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nalyzed variables that affect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The subjects were 400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Young Children's Leadership Scale (Kim, 2006), Temperament(Hong, 2008), Peer In...
This study analyzed variables that affect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The subjects were 400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Young Children's Leadership Scale (Kim, 2006), Temperament(Hong, 2008), Peer Interaction (Choi, 2004), Mother's Verbal Control Modes(Do, 1997), and the HOME instrument (Rhee and Jang, 1982).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ur results indicated that (a) girls' scores on leadership were higher than those of boys. (b) Boys' leadership qualities were related to children's temperament, peer relationship, maternal verbal control modes, and home environment. (c) Girls' leadership qualities were related to children's temperament, peer relationship, and home environment. (d) In particular, it was noted that children's temperament (in terms of their sensitivity/endurance)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leadership qualities in both boys and girls.
This study analyzed variables that affect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The subjects were 400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Young Children's Leadership Scale (Kim, 2006), Temperament(Hong, 2008), Peer Interaction (Choi, 2004), Mother's Verbal Control Modes(Do, 1997), and the HOME instrument (Rhee and Jang, 1982).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ur results indicated that (a) girls' scores on leadership were higher than those of boys. (b) Boys' leadership qualities were related to children's temperament, peer relationship, maternal verbal control modes, and home environment. (c) Girls' leadership qualities were related to children's temperament, peer relationship, and home environment. (d) In particular, it was noted that children's temperament (in terms of their sensitivity/endurance)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leadership qualities in both boys and gi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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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리더십 연구는 성인, 청소년 또는 사회 각 분야의 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유형 연구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아동리더십과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 또한 리더의 특성 및 유형(박선영, 2001; 윤은숙, 2003), 유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권영웅, 2004; 김미선, 2005), 유아리더십 척도개발(이명숙, 2007) 등이 주를 이루고 있어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을 다각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아동리더십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기질 그리고 관계에서 보이는 또래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정환경이 각각 아동의 리더십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동시에 고려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동의 리더십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예비조사는 부천시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만 5세 유아 20명과 어머니 20명, 그리고 해당 담임교사 2명을 대상으로 2009년 3월에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내용을 수정․보완한 후 2009년 4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머니용 설문지인 가정환경검사와 언어통제유형검사는 교사를 통해 가정에 배포 및 회수하였고 아동의 리더십, 기질, 또래상호작용 설문지는 담임교사가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중에서도 아동리더십은 유아가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뜻을 이루어 나가고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능력을 말하며, 또래 집단 내에서는 타인과 함께 융화하면서 집단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하위영역으로 성취감, 주도성, 비전을 들었으며, 유아기에 성취감은 어려운 활동에도 끈기있게 완성하는 특성을 말하며, 주도성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라 할 수 있고, 비전은 어른이 되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며, 장래희망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아동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유아의 기질, 또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그리고 가정환경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은 Fantuzzo, Coolahan, Mendez, McDermantt와 Sutton-Smith(1998)의 ‘PIPPS(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를 수정ㆍ보완하여 최혜영(2004)이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였다. 회귀분석에 투입된 독립 변수들의 VIF(분산팽창계수)값은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하는 4개 유아교육기관의 가정 만5세 유아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회수된 설문지 400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조사는 부천시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만 5세 유아 20명과 어머니 20명, 그리고 해당 담임교사 2명을 대상으로 2009년 3월에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내용을 수정․보완한 후 2009년 4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성별에 따라 아동리더십은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을 분석하기 위해 t검증, 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가정환경변인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취학 전 아동용 ‘HOME(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을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은 Bernstein(1971)과 Cook-Gumpers(1973)의 연구 및 국내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도혜숙(1997)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질은 미국의 Preschool 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를 바탕으로 한 ‘한국판 만 3-6세 유아용 기질 및 성격 검사’ 가운데 홍혜란(2008)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정희옥ㆍ박병기ㆍ최성욱과 강일국(2003)의 초등학생용 지도력 진단도구 개발연구(KEDI)를 근거로 서기남(2008)이 유아기 특성에 맞게 용어를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임의 표집에 의해 선정한 서울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한정되었으며 설문지법만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어머니와 함께 가정환경은 유아의 성장 및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Walberg와 Marjoribanks(1973)는 가정환경은 아동의 언어, 수, 공간 등 지적능력과 높은 상관이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가정환경변인 중 경험의 다양성, 독립심의 육성, 발달을 돕는 자극이 리더십을 포함한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의의있게 예언해 준다고 하였다(장영애·서용선, 1983).
넷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리더십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여아와 달리 남아는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명령/지위지향적 통제를 덜 사용하고 인성지향적 통제를 많이 사용할수록 교사가 평정한 긍정적 아동리더십과 관계가 있었다. 이는 도혜숙(1997)의 연구에서 자녀의 사회적 능력은 인성지향적 언어통제를 사용할 때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지위지향적 언어통제, 그리고 명령지향적 언어통제를 사용할 때 가장 낮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와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되어질 수 있다.
