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교육 진단 및 대책(Ⅰ):원인 ・ 문제 진단 및 종합 대책
Diagnosis and Policies on Shadow Education(Ⅰ) : Diagnosis on Causes & Problems and Comprehensive Poli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58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이 연구는 그동안 사교육의 원인과 문제에 대해 단편적으로 접근하여 일면적인 대책을 제안한 많은 선행 연구들의 한계에서 벗어나, 교육 공급자 및 수요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교육의 원인과 문제를 진단하고, 대책에 대한 요구 조사를 통해 사교육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학교 교육 내적 측면과 학교 교육 외적 측면을 동시에 분석하여 사교육을 유발하는 원인과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사교육 대책도 학교 교육 내적 측면과 학교 교육 외적 측면으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전국을 대상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numerous previous studies that only suggested partial measures based on approaching fragmentarily, and to establish comprehensive policy measures through diagnosis the causes and problems of current shadow education by conducting a survey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21
  • 표 차례 ... 25
  • 그림 차례 ... 31
  • Ⅰ. 서론 ... 3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39
  • 가. 연구 문제 ... 39
  • 나. 연구 내용 ... 40
  • 3. 연구 방법 ... 44
  • 가. 문헌 연구 ... 44
  • 나. 설문 조사 ... 44
  • 다. 관계자 면담 조사 ... 56
  • 라. 자문단 및 전문가 Discussion Group 구성・운영 ... 60
  • 마. 석학 초청 토론회 개최 ... 60
  • 바. 연구 내용에 따른 방법 모형 ... 61
  • 4. 연구 분석 틀 ... 62
  • 5. 연구 일정 ... 64
  • Ⅱ. 사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 65
  • 1. 사교육의 개념 및 사교육비 분류 ... 67
  • 가. 사교육의 개념 ... 67
  • 나. 사교육비의 개념 ... 68
  • 2. 사교육 실태 분석 ... 74
  • 가. 가정의 사교육비 지출 분석 ... 74
  • 나. 사교육 기관 운영 실태 분석 ... 94
  • 다. 사회 양적 지표 현황 ... 105
  • 3. 사교육 원인 분석 ... 111
  • 가. 사교육의 근본 원인 ... 111
  • 나. 학교 내적 측면 ... 115
  • 다. 학교 외적 측면 ... 117
  • 4. 사교육 문제 분석 ... 122
  • 가. 학교 내적 측면 ... 122
  • 나. 학교 외적 측면 ... 126
  • 5. 사교육 대책 분석 ... 130
  • 가. 학교 내적 측면 ... 130
  • 나. 학교 외적 측면 ... 133
  • 6. 사교육 정책 분석 ... 136
  • 가. 역대 사교육 정책 분석 ... 136
  • 나. 외국의 사교육 정책 ... 149
  • 7. 사교육에 대한 이론 및 정책 접근 방법 ... 158
  • 가. Bray의 사교육 정책 접근 방법 분류 ... 158
  • 나. 사교육 이론 종합 분석 ... 162
  • 다. 본 연구의 사교육 정책 접근 방법 ... 171
  • Ⅲ. 사교육 진단: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 ... 181
  • 1. 사교육 원인 분석 ... 187
  • 가. 사교육의 근본 원인 ... 187
  • 나. 학교급별 분석 ... 188
  • 다. 지역별 분석 ... 190
  • 라. 학교 내적인 사교육 증가 원인 ... 197
  • 마. 학교 외적인 사교육 증가 원인 ... 213
  • 바. 학생 사교육 원인 ... 221
  • 사. 종합 시사점 ... 231
  • 2. 사교육 문제 분석 ... 233
  • 가. 사교육으로 인해 학교 내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 ... 233
  • 나. 사교육으로 인해 학교 외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심각성 ... 251
  • 다. 학생 사교육 문제 분석 ... 261
  • 라. 종합 시사점 ... 62
  • 3. 사교육 대책 분석 ... 269
  • 가. 사교육 경감을 위한 핵심 대책 ... 269
  • 나. 학교 내적 대책 ... 282
  • 다. 학교 외적 대책 ... 320
  • 라. 학생 사교육 대책 분석 ... 343
  • 마. 종합 시사점 ... 355
  • 4. 설문 및 면담 조사 결과 종합 시사점 ... 357
  • Ⅳ. 사교육 대책 ... 361
  • 1. 사교육 대책 수립 방향 ... 363
  • 가. 기본 관점 ... 364
  • 나. 기본 방향 ... 365
  • 다. 실현 전략 ... 373
  • 2. 학교 내적 측면의 사교육 대책 ... 382
  • 가. 교육의 과정 측면 ... 382
  • 나. 교육의 운영 측면 ... 409
  • 3. 학교 외적 측면의 사교육 대책 ... 425
  • 가. 입시와 학교 교육 연계성 강화 ... 425
  • 나. EBS 수업 활성화 ... 434
  • 다. 학원 시간 규제 ... 439
  • 라. 학력・학벌주의 사회문화 ... 443
  • 4. 학교급별・지역별・소득수준별・교과목별 맞춤형 사교육 대책 ... 450
  • 가. 학교급별 맞춤형 대책 ... 450
  • 나. 지역별 맞춤형 대책 ... 454
  • 다. 소득 수준별 맞춤형 대책 ... 458
  • 라. 교과목별 맞춤형 대책 ... 460
  • 5. 단기 및 중・장기 사교육 대책 로드맵 ... 465
  • Ⅴ. 요약 및 결론 ... 473
  • 1. 요약 ... 475
  • 가. 선행 연구 분석 ... 476
  • 나. 사교육 진단: 설문 조사 및 면담 조사 결과 ... 478
  • 다. 사교육 대책 제안 ... 493
  • 2. 결론 및 제언 ... 501
  • 가. 결론 ... 501
  • 나. 제언 ... 504
  • 참고문헌 ... 510
  • ABSTRACT ... 520
  • 부 록 ... 523
  • [부록 1] 교원 및 교육청 본 조사 설문지 ... 525
  • [부록 2] 학생 및 학부모 본 조사 설문지 ... 534
  • 끝페이지 ... 547

표/그림 (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