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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야기치료 집단상담이 아동의 역기능적 신념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s and Aggress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25 - 136  

임다영 (서울시흥초등학교) ,  김유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s and levels of aggression. The subjects were 20 students in grade 5 who had been randomly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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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 집단상담이 아동의 역기능적 신념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이르기 위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공격성 치료에 인지적으로 접근하면서도 상담에 대한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개입 방안으로 이야기치료를 도입하고, 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기 위해 집단상담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이야기 치료(narrative therapy)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이야기를 표출하고 자신의 삶에서 문제의 지배를 받지 않는 독특한 성과를 찾아 대안적인 이야기를 만들어가면서 자기이해와 치료가 가능한 심리치료기법이다(손철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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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치료가 아동의 역기능적 신념을 재구성하는 과정은? 이야기치료가 아동의 역기능적 신념을 재구성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치료의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문제와 아동 자신의 정체성을 분리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이르게 함으로써, 아동이 자긍심을 갖게 된다(심은영, 2004). 둘째, 미래에 대한 희망적 시각과 대안적 이야기를 통해 타인이나 사회적 관계 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 신념을 긍정적․적응적으로 변화시켜준다(Strand, 1997; Hoyt, 1994). 셋째,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삶의 이야기를 진술함으로써, 상황이나 평가보다는 자신의 삶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을 중시하며 타인의 인정에 대한 요망이 낮아질 수 있다(심은영․김정모, 2004)
역기능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이 분노를 부적절하게 표현할 경우에는 무엇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가? 역기능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이 분노를 부적절하게 표현할 경우에는 공격성으로 나타날 수 도 있다(서수균․권석만, 2005). 여기에서 공격 성이란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파괴나 상해를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인 행동, 정서반응 및 그러한 성향 모두를 의미한다(김정원․김현주, 2007).
인지이론가들은 정보처리과정에서 왜곡된 해석을 유발하여 정서․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비실제적․비논리적 사고 체계를 무엇이라고 불렀는가? 이들 인지이론가들은 정보처리과정에서 왜곡된 해석을 유발하여 정서․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비실제적․비논리적 사고 체계를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이라 불렀다(Ellis, 1962). 그런가 하면 Beck(1976)과 같은 학자들은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이 문제해결과 목표도달에 방해가 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역기능적 신념 (dysfuctional belief)이라 불렀는데, 실제로 많은 연구들에서는 역기능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이우울, 불안, 분노를 더 느낀다고 보고한 바 있다 (고경희, 2000; 김인희, 1999; Dougla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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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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