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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9, 2010년, pp.900 - 906
이재경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명균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용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이태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We analyse benefits and costs of investment on the assurance of aircraft design and development of related infrastructure. Although the discounted cash flow from the sales of aircrafts is found to be smaller than the amount of required investment, the net present value considering the effects of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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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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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자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검토는? | 특정한 투자가 과연 투자금액 이상의 바람직한 편익(Benefit)을 창출할 것인가 하는 점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일이다. 경영 분야에서는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이나 손익분기점(BEP), 혹은 순현재가치(NPV)등을 이용하여 재무타당성(Financial Feasibility)을 검토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고, 공공투자분야에서는 투자자금이 국가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하는 관점에서 경제적인 타당성의 검토가 이루어지고있다[1]. | |
시험평가 인프라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항공기의 개발과 별도로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는? | 항공기의 설계검증 및 시험평가 인프라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항공기의 개발과 별도로 분리하여 수행하는 경우를 상정할 수는 있으나, 실제로는 적절하지 않다. 항공기 기종에 따라서 인프라 요구수준은 크게 달라지며, 해외 인증기관, 예를 들어 FAA는 시범인증프로그램(shadow program)이라 불리는 항공기개발이 상호인증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2].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설계검증 및 인프라구축의 경제적인 타당성분석에 항공기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항공기의 판매성과를 포함시키고자 한다. | |
상호인증을 지향한 항공기의 연구개발이 갖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진행해야하기위해 가정해야 하는것은? | 항공기의 설계검증 및 시험평가 인프라구축, 그리고 상호인증을 지향한 항공기의 연구개발이 갖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① 다양한 항공기 기종 중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한 기종 ② 투자기간, 투자규모, 기간별 투자액, ③ 해당 기종의 수요예측과 양산시의 생산단가와 판매단가 등에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
김동건, 비용.편익분석,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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