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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Nm급 소형 CMG 하드웨어 개발 및 성능시험
Development of 0.6Nm Small CMG Hardware and Performance Te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9, 2010년, pp.933 - 942  

장우영 (과학기술연합대학원, 국방과학연구소) ,  이승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과학위성팀) ,  권혁진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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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G(Control Moment Gyro)는 가장 효과적인 모멘텀 교환장치의 하나로 인공위성의 자세제어에 사용되는 구동기이다. 고기동성을 요구하는 위성에 CMG의 사용이 필수적이며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CMG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기동성이 요구되는 소형 인공위성을 위한 Single-Gimbal CMG(SGCMG)에 대한 하드웨어 개발 결과 및 이에 대한 성능검증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개발 시 요구되는 토크사양은 0.6Nm이며 성능검증시험을 통해 요구되는 사양 이상의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SGCMG 하드웨어에 대한 시험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성능개선 및 실제 위성에 사용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rol Moment Gyro(CMG) is one of the most efficient momentum exchange devices for satellite attitude control and CMG is very essential device for agile satellite. And the studies of CMG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to satellite have been done extensively. In this study, the development proc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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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기동을 요구하는 소형인공위성에 사용할 수 있는 0.6Nm급 SGCMG K04-06 하드웨어 모델에 대한 개발과정과 성능검증시험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성능검증시험을 통해 개발된 CMG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 CMG의 성능검증시험은 휠의 미소진동시험, 김벌의 과도응답특성시험, CMG 진동시험, CMG 토크측정시험, 소비전력 측정시험 등이 수행되었다. 여기서는 휠의 미소진동시험, 김벌의 과도응답특성시험, CMG 토크측정시험 결과만 논의하기로 하자. 시험에 사용된 좌표계는 김벌 회전축이 측정테이블의 y축에 일치시킨 후 측정시험이 수행되었다.
  • 이 논문의 목적은 SGCMG K04-06모델에 대한 설계결과를 제시하고, 제작된 0.6Nm급 소형 SGCMG K04-06에 대한 성능검증시험 결과 및 분석을 수행하여 성능개선을 위해 추후 CMG 개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토크오차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1) 김벌속도 오차 2) 김벌축 오정렬에 의한 불균형 3) 각운동량의 변화 등이다. 여기서 토크오차는 ±0.
  • Cluster 설치각 β는 3축에 대한 Cluster 각운동량이 모두 같은 53.13deg로 가정하였다[9].
  • 위성의 각속도가 CMG 각 축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아보았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된 값들은 K04-06 모델 사양을 사용했으며, CMG의 관성모멘트가 일정하고 POI 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사용된 관성모멘트 값은 J = diag[0.
  • wmax는 위성의 최대 각속도이다. 위성의 허용 최대각속도를 0.105rad/s, CMG의 각운동량을 0.5Nms이하로 가정한다면 추가로 고려해야 할 자이로 토크는 약 0.06Nm가 된다. 따라서 4개의 SGCMG를 설치각 53.
  • 반대로 최대 김벌속도를 크게 하면 특이점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제작될 SGCMG의 김벌각은 360도 회전 가능하며 Cluster 운영시 발생될 특이점 회피를 위해 회피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을 가정하였기 때문에 최대 김벌속도를 상대적으로 크게 하는 쪽으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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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G란 무엇인가? CMG 종류에는 휠속도가 변하는 Variable Speed CMG(VSCMG)와 2개의 김벌축을 사용하는 Double Gimbal CMG(DSCMG)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 제작된 CMG는 휠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1개의 김벌축이 사용되는 SGCMG이다. CMG는 휠과 김벌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휠을 회전시켜 각운동량을 발생시키고 김벌축을 회전시켜서 휠의 각운동량 벡터방향을 바꾸어 자이로스코픽 효과에 의해 출력토크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하는 기구이다.
고기동성의 장점은 무엇인가? 앞으로 지구관측이나 우주탐사를 목적으로 하는 위성에서는 고기동성과 고정밀도 등 고성능 자세제어가 요구될 것이다. 특히 고기동성은 짧은 시간에 많은 지역을 관측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지구관측위성에서 아주 유용할 것이다. 고기동성은 1~10deg/s의 빠른 위성의 회전속도를 요구한다[1].
CMG는 어떤 인공위성에 사용되었는가? 다른 구동기에 비해 CMG는 큰 토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큰 토크가 요구되는 2가지 종류의 인공위성에 사용되었다. 하나는 우주정거장과 같이 아주 큰 관성모멘트를 가지는 위성에 사용되어 왔고 다른 하나는 고기동성을 요구하는 지구관측 군사위성의 빠른 기동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전에 개발된 CMG들은 미국의 L-3Com사, Honeywell사 등에서 주로 중형급(500~1000kg)이나 대형급(1000kg이상) 위성에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소형급(500kg이하) 위성에 사용된 사례는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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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V.J. Lappas, W.H. Steyn and C.I. Underwood , "Attitude Control for Small Satellites Using Control Moment Gyros", Acta Astronautica, Vol. 51, No. 1-9, 2002, pp. 101-111. 