다섯째, 가정환경과 아동리더십과의 관계는 가정환경이 독립성을 육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분위기이고 놀이자료가 풍부할수록 교사가 평정한 아동리더십이 전반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환경변인 중 언어적 환경, 정서적 분위기, 놀이자료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관련이 있다는 김은정(1998)과 독립성 육성, 놀이자료, 환경의 조직 및 안정성, 정서적 분위기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예언해 주는 중요변인이라고 한 장영애(1986)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유아의 기질과 아동리더십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충동적이거나 무절제한 자극추구를 적게 하고 위험을 회피하지 않으며 사회적 민감성이 높고 인내력이 높은 유아는 교사로부터 리더십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거나 괴롭히는 자극추구 행동을 하는 유아들은 상황에 따라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떨어진다고 한 Sebanc(2003)의 연구결과와 같이 주의가 산만하고 반응이 강한 충동적인 행동으로 문제행동을 일으킬 확률이 높으며, 수줍음이 많고 위험을 회피하는 특성은 사회적 관계를 두려워하고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 등 성공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방해하게 된다.
둘째, 현대사회는 과거에 가정에서 담당해왔던 많은 사회화의 기능이 유아교육기관으로 전환되었으며, 맞벌이 부부와 외동아의 증가로 인하여 또래는 더욱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지니게 되었다. 특히 또래와의 관계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ㆍ인지적ㆍ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맥락을 경험함으로서 사회적인 성숙과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시키게 되며(마송희, 1992), 또래와의 여러 가지 활동, 다양한 경험 및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권영웅, 2004).
셋째, 또래상호작용과 아동리더십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또래상호작용은 교사가 평정한 유아리더십과 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리더십은 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양상과 관련이 있으며, 긍정적인 상호작용행동이 많은 유아에게 친사회적 리더십이 높게 나타나고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이 많은 유아는 사회적 지배행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김기영(2006)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유아가 대부분의 시간을 어머니와 함께 보내며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지적ㆍ정의적 특성을 습득하기 때문에(박문옥, 2007) 유아기에 어머니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또한 자녀가 행동을 결정하는데 부모의 신념이나 가치관, 인식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치며, 특히 부모의 언어 형태는 아동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로(Schaffer & Emerson, 1964) 볼 수 있다.
종합해보면, 유아기는 학령기에 비해 유아 개인의 기질적 특징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인차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한 Walker, Berthelsen과 Irving(2001)의 주장과 같이 유아기에는 리더십에 대해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이 더 강력한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있으며, 유아의 환경변인이 유아의 개인변인에 비해 영향력이 적다고 해서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첫째, 유아의 성별은 리더십 총점 및 하위차원인 성취감 점수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아동리더십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친사회적으로 행동하고 덜 공격적으로 행동하며(김정희ㆍ문혁준, 2004), 취학 전 유아의 놀이에서의 사회적 능력, 즉 리더십과 지배력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는(Lisa, 2000) 결과와 유사하다.
후속연구
더 나아가 아동의 리더십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나가 아닌 총체적 노력 즉 교사와 부모의 개개 아동에 대한 정확한 특성 파악, 적절한 언어 사용, 적극적인 또래관계 중재, 풍부하고 다양한 환경 제공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방법은 설문지의 내용과 응답자의 반응 태도에 따라 조사결과가 좌우된다는 것을 완전하게 통제할 수 없으며, 다양한 변인의 측정에 있어 부모 또는 교사에 모두 의존했다는 측면에서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별 분포를 고려한 대상 선정과 또래관계에서도 남아 대 남아, 남아 대 여아, 여아 대 여아 등 성별을 고려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종단적으로 관찰과 면접을 병행한 심층적인 방법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부모 변인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정서적 요인, 유아-교사관계 및 상호작용 등 아동리더십을 둘러싼 여러 변인을 총체적으로 고찰해 보는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별 분포를 고려한 대상 선정과 또래관계에서도 남아 대 남아, 남아 대 여아, 여아 대 여아 등 성별을 고려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종단적으로 관찰과 면접을 병행한 심층적인 방법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부모 변인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정서적 요인, 유아-교사관계 및 상호작용 등 아동리더십을 둘러싼 여러 변인을 총체적으로 고찰해 보는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을 다각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아동리더십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기질 그리고 관계에서 보이는 또래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정환경이 각각 아동의 리더십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동시에 고려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동의 리더십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은 어떻게 정의 가능한가?
리더십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전이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능력으로 현재의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사회적 역할을 키워나가는데 필요한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김정효, 2006). 이러한 리더십은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속에서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김광수 외, 2004)
아동리더십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 중에서도 아동리더십은 유아가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뜻을 이루어 나가고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능력을 말하며, 또래 집단 내에서는 타인과 함께 융화하면서 집단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하위영역으로 성취감, 주도성, 비전을 들었으며, 유아기에 성취감은 어려운 활동에도 끈기있게 완성하는 특성을 말하며, 주도성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라 할 수 있고, 비전은 어른이 되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며, 장래희망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아동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기질이 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가?
아동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룬 몇 안되는 선행연구들을 보면, 첫째 유아의 기질을 들 수 있다. 기질은 개개 유아의 특성으로서 유아마다 개인차가 있으며 기질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행동 경향성을 나타낸다(Kochanska, Murray, Jacques, Koening, & Vandegeest, 1996)고 밝혀졌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이은경(2002)은 순한 기질의 유아가 까다로운 기질의 유아보다 놀이상황에서 주도적으로 시작하고 친구들과 잘 협동하며 놀이 중 리더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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