로부터 (n+1)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이며, 세 번째 방법은 복비 개념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과 m제곱 직선이 주어진 경우에 (n+ m)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Zetel의 작도 방법 및 특징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n제곱 직선의 작도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n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두 가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n제곱 직선의 연구에 대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과학고등학교 수준의 R&E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탐구의 한 영역을 소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복비 개념은 기하학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현재 중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이나 심화학습의 수준에서 다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수준에서 접근이 가능한 작도 방법을 탐구하였다.
  • 이 성립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으로 부터 (n+ 1)제곱 직선을 작도하였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자.
  • n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다른 접근으로, n제곱 직선과 m제곱 직선이 주어졌을 때에 (n+ m)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즉 1제곱 직선과 1제곱 직선이 주어지면 2제곱 직선을 얻을 수 있고, 1제곱 직선과 2제곱 직선이 주어지면 3제곱 직선이 얻을 수 있는 그러한 방법을 살펴보자.

가설 설정

  • 이제 삼각형 ABC의 선분 AP, BF, CD에 대해 체바의 정리를 사용하자. 그러면 #이며 #, #이며, #이므로, 등식 #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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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각형이란? 삼각형은 평면기하학에서 연구하는 중요한 도형 중의 하나이며, 삼각형의 성질들이 다각형, 다면체로 확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평면기하학, 입체기하학의 탐구를 위해 삼각형의 다양한 성질들을 진지하게 연구하여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삼각형에 대한 많은 성질들이 밝혀졌으며, 삼각형 기하학이라는 연구 영역이 형성되었다.
Zetel의 작도 방법 중 평행선과 닮음을 이용한 방법은? 러시아의 수학자 Zetel은 n제곱 직선의 작도 방법을 연구하였는데, 첫 번째 방법은 평행선과 닮음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으로부터 (n+1)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 방법은 삼각형 ABC의 n제곱 직선 BD에 대해, #이 성립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으로부터 (n+1)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이며, 세 번째 방법은 복비 개념을 이용하여, n제곱 직선과 m제곱 직선이 주어진 경우에 (n+ m)제곱 직선을 작도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Zetel의 작도 방법 및 특징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삼각형의 다양한 성질들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이유는? 삼각형은 평면기하학에서 연구하는 중요한 도형 중의 하나이며, 삼각형의 성질들이 다각형, 다면체로 확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평면기하학, 입체기하학의 탐구를 위해 삼각형의 다양한 성질들을 진지하게 연구하여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삼각형에 대한 많은 성질들이 밝혀졌으며, 삼각형 기하학이라는 연구 영역이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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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도종훈, 평면도형 탐구의 기본 요소로서 삼각형의 재조명, 수학교육 46권 4호 (2007), pp.493-502. 

  2. 유익승, 한인기, 신현용, 삼각형의 높이와 방접원의 개념유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0권 1호 (2006), pp.9-18. 

  3. 한인기, 오성주, 삼각형 방심의 계량적 성질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3권 4호 (2009), pp.1059-1078. 

  4. Delibash D.A., O vychislenii dliny pryamoi n, Matematicheskoe Prosveshenie No 11 (1937), pp.5-8. 

  5. Zetel S. O., delenii storon treugolika proportsionalno nth stetenyam prilezashih storon, Matematicheskoe Prosveshenie No6 (1936), pp.5-8. 

  6. Zetel S. O., delenii storon treugolika proportsionalno nth stetenyam prilezashih storon, Matematicheskoe Prosveshenie No1(1934), pp.6-9. 

  7. Zetel S. O., postroeniiisvoistvah nekotoryh Tsevian, Matematicheskoe Obrazovanie No2-3 (1929), pp.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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