  2. A. Defendini, K. Lagadec, P. Guay, T. Blais and G. Griseri, "Low Cost CMG-Based AOCS Designs", ESA SP-425, 2000, pp. 393-398. 

  3. X. Roser and M. Sghedoni , "Control Moment Gyroscopes(CMG's) and Their Application in Future Scientific Missions", Proceedings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acecraft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Systems, 1997, pp. 523-528. 

  4. V. Lappas, W.H. Steyn and C.I. Underwood , "Torque amplification of control moment gyros", Electronics Letters, Vol. 38, No. 15, 2002, pp. 837-839. 

  5. V. Lappas, W.H. Steyn and C.I. Underwood , "Design and Testing of a Control Moment Gyroscope Cluster for Small Satellite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2, No. 4, 2005, pp. 729-739. 

  6. 이선호, 이승우, 오시환, 용기력, 김경원, 서현호, '위성자세제어용 소형 CMG 개발(I): 설계 및 제작', 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5, pp. 878-881. 

  7. 서현호, 이승우, 이선호, 오시환, 김학정 , "위성자세제어용 소형 CMG 개발(II): 시험장비 구축 및 성능시험", 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5, pp. 882-885. 

  8. 김승현, CMG 시뮬레이터 개발/시험, 석사학위논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2009. 

  9. Seung-Mok Lee , "A New Steering Law and Hardware Test of Single-Gimbal Control Moment Gyros",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8. 

  10. S-M Lee, S-W Rhee, "A New Steering Law with Designated Direction Escape (DDE) for Control Moment Gyros", IEICE Trans.Fundamentals, Vol. E92-A, No. 1, 2009, pp. 315-317. 

  11. 서현호, 이승우, 이선호, 오시환, 임조령, 용기력, "인공위성을 위한 제어모멘트자이로의 설계시 고려요소 및 배치형상 개선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8, pp. 46-56. 

  1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중형위성급 제어모멘트자이로 성능검증모델 개발, 3차년도 최종보고서, 지식경제부, 2009. 

  13.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기동 자세제어시스템 시뮬레이터 개발, 2차년도 중간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공기술연구회, 2009. 

  14. H.S. Oh and S.R. Vadali , "Feedback Control and Steering Laws for Spacecraft Using Single Gimbal Control Moment Gyros", The Journal of the Astronautical Sciences, Vol. 39, No. 2, 1991, pp. 183-203. 

  15. Bong Wie, D. Bailey and C. Heiberg , "Rapid Multitarget Acquisition and Pointing Control of Agile Spacecraft",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5, No. 1, 2002, pp. 96-104. 

  16. 오시환, 이승우 , "인공위성 반작용휠의 미소진동 측정 및 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제3권, 제2호, 2004, pp. 25-33. 

  17. 장우영, 소형위성급 SGCMG 개발과 위성자세제어에서의 실용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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