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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놀이성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layfulness on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5, 2010년, pp.115 - 130  

김희경 (도봉아동발달센터) ,  유미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layfulnes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additional independent influence of playfulness on emotional intelligence, except for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The subjects were 517 students in the $5^{th}$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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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변인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개인변인인 놀이성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놀이성이 추가적인 독립적 영향력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심리적, 사회적 적응과 성공적인 관계맺음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위한 심리 치료적 개입에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 변인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건강한 발달의 기반이자 핵심요인인 놀이성이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는 별개로 놀이성이 정서지능에 대해 독립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거부 · 제재 양육행동이 감정이입 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주목할 만하다.
  • 요약하자면, 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놀이성이라는 내적 개인변인의 효과를 검증하였는데, 특히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에 대한 놀이성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유아기 이후에도 아동에게 놀이성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이를 긍정적으로 성장,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아동 놀이성 연구의 확장 및 심리 치료적 개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정서지능과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라면 환경적 변인과 더불어 개인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환경변인과 개인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각 변인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두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유아기 및 아동기에는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크며(Pettit, Bates, & Dodge, 1997), 자녀의 정서지능 발달에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고 한다(안현지, 199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측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변인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개인변인인 놀이성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놀이성이 추가적인 독립적 영향력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심리적, 사회적 적응과 성공적인 관계맺음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위한 심리 치료적 개입에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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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성이란? 놀이성이란 내재적 성격 특성을 일컫는 심리학적 구인으로서 행동을 일으키는 성향 내지 태도를 뜻하며, 개인이 환경에서 가져온 특성이나 속성에 의해 증명된 개별적 성격특성이고(김영희, 2001), 창조성, 적응력과 근본적인 관계를 갖는 성격의 안정적인 차원이다(Lieberman, 1977). 놀이성이 높은 유아는 인기가 많고(이영주, 2002), 친사회적이며, 정서상태가 안정적이고, 또래간의 적응이 원활하며(김영희, 1998), 정서능력이 높다고 하였다(김지혜․김광웅, 2006).
정서지능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아동 변인은 무엇인가? 아동의 정서능력이란 다양한 관계와 경험을 통해 집합적으로 사회화되는 것이기 때문에(Saarni, 1989) 여러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장미선과 문혁준(2006)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아동변인, 가정환경 변인, 그리고 또래환경 변인으로 나눠 동시에 고려하였고, 그 결과 정서지능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아동변인인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는 아동의 정서지능에 환경적 영향 뿐 아니라 개인의 내적 변인이 함께 영향을 미치며, 환경변인에 비해 그 영향력을 간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유아의 놀이성은 성인이 되어서도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놀이성이 높은 유아는 인기가 많고(이영주, 2002), 친사회적이며, 정서상태가 안정적이고, 또래간의 적응이 원활하며(김영희, 1998), 정서능력이 높다고 하였다(김지혜․김광웅, 2006).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해결, 적응, 업무향상, 긍정적 정서와 성격 등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최진훈, 2008; Mixter, 2009). 이상 언급된 바와 같이 놀이성은 개인의 원만한 대인관계와 심리적 적응력을 예언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이는 성공적인 관계형성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서지능에 또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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