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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47 - 64
서소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 하지영 (경희대학교 아동학) , 이성옥 (강남구보육정보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verall daily life patterns of young children and to compare the lives of children using a center-based care center with those of children raised at home by their mothers. The subjects, 364 mothers of young children (aged 7~48 month olds), completed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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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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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와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 다섯째, 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가 점차적으로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유아기의 전자매체 노출 시기에 관한 Singer와 Singer(2001)의 연구에서는 영아들이 처음 TV를 접하는 시기는 생후 6~12개월 사이로, 하루 1~2시간 정도 TV에 노출되고, 또 2세 영아의 1/4, 4세 유아의 2/3가 하루에 2~4시간 정도 TV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 시청에 있어서도 유아기 자녀를 둔 가정의 비디오 보유실태조사에서 응답자의 90%가 비디오를 TV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절반이 넘는 유아는 하루 1시간 이상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문혁준, 2001). 그러나 제한 없는 TV 시청이나 TV와 실제와의 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성인의 부재, TV 프로그램과 관련한 성인의 중재가 없는 시청은 아동의 공격적 행동과 낮은 성취수준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Pierce, 1994), 전자매체 접촉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력도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다. | |
기관보육, 가정양육 영유아의 놀이유형에 나타나는 차이는 무엇인가? |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영유아와 보내는 비취업모와 영유아와 함께 놀아줄 시간이 부족한 취업모, 시간적 여유가 있는 주말에 집중적으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아버지 모두를 위해 실제로 부모 또는 주양육자에게 상호작용방법과 놀이방법을 지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영유아의 놀이유형을 살펴보면, 기관보육 영유아들이 비교적 다양한 형태의 놀이를 하는 반면, 가정양육 영유아들의 놀이는 주로 책읽기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에서 지내는 유아들이 기관을 이용하는 유아들에 비해 정적인 활동을 많이 한다는 박준선(2005)의 결과와도 일치하며, 가정양육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 영유아의 특성뿐 아니라 미시환경 내에서 접촉하고 경험하게 되는 대상, 사건, 활동 등에 보다 초점을 두고 발달의 지속적인 과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Bronfenbrenner(1979)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주도하고 있는 개체인 영유아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들을 포함하고있는 주변 환경, 즉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형제, 부모 및 가정이라는 미시환경 내에서 접촉하고 경험하게 되는 대상, 사건, 활동 등에 보다 초점을 두고 발달의 지속적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는 발달의 주체인 영유아들이 미시체계 내에서 전개되는 일상의 경험에서 자신과 주변세계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궁극적으로 영유아기 발달의 진정한 의미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환경으로 가정, 놀이터, 교육기관 등의 미시체계를 언급하였으며, 이러한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경험하는 일상생활은 그들의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초석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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