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놀이의 국가적 정책화 : 영국의 사례
Children's Play as a National Policy and Strategy : The Case of the UK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161 - 181  

이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policies related to children's play which are being implemented by the UK at a national level from 2008 to 2020. The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in cooperations with other central government departments and professional organizations, are developing and imple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사교육과의 전쟁을 선포한 이유는? 7). 현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을 넘긴 2009년 6월 무렵,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제는 공교육을 와해시키고, 아동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계층 간의 격차를 심화시키고, 출산율 저하까지 초래하는 주범으로 지목되어 국가적 전쟁의 대상이 되었다. 2008년의 국가 예산이 약 240조원인 우리나라에서 같은 해에 국민이 소비한 사교육비의 규모는 20조 9000억 원으로(뉴시스아이즈, 2009.
2008년 우리나라 사교육비의 규모는? 현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을 넘긴 2009년 6월 무렵,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제는 공교육을 와해시키고, 아동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계층 간의 격차를 심화시키고, 출산율 저하까지 초래하는 주범으로 지목되어 국가적 전쟁의 대상이 되었다. 2008년의 국가 예산이 약 240조원인 우리나라에서 같은 해에 국민이 소비한 사교육비의 규모는 20조 9000억 원으로(뉴시스아이즈, 2009. 7.
영국이 실시하고 있는 정치제도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별로 영국의 놀이정책을 고찰하기에 앞서 간략히 살펴보면,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트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가 이루는 4개국 연합국가이다(Wikipedia2)). 정치제도로 입헌군주제와 의원내각제를 함께 택하고 있는 영국의 행정수반은 총리(Prime Minister)이다. 영국에서 정책을 입안하고 결정하는 주체는 연합정부인 UK Government와 중앙의회(Central Parliament)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공감코리아(2009. 7. 7). 정부, 사교육비 줄이기 '총력전' http : //korea.kr/newsWeb에서 2009년 7월 7일 인출. 

  2. 뉴시스아이즈(2009. 7. 7). 갈피 못 잡는 MB정부 사교육비 대책 어디로 가나. htp : //new.naver.com에서 2009년 7월 7일 인출. 

  3.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8. 3. 5). 서울시내 놀이터, 어린이 테마공원으로 부활.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4.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8. 4. 3). 상상어린이공원 조성 기본계획안 현상공모 공고.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5.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8. 9. 24). 상상어린이공원 조성, 어린이와 주민이 밑그림 주도.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6.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9. 2. 1). 상상해보자! 어린이날 개장하는 50개의 명품 공원을!!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7.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9. 4. 9). 서울시, 2010년 어린이날까지 상상어린이공원 300개 조성.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8. 서울시정소식 보도자료(2009. 4. 28). 서울시의 올해 어린이날 선물은 상상어린이공원 50개소. http : //ssp.seoul.go.kr/main/news에서 2009년 9월 26일 인출. 

  9. 세계일보(2009. 6. 26). "대통령이 심야교습 금지하는 것은 난센스"- 김문수 경기지사, 과도한 개입에 쓴 소리. http : //segye.com에서 2009년 7월 7일 인출. 

  10. 아시아경제(2009. 7. 7). 권대우의 경제레터 '사교육과의 전쟁' http : //www.asiae.co.kr에서 2009년 7월 7일 인출. 

  11. 연합뉴스(2009. 6. 16). 미 교육부, 통일된 학력평가시험 추진. http : //news.naver.com에서 2009년 6월 24일 인출. 

  12. 이종희.조은진.김송이(2009). 놀이. 아동학회지, 30(6), 309-321. 

  13. 중앙일보(2009. 7. 25). 철저한 평가.보상, 오바마, 교육개혁 시동, p.20. 

  14. 한국일보(2006. 7. 26). 미 낙제방지법 주정부와 갈등. http : //news.hankooki.com에서 2009년 6월 24일 인출. 

  15. mbn 뉴스채널(2009. 3. 11). 뉴스 : 오바마 "한국 수업량 따라가야" 

  16. Ball, B., Gill, T., & Spiegel, B. (2008). Managing risk in play provision : Implementation guide. London :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Play England. 

  17. Children's Play Council (1992). Charter for children's play.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 

  18. Children's Play Council (1998). New charter for children's play. London : Children's Society. National Children's Bureau. 

  19. Children's Play Council (2006). Planning for play-guidance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local play strategy. London : Children's Play Council. 

  20.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 Families (2007). The Children's Plan : Building brighter futures. London : DCSF. 

  21.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 Families (2008a). Fair play : A consultation on the play strategy. London :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and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22.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 Families (2008b). Statutory guidance to Children's Trust. London : DCSF. 

  23.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Families,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 Sport (2008). Play strategy-play for life. London : DCSF Publications. 

  24.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 Sport (2003). Every Child Matters green paper. Norwich : The Stationery Office. 

  25.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 Sport (2004). Getting serious about play. London : DCMS. 

  26. Devon Children's Trust (2009). Serious about play- a county-wide play strategy for Devon. Devon County Council. 

  27. Hamilton, I. S., & Gill, T. (2002). Making the case for play-building policies and strategies for school-aged children.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Children's Play Council. 

  28. HM Government (2004). Children Act. London : The Stationery Office. 

  29. Lester, S., & Russell, W. (2007). Play for a change : Play, policy, and practice-A review of contemporary perspectives.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Play England. 

  30. Loveless, T., & Petrilli, M. J. (2009, August 26). Smart Child Left Behind. The New York Times. http : //topics.nytimes.com/top/reference/timestopics/subjects/n/no_child_left_ behind_act 

  31. National Playing Fields Association, PlayLink, & Children's Play Council (2000). Best play : What play provision should do for children. London : NPFA. 

  32. Play England (2007). Charter for children's play. London : Play England. 

  33. Play England (2009). How children's play contributes to the National Indicator Set.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 

  34. PlayLink (1999). Play at schools. London : PlayLink. 

  35. PlayLink (2002). Play as culture. London : PlayLink. 

  36. Powell, W. (2007). Strategic planning for play in England. Playrights, 29(4), 13-17. 

  37. SkillsActive (2006). Quality training, quality play 2006-2011. London : SkillsActive. 

  38. Shackell, A., Butler, N., Doyle, P., & Ball, D. (2008). Design for play : A guide to creating successful play space. London :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Play England. 

  39. The Associated Press(2009, September 24). No Child Left Behind Act updated. The New York Times. http : //topics.nytimes.com/top/reference/timestopics/subjects/n/no_child_left_ behind_act 

  40. Times Topics (2009, September 24). White House looks to improve No Child Left Behind. The New York Times. http : //topics.nytimes.com/top/ reference/timestopics/subjects/n/no_child_left_ behind_act 

  41. Wheway, R., & Millward, A. (1997). Child's play : Facilitating play on housing estates. Westwood way, Coventry : The Joseph Rowntree Association and Chartered Institute of Housin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