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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과정 : 근거이론적 접근
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the Process of Conflict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 and Parent on the Perspectives of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237 - 260  

김영주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경화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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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학부모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갈등과정에 관한 근거이론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7개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00명으로부터 학부모와의 갈등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Strauss와 Corbin(2001)이 제시한 절차에 따라 수집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을 통해 75개 개념과 15개 하위범주, 그리고 '갈등의 원인', '갈등의 조건', '갈등 사태', '갈등의 증폭', '갈등의 해결전략', '갈등의 종료'의 6개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축코딩을 통해서 패러다임에 따라 범주를 통합하고 '갈등의 주 원인제공자'와 같은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도출하였다. 선택코딩 단계에서는 '조율되지 않은 악기들의 전주', '불협화음과 협화음의 이중주', '아름다운 피날레 대 기약 없는 인터미션'의 3가지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이야기의 윤곽을 기술하였으며, 연구결과 전체를 통합하는 상황모형을 제시하였다. 교사들이 실제 경험한 사례들에 근거하여 구축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갈등과정 이론의 특징을 기술하는 한편, 갈등의 사회적 배경으로 신자유주의적 교육패러다임에 대해 비판적 논의를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explain the process of conflict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 and parent (T-P conflict) and was guided by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a) how does a T-P conflict begin? (b) how does a T-P conflict develop over time? and (c) how does a T-P conflict end? One hundred cases w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이론이란? 이렇게 실제 경험의 사례를 근거로 하여 이론을 구성해 가는데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근거이론적 접근(Grounded theory)을 들 수 있다. Glaser와 Strauss(1967)에 의해 만들어진 근거이론은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사례에서 도출되는 이론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물의 이해를 위한 귀납적 접근이 그 특성이다. 즉 미리 설정한 이론에 의한 연구가 아니라, 사례로부터 이론을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는 방법론인 것이다.
조직에서 갈등은 어떤 역기능이 있는가?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이 목표나 가치 등의 이해관계가 달라서 발생하는 심리적 행동 및 대립 작용으로, 갈등은 인간의 조직에 필연적으로 존재한다(이승희, 2012). 조직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관리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조직의 창의력, 융통성,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는 한편,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감소시키고 조직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역기능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경화(2001)는 유아교사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하였나? 유치원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탐구한 이경화(2001)는 학부모의 과잉보호에 대한 불만,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느끼는 단절감, 교사의 권위가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한 불쾌감 등 부모와의 관계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기술한 바 있다. 김희태(2004)는 유아교사가 느끼는 고민과 갈등을 연구하면서, 자신의 자녀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사를 무시하는 등의 태도를 보이는 학부모와의 갈등이 유아교육에서 가장 큰 방해요인이 된다고 보고하였으며, 교사의 갈등 요인들을 제시한 송연숙과 유수경(2008)의 연구에서도 학부모의 지나친 요구,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학부모의 태도 및 가치관에 의한 갈등이 언급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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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병만 (2014). 유아교육정책 평가준거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김신영 (2005). 교육실습직후 그리고 초임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25(4), 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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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희태 (2004). 유아교사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8(2), 5-34. 

  5. 박소라 (2001). 형제갈등의 해결과정과 어머니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박향아, 제경숙 (2003). 유아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2(3), 6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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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안지혜 (2012). 교사-부모 의사소통에서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2(2),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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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유희정 (2002). 동화를 활용한 갈등해결 교수전략이 3세 유아의 또래 간 갈등양상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이경화 (2001). 부모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교육인류학연구, 4(3), 179-199. 

  14. 이경화, 손유진 (2015). 유아교사의 부모에 대한 메타포 의미 분석. 유아교육연구, 35(3), 5-25. 

  15. 이승희 (2012). 유치원 교사의 발단단계에 따른 원장과의 갈등수준과 갈등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찬주 (2002). 어머니-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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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olton, J. A. (2006). Rehumanising knowledge work through fluctuating support networks: A grounded theor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Northampton, UK. 

  23. Micklo, S. J. (1993). Perceived problems of public school pre-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8, 57-68. 

  24. Rubin, A., & Babbie, E. (2008). Research methods in social work (7th ed.). Belmont, CA:Brooks/Cole Pub. 

  25. Strauss, A. L., & Corbin, J. M. (2001). 근거이론의 이해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신경림, 김수지 역) 서울: 한울아카데미. (원본발간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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