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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전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기질, 또래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Variab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35 - 46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variables that affect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The subjects were 400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Young Children's Leadership Scale (Kim, 2006), Temperament(Hong, 2008), Peer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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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리더십 연구는 성인, 청소년 또는 사회 각 분야의 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유형 연구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아동리더십과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 또한 리더의 특성 및 유형(박선영, 2001; 윤은숙, 2003), 유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권영웅, 2004; 김미선, 2005), 유아리더십 척도개발(이명숙, 2007) 등이 주를 이루고 있어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을 다각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아동리더십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기질 그리고 관계에서 보이는 또래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정환경이 각각 아동의 리더십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동시에 고려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동의 리더십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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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은 어떻게 정의 가능한가? 리더십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전이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능력으로 현재의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사회적 역할을 키워나가는데 필요한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김정효, 2006). 이러한 리더십은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속에서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김광수 외, 2004)
아동리더십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 중에서도 아동리더십은 유아가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뜻을 이루어 나가고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능력을 말하며, 또래 집단 내에서는 타인과 함께 융화하면서 집단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하위영역으로 성취감, 주도성, 비전을 들었으며, 유아기에 성취감은 어려운 활동에도 끈기있게 완성하는 특성을 말하며, 주도성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라 할 수 있고, 비전은 어른이 되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며, 장래희망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아동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기질이 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가? 아동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룬 몇 안되는 선행연구들을 보면, 첫째 유아의 기질을 들 수 있다. 기질은 개개 유아의 특성으로서 유아마다 개인차가 있으며 기질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행동 경향성을 나타낸다(Kochanska, Murray, Jacques, Koening, & Vandegeest, 1996)고 밝혀졌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이은경(2002)은 순한 기질의 유아가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보다 놀이상황에서 주도적으로 시작하고 친구들과 잘 협동하며 놀이 중 리더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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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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