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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237 - 260
김영주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경화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sought to explain the process of conflict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 and parent (T-P conflict) and was guided by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a) how does a T-P conflict begin? (b) how does a T-P conflict develop over time? and (c) how does a T-P conflict end? One hundred cases w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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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이론이란? | 이렇게 실제 경험의 사례를 근거로 하여 이론을 구성해 가는데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근거이론적 접근(Grounded theory)을 들 수 있다. Glaser와 Strauss(1967)에 의해 만들어진 근거이론은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사례에서 도출되는 이론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물의 이해를 위한 귀납적 접근이 그 특성이다. 즉 미리 설정한 이론에 의한 연구가 아니라, 사례로부터 이론을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는 방법론인 것이다. | |
조직에서 갈등은 어떤 역기능이 있는가? |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이 목표나 가치 등의 이해관계가 달라서 발생하는 심리적 행동 및 대립 작용으로, 갈등은 인간의 조직에 필연적으로 존재한다(이승희, 2012). 조직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관리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조직의 창의력, 융통성,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는 한편,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감소시키고 조직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역기능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노력이 필요하다. | |
이경화(2001)는 유아교사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하였나? | 유치원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탐구한 이경화(2001)는 학부모의 과잉보호에 대한 불만,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느끼는 단절감, 교사의 권위가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한 불쾌감 등 부모와의 관계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기술한 바 있다. 김희태(2004)는 유아교사가 느끼는 고민과 갈등을 연구하면서, 자신의 자녀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사를 무시하는 등의 태도를 보이는 학부모와의 갈등이 유아교육에서 가장 큰 방해요인이 된다고 보고하였으며, 교사의 갈등 요인들을 제시한 송연숙과 유수경(2008)의 연구에서도 학부모의 지나친 요구,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학부모의 태도 및 가치관에 의한 갈등이 언급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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