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309 - 321
이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조은진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송이 (한양여자대학 아동복지과)
This study examines trends of children's play in Korea, and academic, pragmatic, and policy issues related to it. For the purpose, the researchers reviewed play theories, national and international views of play specialists, and research articles on children's play in selected academic journals pub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놀이 연구가 시작된 초창기부터 지속해서 발표되어 온 놀이 유형에 관한 연구물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어떤 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어왔는가? | 한편 놀이 연구가 시작된 초창기부터 지속적으로 발표되어 온 놀이 유형에 관한 연구물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가장놀이와 사회극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어왔으며, 전통놀이와 구성놀이에 대한 연구도 1990년대 이후부터 꾸준하게 보고되어 왔다. 그러나 혼자놀이나 신체놀이에 대한 연구는 2000년대 후반에 와서야 몇 편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 |
놀이의 중요성은 기원전 4, 5세기경 어떤 사람들에 의해 인간의 표현과 사고, 지식의 형성 등과 연관 지어 탐구한 주제인가? | 그러나 놀이의 중요성은 최근에 떠오른 쟁점은 아니다. 놀이는 이미 기원 전 4, 5세기 경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그리스의 대학자들이 인간의 표현과 사고, 지식의 형성 등과 연관 지어 탐구한 주제이다. 17세기와 18세기 무렵 철학적 대세가 계몽주의, 합리주의, 낭만주의로 이어질 즈음에는 놀이의 가치가 보다 구체적으로 조명되었다. | |
놀이에 관한 해석학적 관점은 어떠한 시각에서 출발하는가? | 놀이에 관한 해석학적 관점(Fromberg, 2006; Reifel, Hoke, Pape, & Wisneski, 2004; VanderVen, 2004, 2006)은 아동교육 분야에서 적용해온 현대의 놀이이론들이 대부분 발달심리학적관점에서 제각각의 편향된 시각과 이론적 틀에 한정되어 놀이를 설명하였다는 비판적 시각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놀이는 통합적으로, 현장감 있게, 그리고 놀이자의 입장에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하여 놀이에 대한 재 개념화와 탈 심리학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다. |
교육과학기술부(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 총론.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평가 편람.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권효숙(2006). 문화적 학습양식과 뇌 발달.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제1회 뇌교육학술대회 자료집 : 뇌교육의 성격과 전망, 107-127.
김영옥.박혜경.양옥승.이기숙.이영자.이원영(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서울 : 양서원.
대한민국정부(2008). 제 3, 4차 유엔아동권리협약 통합 국가 보고서.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신은수.김명순.신동주.이종희.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신의진(2002).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29-42.
신종호.조영환.이규민.이현주(2006). 신경과학, 교육심리, 인지심리 연구를 통해 본 뇌기반교육의 타당성. 아시아교육연구, 7(4), 87-109.
여성가족부(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서울 :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육아정책개발센터(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21인 이상 보육시설). 서울 : 여성가족부.
우남희(2002). 한국의 조기교육, 그 허와 실.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3-24.
이광규(2003). 세계 각국의 문화와 어린이 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11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어린이와 문화, 9-22.
이기숙(2002). 유아 조기교육의 실태-정규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63-80.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이은해.지혜련.이숙재 역(1990). 놀이이론. 서울 : 창지사.
한국유아교육학회(2005). 유아놀이에 관한 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편, 유아교육학의 이해(pp.119-147) 서울 : 양서원.
BBC NEWS (2007. 12. 11). National Strategy on Play Pledged. (http// : news.bbc.co.uk/2/hi/uk_news/education/7139023.tm에서 2009년 7월 5일 검색함).
Black, J. (1998). How a child builds its brain : Some lessons from animal studies of neural plasticity. Preventive Medicine, 27, 168-171.
Burghardt, G. M. (2005). The genesis of animal play : Testing the limits. Cambridge, MA : The MIT press.
Caillois, R. (2003). 놀이와 인간(6쇄). 이상률 역. 서울 : 문예출판사(1958년 원저발간).
Caine, R., & Caine, G. (1994). Making connection :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White Plains, NY : Addison-Wesley.
Catron, C. E., & Allen, J. (2008). Early childhood curriculum : A creative-play model(4th 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Prentice Hall.
Elbert, T., Heim, S., & Rockstroh, B. (2001). Neural plasticity and development. In C. A. Nelson & M. Luciana(Eds.), Handbook of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pp.173-202). Cambridge, MA : The MIT press.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MA : Allyn and Bacon.
Fromberg, D. P. (2006). Play's pathway to meaning : A dynamic theory of play. In D. P. Fromberg & D. Bergen(Eds.), Play from birth to twelve : Contexts, perspectives, and meanings(pp.159-166). New York : Routledge.
Frost, J. L., Worthan, S. C., & Reifel, S. (2008). Play and child development(3rd ed.). Upper Saddle River, NJ : Merrill Prentice Hall.
Huisinga, J. (1996). 호모루덴스(5판). 김윤수 역. 서울 : 도서출판 까치(1938년 원저발간).
Jensen, E. (1998). Introduction to brain-compatible learning. Thousand Oak, CA : The Brain Store.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MA : Pearson.
Katz, L. (1985). Disposi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RIC/EECE Bulletin, 18(2), 1-3.
King, N. (1992). The impact of context on the play of young children. In S. Kessler & B. Swadener (Eds.), Reconceptualizing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pp.42-61).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Millbank, A. (2007). Brain development and the links to play. Playrights, 29(4), 39-46.
Raley, J. J. (2001). A user's guide to the brain. New York : Pantheon Books.
Reifel, S., Hoke, P., Pape, D., & Wisneski, D. (2004). From context to text : DAP, hermeneutics, and reading classroom play. In S. Reifel & M. H. Brown(Eds.), Social context of early education, and reconceptualizing play(II),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3(pp.207-218). San Diego, CA : Elsevier.
Shore, R. (1997). Rethinking the brain : New insights into early development. New York : Families and Work Institute.
Simons, J. (2003). Games people should play. Rocky Mountain News, May 12, 3D, 16D.
Siviy, S. (1998). Neurobiological substrates of play behavior. In M. Bekoff & J. Byers(Eds.), Animal play : Evolutionary, comparative and ecological perspectives(pp.221-242). Cambridge, MA : Cambridge University Press.
Sutton-Smith, B. (1997). The ambiguity of pla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Sylwester, R. (1995). A celebration of neuron : An educator's guide to the human brain. Alexandria, VA : ASCD.
Vender Ven, K. (2004). Beyond fun and games towards a meaningful theory of play : Can a hermeneutic perspective contribute? In S. Reifel & M. H. Brown(Eds.), Social context of early education, and reconceptualizing play(II),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 3(pp.165-205). San Diego, CA : Elsevier.
Vender Ven, K. (2006). Attaining the Protean self in rapidly changing world : Understanding chaos through play, In D. P. Fromberg & D. Bergen (Eds.), Play from birth to twelve : Contexts, perspectives, and meanings(pp.405-415). New York : Routled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