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75 - 90
고여훈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sought to investigate the aspects and other factors at work in rough and tumble play by children, through a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5 5-year-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t A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lurton-Jones는 거친 신체 놀이가 어떤 행동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는가? |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해 Blurton-Jones(1972)는 웃음, 뛰기, 점프하기, 때리기, 레슬링하기, 쫓기, 도망가기의 행동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Smith(1973)도 이와 유사하게 거친 신체 놀이에는 웃음, 미소, 놀이소음, 쫓기, 도망하기, 레슬링과 뒤엉키기의 행동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 |
유아들이 즐기는 놀이 중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놀이 중 하나는 무엇인가? | 유아들이 즐기는 놀이 매우 다양하지만, 그러한 놀이 중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는 놀이들도 있다. 그러한 놀이 중 하나가 거친 신체 놀이이다. | |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떤 것으로 이루어졌는가? | 이러한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연구는 양상, 성별에 따른 차이,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서 주로 이루어졌다. 거친 신체 놀이의 양상에 대한 Humphreys와 Smith(1987)의 연구 결과, 거친 신체 놀이 시도 시 상대방 유아의 1/3 정도가 거친 신체 행동으로 반응하고, 놀이 시잡기, 팔 휘두르기, 쫓기, 도망가기 등의 행동을 많이 하며, 놀이 종결 후에도 유아가 함께 있으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김수영.김수임 .김현아 .정정희(2007). 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김영아(2007).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와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은수 .김명순.신동주 . 이종희.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우진아(2003). 유아의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놀이 양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시자. 임명희(1998). Rough-and-Tumble 놀이에 관한 연구 : 6세 아동의 유치원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6(3), 255-279.
이지영(2007). 남여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와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형성.최석란(1999). 아동의 거친 몸싸움놀이 발생장소 및 거친 몸싸움놀이의 일반적인 싸움의 구분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7, 311-330.
Blurton-Jones, N. (1972). Categories of child-child interaction. In N. Blurton-Jones (Ed.), Ethological of child behaviour (pp. 97-127).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Bogdan, R. C., & Biklen, S. K. (2007).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5th ed.). Boston, MA : Pearson A & B.
Carlsson-Paige, N., & Levin, D. (1987). The war play dilemma : Balancing the needs and value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NY : Teachers College Press.
Cosrabile, A., Smith, P. K., Matheson, L., Aston, J., Hunter, T., & Boulton, M. (1991). Cross-national comparison of how children distinguish serious and playful figh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7(5), 881-887.
DiPietro, J. A. (1981). Rough-and-tumble play : A function of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50-58.
Humphreys, A., & Smith, P. K. (1984). Rough-and-tumble in preschool and playground. In P. K. Smith (Ed.), Play in animals and humans (pp. 241-266). London: Basil Blackwell.
Humphreys, A., & Smith, P. K. (1987). Rough-and-tumble play, friendship and dominance in school children : Evidence for continuity and change with age. Child Development, 58, 201-212.
Johnson, J. E., Christe, J. F., & Wardle, F.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이진희 외 공역). 서울 : 아카데미 프레스(원서 2005 출판).
Ladd, G. (1983). Social networks of popular, average, and rejected children in school seuings. Merrill-Palmer Quarterly, 29, 283-307.
Neil, S. (1976). Aggressive and non-Aggressive fighting in twelve to thirteen year old pre-adolescent boy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 213-220.
Pellegrini, A. D. (1987). Rough-and-tumble play :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significance. Educational Psychologist, 22, 23-43.
Pellegrini, A. D. (1989). Children's rough-and-tumble play : Issues in categorization and function. Educational Policy, 3(4), 389-400.
Pellegrini, A. D. (1991). A longitudinal study of popular and rejected children's rough and tumble pla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3), 205-213.
Schafer, M., & Smith, P. K. (1996). Teachers' perception of play fighting and real fighting in primary school. Educational Research, . 38(2), 173-181.
Smith, P. K. (1973). Temporal cluster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In R. Michael & J. Crook (Eds.), Comparative ecology and behavior of primates (pp. 752-798). London : Academic Press.
Smith, P. K., & Boulton, M. (1990). Rough-and-tumble play, aggression and dominance : Perception and behavior in children's encounters. Human Development, 33, 271-282.
Tannock, M. T. (2008). Rough and tumble play : An investigation of the perception of educators and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4), 357-361.
Whiting, B. B., & Edwards, S. P. (1973). A crosscultural analysis of sex-differences in the behavior of children aged three through eleve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91, 171-1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