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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방법을 통한 삼각형의 내접원, 외접원에서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로의 유추적 발견
The Analogical Discovery from Inscribed and Circumscribed Circles of a Triangle to Inscribed and Circumscribed Spheres of a Tetrahedron Through the Analytical Method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4, 2017년, pp.445 - 464  

김근배 (대전용산고등학교) ,  최옥환 (충북여자고등학교) ,  박달원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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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간도형을 학습한 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Geogebra를 활용한 분석적 방법을 통해 삼각형의 내접원, 외접원 작도에서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 작도로의 유추적 발견 과정을 분석하였다. 학생 1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적 방법을 경험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대해서 본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각각 5명씩 구성하여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 작도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삼각형의 내접원, 외접원 작도에 대한 정확한 사전지식이 학습되어 있으나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 작도를 어려워하였다. 하지만 분석적 방법으로 Geogebra를 활용해 삼각형의 내접원, 외접원의 작도과정을 거꾸로 찾아가며 작도방법을 탐구한 본집단의 학생들은 스스로 작도방법을 유추하여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의 작도방법을 찾아내는 유추적 발견이 가능하였다. Geogebra를 통해 시각화가 이루어짐으로써 도형의 조작과 탐구가 가능하였고 변화과정을 직접 살펴봄으로써 학습자 자신의 유추 과정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 할 수 있었다. 또한 추론 결과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기하 탐구에 대한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rgeting 10 high school 3rd grade students who have studied space figures in natural sciences track analyzes the process of analogical discovery from the construction of inscribed and circumscribed circles of a triangle to that of inscribed and circumscribed spheres of a tetrahedron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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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그룹, 차별화된 B그룹에 대한 연구로 분석적 방법을 통한 삼각형의 내심의 작도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자와 학생들이 나눈 대화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 A그룹과 차별화된 B그룹에 대한 연구로 삼각형의 분석적 방법을 통한 작도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자와 학생들이 나눈 대화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적 방법을 통한 2차원 삼각형에서 내심, 외심을 경험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3차원 사면체의 내접구, 외접구로의 유추활동을 Geogebra로 확인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자 : 방금 살펴본 방법을 사면체에도 적용시켜 내접구를 작도해보자
  • 연구자 : 방금 살펴본 방법을 사면체에도 적용시켜 외접구의 작도를 해보자
  • 이로써 A그룹과 B그룹에서 분석적 방법의 유무에 따라 유추과정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B2 : 내심에서 각 변에 수선을 내리면 이것처럼 합동인 직각삼각형 3쌍이 나타나요. 그래서 화면처럼 OA , OB , OC 가 각의 이등분선이 되요.
  • B2 : 삼각형 AOH 와 삼각형 OCH 가 합동이라 H가 점 A, C 의 중점이 돼서 자동으로 이등분 조건도 만족해요.
  • B3 : 수선의 발을 내리면 선분 OH 가 선분 AC 에 수직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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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ogebra는 무엇인가? Geogebra는 Geometry(기하학)과 Algebra(대수학)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로 기하, 대수, 미적분, 통계 및 이산수학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교육용 수학 소프트웨어이다. 특히 대수와 기하를 접목하여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며 메뉴들도 다른 여러 프로그램에 비하여 부족할 것이 없고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필요한 도구들이 거의 들어가 있다.
수학에 있어서 시각적 이미지는 어떻게 추론을 가능하게 만드는가? 시각적 이미지는 보다 높은 추상적 단계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도형의 개념과 명제들 사이의 형식적인 관계에 대한 이해와 문제에 대한 분석을 도와줌으로써 귀납, 유추, 분석 등의 추론을 가능하게 해준다(류현아, 2008).
Geogebra의 장점은 무엇인가? Geogebra는 Geometry(기하학)과 Algebra(대수학)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로 기하, 대수, 미적분, 통계 및 이산수학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교육용 수학 소프트웨어이다. 특히 대수와 기하를 접목하여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며 메뉴들도 다른 여러 프로그램에 비하여 부족할 것이 없고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필요한 도구들이 거의 들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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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윤수, 서은정 (2009). 삼각형의 내.외심 지도방법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2(3). pp.171-188. 

  2. 교육부 (2015). 2015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수학(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김현라 (2014). 유추와 분석법을 활용한 초등수학영재들의 정사각형 분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나귀수 (2009). 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기하 증명 지도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9(2). pp.18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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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우정호 (2004).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증보판). 서울대학교 출판부. 

  13. 이경화 (2009).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서 유추적 사고의 역할.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9(3).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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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정미미 (2014). 수학교육에서 유추적 사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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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Polya. G. (1986).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2005). 교우사.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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