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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Children's Pla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309 - 321  

이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조은진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송이 (한양여자대학 아동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rends of children's play in Korea, and academic, pragmatic, and policy issues related to it. For the purpose, the researchers reviewed play theories, national and international views of play specialists, and research articles on children's play in selected academic journals pu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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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교육과 놀이에 관한 연구 쟁점을 도출해 보고자 지난 30여 년간 우리나라의 아동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아동학 분야의 학술지로 「아동학회지」(한국아동학회, 1980년 창간), 유아교육분야의 학술지로 「유아교육연구」(한국유아교육학회, 1976년 창간) 및 「미래유아교육학회지」(미래유아교육학회, 1995년 창간), 아동권리분야의 학술지로 「아동권리연구」(한국아동권리학회, 1997년 창간), 생태교육 분야의 학술지로 「생태유아교육연구」(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03년 창간)를 선정하여 총 5종의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물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 여기에는 지난 30년간의 놀이와 관련된 학문적·제도적 역사가 놀이의 본질을 충실히 고려한 것이었는지, 그리고 놀이의 가치에 맞게 놀이중심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와 일관되게 교육 과정을 진행하는 데 유의한 것이었는지 등의 문제를 생각해보는 것도 포함된다. 이로써 아동의 놀이를 중시하고 아동의 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우리가 취해온 방향이 현대사회가 소지한 크고 작은 반 놀이적 요소와 함께 놀이 실조를 가중시키는 데 오히려 일조한 것은 아닌지를 숙고하고, 향후 놀이 연구가 주목해야할 과제는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1979년 한국아동학회가 발족된 이후 최근 30년을 되돌아보며, 아동의 놀이에 관한 학문적·제도적 변화가 어떠하였고, 그러한 변화가 아동의 놀 권리와 놀이 여건을 어떻게 보장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는지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분석된 152편의 놀이에 관한 연구물 중 가장 먼저 발표된 연구는 최 진의 ‘취학 전 아동의 놀이 형태 분석’으로 1980년에 「아동학회지」 1권에 게재되었다. 이후 시기별로 놀이 연구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해 발표된 전체 연구물들 가운데 놀이를 주제로 실시된 연구들의 비율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놀이 연구의 비율은 간격이 상이한 네 개의 기간에 따라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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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 연구가 시작된 초창기부터 지속해서 발표되어 온 놀이 유형에 관한 연구물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어떤 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어왔는가? 한편 놀이 연구가 시작된 초창기부터 지속적으로 발표되어 온 놀이 유형에 관한 연구물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가장놀이와 사회극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연구되어왔으며, 전통놀이와 구성놀이에 대한 연구도 1990년대 이후부터 꾸준하게 보고되어 왔다. 그러나 혼자놀이나 신체놀이에 대한 연구는 2000년대 후반에 와서야 몇 편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놀이의 중요성은 기원전 4, 5세기경 어떤 사람들에 의해 인간의 표현과 사고, 지식의 형성 등과 연관 지어 탐구한 주제인가? 그러나 놀이의 중요성은 최근에 떠오른 쟁점은 아니다. 놀이는 이미 기원 전 4, 5세기 경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그리스의 대학자들이 인간의 표현과 사고, 지식의 형성 등과 연관 지어 탐구한 주제이다. 17세기와 18세기 무렵 철학적 대세가 계몽주의, 합리주의, 낭만주의로 이어질 즈음에는 놀이의 가치가 보다 구체적으로 조명되었다.
놀이에 관한 해석학적 관점은 어떠한 시각에서 출발하는가? 놀이에 관한 해석학적 관점(Fromberg, 2006; Reifel, Hoke, Pape, & Wisneski, 2004; VanderVen, 2004, 2006)은 아동교육 분야에서 적용해온 현대의 놀이이론들이 대부분 발달심리학적관점에서 제각각의 편향된 시각과 이론적 틀에 한정되어 놀이를 설명하였다는 비판적 시각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놀이는 통합적으로, 현장감 있게, 그리고 놀이자의 입장에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하여 놀이에 대한 재 개념화와 탈 심리학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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