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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67 - 82
정명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arents' image of kindergarten teacher in a bid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on kindergarten teacher and parents education to improve the image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90 mothers whose young children attended kindergar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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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과정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가? |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이 아닌 경험 중심의 접근을 지향하여 생활 속에서의 일어나는 경험을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다른 어느 시기의 교육기관에서보다 교사가 교육 대상이 되는 유아의 발달 및 생활과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어떻게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는지가 유아 발달의 주요 근거가 될 수 있다. | |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가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에 많은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이 아닌 경험 중심의 접근을 지향하여 생활 속에서의 일어나는 경험을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다른 어느 시기의 교육기관에서보다 교사가 교육 대상이 되는 유아의 발달 및 생활과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어떻게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는지가 유아 발달의 주요 근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에 많은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 |
유치원 교사 역할의 중요성으로 인해 최근 들어 그들의 질적인 수준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유치원 교사 역할의 중요성으로 인해 최근 들어 그들의 질적인 수준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유치원 교사를 양성하는 체계와 자격기준 등이 복잡하여 유치원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한 켠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유아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전문성을 인정하기 보다는 우리 집에서 어머니나 할머니가 아이를 돌보는 일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신하는 정도로 평가하여 유치원 교사는 전문직이 아니라고 보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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