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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항공기 설계검증·인프라구축과 인증기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Cost-benefit analysis of public investment on aircraft design assurance infrastruct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9, 2010년, pp.900 - 906  

이재경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명균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용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이태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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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설계검증 체계를 갖추기 위한 투자 및 인프라개발, 그리고 이 과정에 동반되는 항공기개발의 경제적인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투자와 항공기 양산판매만을 고려한 현금흐름분석에서는 음의 순현재가치가 산정되어 경제적 타당성이 부인되었으나, 수출효과, 수입대체효과 및 사고감소효과를 감안할 때에는 순편익이 투자액의 3-5배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편익의 전유성이 매우 낮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투자는 정부가 주체가 되어 실행하여야 하며, 재정지출의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se benefits and costs of investment on the assurance of aircraft design and development of related infrastructure. Although the discounted cash flow from the sales of aircrafts is found to be smaller than the amount of required investment, the net present value considering the effects of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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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기 기종에 따라서 인프라 요구수준은 크게 달라지며, 해외 인증기관, 예를 들어 FAA는 시범인증프로그램(shadow program)이라 불리는 항공기개발이 상호인증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2].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설계검증 및 인프라구축의 경제적인 타당성분석에 항공기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항공기의 판매성과를 포함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인증 인프라 설비를 활용하여 항공기 개발사업 이외의 독립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가능성은 고려 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비용과 인증관련 비용은 회계항목처리상 모호한 영역이 존재할 수 있음을 미리 전제한다. Table 1은 90인승 터보프롭 항공기의 개발을 전제로 한 개발 및 인증인프라 구축 투자비용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형급 항공기의 설계인증 및 인프라개발에 관련된 투자가 과연 경제적인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지 검토되었다. 이를 위해 편익의 추정을 실시하였는데 설계인증과정을 통해 설계된 항공기에 대한 판매수익, 관련 산업계의 수출증대효과 및 수입대체효과, 그리고 안전관련 기술의 증대로 인한 사고 감소효과 등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산업의 투자주체를 정부로 가정하여 재정지출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가설 설정

  • 즉, 본 연구에서는 총 양산 원가 중에 고정비가 차지하는 부분을 25%로, 변동비를 75%로 간주하여 해당 금액을 판매대수에 따라 조정하였다.1) 또한, 비교적 적은 누적생산량을 가정하여 경험곡선을 통한 변동비의 변화는 상정하지 않았다.
  • 1조 4,700억이라는 대규모 자금이 항공기술, 안전시스템 등에 투자되고 그 결과로 중형항공기를 제작하게 되면 항공기 부품에 대한 국산화가 상당부분 일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개발될 완제기의 실용화로 인한 완제기에 대한 수입대체효과도 발생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출증가 효과를 추정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국내총생산을 추정하고 과거 5년 간 항공 산업 국내수요의 GDP 구성비 평균인 0.
  • 376%를 적용하여 항공 산업 국내수요를 추정한 다음 수입비중이 감소하는 것을 추정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과거 5년간의 평균 내수 대비 수입비중 68.7%이었는데 항공기 양산이 시작되는 2017년부터 이 비율이 감소하여 10년 후에 60%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즉 수입비중이 10년 동안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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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투자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검토는? 특정한 투자가 과연 투자금액 이상의 바람직한 편익(Benefit)을 창출할 것인가 하는 점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일이다. 경영 분야에서는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이나 손익분기점(BEP), 혹은 순현재가치(NPV)등을 이용하여 재무타당성(Financial Feasibility)을 검토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고, 공공투자분야에서는 투자자금이 국가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하는 관점에서 경제적인 타당성의 검토가 이루어지고있다[1].
시험평가 인프라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항공기의 개발과 별도로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는? 항공기의 설계검증 및 시험평가 인프라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항공기의 개발과 별도로 분리하여 수행하는 경우를 상정할 수는 있으나, 실제로는 적절하지 않다. 항공기 기종에 따라서 인프라 요구수준은 크게 달라지며, 해외 인증기관, 예를 들어 FAA는 시범인증프로그램(shadow program)이라 불리는 항공기개발이 상호인증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2].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설계검증 및 인프라구축의 경제적인 타당성분석에 항공기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항공기의 판매성과를 포함시키고자 한다.
상호인증을 지향한 항공기의 연구개발이 갖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진행해야하기위해 가정해야 하는것은? 항공기의 설계검증 및 시험평가 인프라구축, 그리고 상호인증을 지향한 항공기의 연구개발이 갖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① 다양한 항공기 기종 중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한 기종 ② 투자기간, 투자규모, 기간별 투자액, ③ 해당 기종의 수요예측과 양산시의 생산단가와 판매단가 등에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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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동건, 비용.편익분석, 박영사, 2004. 

  2. 고재만, 국산항공기 수출길열려, 매일경제, 2010-5-14. 

  3. 김태윤, 김상봉, 비용편익분석의 이론과 실제, 2004. 

  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 개발 기획 I, II”,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8. 

  5. 김승조, 김유단, 함대영,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사전타당성 조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7. 

  6.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7. 통계청 KOSIS, e-나라지표, http://kostat.go.kr/ 

  8.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08. 

  9. 산업연구원, “한국산업의 생산성 분석”, 2000. 

  10. 정인교, “한.미 FTA의 주요 이슈 및 파급 영향 분석”, 한국경제의 분석, 제14권 제2호, 2008, pp. 213-283. 

  11. 김연명, “항공사고비용의 산정과 국제간 비교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0. 

  12. 한국산업은행, “항공기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2009. 

  13. 한국은행, 2005년 산업연관표, 2008. 

  1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 품질인증 기술기반구축 사업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 보고서”, 산업자원부, 2005. 

  15. The Allen Consulting Group, “A Wealth of Knowledge: The Return on Investment from ARC-funded Research”, 2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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