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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6, 2010년, pp.1 - 13
This study examined the time-dependent effects of changes in private education on the trajectories of academic achievement among early adolescents. Five-wave data was employed from the KYPS; the participants being 2844 (1524 boys, 1320 girls). All were 4th graders in 2004 and became 8th graders i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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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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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의 활성화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이처럼 전체적으로 학력이 매우 높아지면서 단순히 대학 졸업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다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형성되었다. 청소년 들은 보편적인 대학 진학을 넘어 다른 사람보다 더 좋은 대학을 가야 한다는 불안감 속에서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이는 사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한국의 사교육 시장은 199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사교육비 지출이 OECD 평균의 4배 이상을 넘어섰다. | |
사교육의 활성화의 긍정적인 효과의 예는 무엇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선행연구들은 사교육이 대체적으로 청소년들의 학업성취 향상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다(김주후․남궁지연, 2008; 김청자, 2001; 박동준․백경문, 2009; 이은우, 2006; 이주리, 2009; 이주리, 2010; 정윤경․이민혜․우연경․봉미미․김성일, 2010). 예를 들어, 이은우(2006)는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가정 중학생들의 평균 성적 차이의 32.9%는 사교육비의 차이에 기인하며, 공부를 열심히 한 정도와 더불어 사교육 여부가 성적에 통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또다른 조사 연구인 박동준과 백경문(2009)의 연구에서도 응답자들 사이에서 성적에 대한 사교육의 영향이 나타났다. 그들은 A와 B 두 중학교에서 사교육 참여 여부를 조사한 결과, 두 학교 모두에서 사교육 참여자들의 성적 평균이 비 참여자들의 평균보다 최소 20점 이상을 웃도는 것을 확인하였다. | |
사교육의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현재의 과도한 사교육 열풍은 청소년들에게는 학업적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부모들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을 가중시켰으며 이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들은 한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선행연구들은 사교육이 대체적으로 청소년들의 학업성취 향상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다(김주후․남궁지연, 2008; 김청자, 2001; 박동준․백경문, 2009; 이은우, 2006; 이주리, 2009; 이주리, 2010; 정윤경․이민혜․우연경․봉미미․김성일,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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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경.이민혜.우연경.봉미미.김성일(2010).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16(2), 10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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