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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일상생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ily Life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47 - 64  

서소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  하지영 (경희대학교 아동학) ,  이성옥 (강남구보육정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verall daily life patterns of young children and to compare the lives of children using a center-based care center with those of children raised at home by their mothers. The subjects, 364 mothers of young children (aged 7~48 month olds), completed 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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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구에 거주하고 있는 영유아(7~48개월)를 대상으로 이들의 일상생활의 경향을 살펴보고, 기관경험과 가정에서 재가양육을 경험하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을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영유아기의 일상을 심도 있게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분석해보고, 특히 기관보육을 이용하는 영유아와 가정에서 양육되고 있는 영유아의 생활을 비교해 봄으로써 영유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육아 및 보육, 교육관련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영유아들의 삶은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컴퓨터나 게임기 등 다양한 전자매체에 쉽게 노출되고 있으며, 다양한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홍수 속에서 이전 세대와는 다른 사회ㆍ문화적 경험이 반영되고 있으므로 이들 영유아들의 일상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는 매우 유용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가 현재 기관보육을 경험하고 있거나 아니면 가정에서 양육되고 있는 경우로 세분화하여 이들의 일상의 모습을 비교분석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들에게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기 위한 양육 및 보육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실효성있는 보육과 교육관련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토대를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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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와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다섯째, 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가 점차적으로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에 관한 Singer와 Singer(2001)의 연구에서는 영아들이 처음 TV를 접하는 시기는 생후 6~12개월 사이로, 하루 1~2시간 정도 TV에 노출되고, 또 2세 영아의 1/4, 4세 유아의 2/3가 하루에 2~4시간 정도 TV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 시청에 있어서도 유아기 자녀를 둔 가정의 비디오 보유실태조사에서 응답자의 90%가 비디오를 TV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절반이 넘는 유아는 하루 1시간 이상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문혁준, 2001). 그러나 제한 없는 TV 시청이나 TV와 실제와의 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성인의 부재, TV 프로그램과 관련한 성인의 중재가 없는 시청은 아동의 공격적 행동과 낮은 성취수준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Pierce, 1994), 전자매체 접촉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력도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다.
기관보육, 가정양육 영유아의 놀이유형에 나타나는 차이는 무엇인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영유아와 보내는 비취업모와 영유아와 함께 놀아줄 시간이 부족한 취업모, 시간적 여유가 있는 주말에 집중적으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아버지 모두를 위해 실제로 부모 또는 주양육자에게 상호작용방법과 놀이방법을 지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영유아의 놀이유형을 살펴보면, 기관보육 영유아들이 비교적 다양한 형태의 놀이를 하는 반면, 가정양육 영유아들의 놀이는 주로 책읽기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에서 지내는 유아들이 기관을 이용하는 유아들에 비해 정적인 활동을 많이 한다는 박준선(2005)의 결과와도 일치하며, 가정양육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 영유아의 특성뿐 아니라 미시환경 내에서 접촉하고 경험하게 되는 대상, 사건, 활동 등에 보다 초점을 두고 발달의 지속적인 과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Bronfenbrenner(1979)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주도하고 있는 개체인 영유아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들을 포함하고있는 주변 환경, 즉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형제, 부모 및 가정이라는 미시환경 내에서 접촉하고 경험하게 되는 대상, 사건, 활동 등에 보다 초점을 두고 발달의 지속적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는 발달의 주체인 영유아들이 미시체계 내에서 전개되는 일상의 경험에서 자신과 주변세계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궁극적으로 영유아기 발달의 진정한 의미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환경으로 가정, 놀이터, 교육기관 등의 미시체계를 언급하였으며, 이러한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경험하는 일상생활은 그들의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초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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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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