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6, 2010년, pp.125 - 134  

박정희 (영진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아동창의성계발연구소) ,  박정미 (부산대학교 장수생명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4, $5^{th}$ and $6^{th}$ grade students (275 boys and 259 girls) from the Pusan area. The results of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인 내적 성격자원인 자아탄력성과 개인 외적 환경자원인 사회적 지지가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대한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로 유발될 수 있는 시험불안을 예방하고 아동이 학교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적응기제임을 입증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 및 방향성 모색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의 연령을 낮추어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과 시험을 치루는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 및 학업을 포함한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6월 22일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주말 또는 쉬는 토요일에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비율은 어떠한가? 13). 서울시내 초교 106개, 중학교 76개, 고교 74개교 중 주말 또는 쉬는 토요일에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이 이뤄지는 학교가 고교 36%, 중학교 37%, 초교 8%나 됐고, 방과 후 활동이 교과 보충수업으로 교체된 학교도 중학교 54%, 초교 17%로 집계되었다(연합뉴스, 2010.6.
시험불안이란 무엇인가? 시험불안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신체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을 말한다. 단순히 개인의 내적인 특성 뿐 아니라 부모를 포함한 외적인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발달하며 계속해서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조수철, 1991), 그 중재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적변인과 외적변인을 함께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성희.이재연(1992). 아동의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의 스트레스 완충효과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13(2), 175-188. 

  2. 고근종(2006).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고은정(1997).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교헌.권선중.심미영(2005).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 :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10(1), 113-126. 

  6. 김아영(2002). 학업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157-184. 

  7. 김향숙(2006). 아동의 스트레스가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의 중재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병기.임신일.김어진(2008). 시험불안의 재개념화에 의한 척도개발 및 요인구조 탐색. 교육심리연구, 22(1), 87-109. 

  9. 박연수(2003).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방수산(2008).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할적응과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백경애(1997).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서울경제(2010.7.9). 일제고사 대비 초등학교 수업 파행 심각. http : //economy.hankooki,com/Ipage/society/ 201007/e2010070919002293820.htm에서 2010년 8월 31일 인출. 

  13. 송영경(2006).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학교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신은영(1998). 한국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모델에 관한 시도적 구성.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심희옥(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 및 부적응. 아동학회지, 16(1), 89-98. 

  16. 아시아경제(2010.6.22). "일제고사 때문에 초등생도 야간자습". http : //news.naver.com/main/read.nhn? 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343801에서 2010년 8월 31일 인출. 

  17. 연합뉴스(2010.6.22). "일제고사 때문에 초등생도 야간자습". http://news.naver.com/main/read.nhn? 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343801에서 2010년 8월 31일 인출. 

  18. 이수현.최해림(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 행태, 자아탄력성,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이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21-337. 

  19. 이은미.박인전(2002).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7(1), 3-24. 

  20. 이은지(2002). 아동기 스트레스와 적응과의 관계 :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의 스트레스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주현.이순묵(2000). 시험불안과 묵시지의 관계성에 대한 포괄적 설명 모형. 교육심리연구, 14(3), 57-82. 

  22. 전영석(1997). 아동이 인식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와의 관계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조수철(1991).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2(1), 3-10. 

  24. 주소영.이양희(2007). 아동용 탄력성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초등학교 4-6학년용. 아동학회지, 28(2), 91-113. 

  25.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 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6. 현은민.박혜영(2005). 시설보호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27. Billings, A. G., & Moos, R. H. (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28. Block, J. H., & Block,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 Erlbaum. 

  29. Compas, B. E. (1987).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01(3), 393-403. 

  30. Cowen, E. F. Wyman, P. A., Work, W. C., & Parker, G. R. (1990). The Rochester Child Resilience Project (RCRP) : Overview and summary of first year finding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 193-212. 

  31. Dubow, E. F., & Ul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52-64. 

  32.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33. Kabasa, S. C., Maddi, S. R., & Kahn, S. (1982). Hardiness and health :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168-172. 

  34. Kessler, R. C., Price, R. H., & Wortman, C. B. (1985). Social factors in psychopathology :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proc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6, 531-572. 

  35. Shermis, M. D., & Webb, P. M. (1999). Stress-buffering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 coping : A Path Analysis. Adolescence, 20, 247-27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