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3, 2014년, pp.275 - 282
유혜숙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양야기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self-resilience, academic self-concept and test anxiety in undergraduate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403 undergraduates in H, C University in G City, and K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 to April 30, 20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험불안이 만성적일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시험불안이 높은 경우, 자신의 학업 능력에 확신을 갖지 못하게 되고, 학업과 관련된 실력 발휘를 막아 학업 성취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Bak & Im, 2010). 만성적일 경우, 두통, 배탈, 설사 등과 같은 신체화 증상은 물론 부정 행위, 학습 동기의 감소, 자신과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하여(Cizek & Burg, 2006), 이에 대처하기 위해 대학생의 경우,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고(Chung, 2011; Yoon & Cho, 2011), 문제 음주는 다른 중독성 물질을 남용할 가능성을 높이며 자기통제가 힘든 상황에서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택하기도 한다(Wilburn & Smith, 2005; Yoon & Cho, 2011). | |
자아탄력성은 무엇인가? | 자아탄력성은 시험불안 감소와 관련된 개인의 긍정적, 내재적 보호 요인 중의 하나로 확인되었다(No, 2005; Park & Park, 2010; Tugade & Fredrickson, 2004).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이나 상황적 사건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내적 능력으로 불안에 대해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인 참여를 가능케 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이다(Block & Kremen, 1996). 즉 자아탄력성은 시험 상황과같이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으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개인의 긍정적인 보호 능력으로 자아탄력적인 사람은 자기 확신과 수용이 높고, 개인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인지 능력이 높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No, 2005; Park & Park, 2010). | |
학업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 학업적 자아개념이란 특정한 학업 영역에서 자신이 지각하는 유능감, 학업을 잘하는 것에 대한 개인의 가치 및 평가로 학업 성취를 예측하는 핵심적인 요인(Marsh & O’Mara, 2008) 이며, 개인의 자아개념에도 영향을 미친다(Song, 1989).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 성취는 영향을 주고받으며, 결과를 중요 시하는 경쟁적인 학습 환경일수록 개인의 자아개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Trautwein, Lüdtke, Köller, & Baumert, 2006). |
Bak, B. G., Im, S. I., & Kim, E. J. (2008). Scale development and factor structure exploration based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test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 87-109.
Bak, B. G., & Im, S. I. (2010).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 875-894.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Chung, S. K. (2011). Influence of early onset of drinking and problem drinking on suicide ideation and attempt among Korean adolescents: Analysis of 2009 Korean youth risk behavior survey. Journal of Korean Alcohol Science, 12(1), 15-27.
Cizek, G. J., & Burg, S. S. (2006). Addressing test anxiety in a high-stakes environment. California: Corwin Press.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Kim, J. U., & Choi, M. S.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45-68.
Kim, J. J. (2009). A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university student's suicidal ideation: Regarding effect of suicidal attempt experience, mental health, psychosocial problem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2, 413-437.
Lee, Y. J., Min, H. Y., & Lee, Y. M.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types, and colleg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5(4), 125-144.
Lim, Y. M., & Woo, M. H. (2006). The exploration of variables related to the self-concept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1), 1-30.
Marsh, H. W., & O'Mara, A. (2008). Reciprocal effects between academic self-concept, self-esteem, achievement, and attainment over seven adolescent years: Unidimensional and multidimensional perspectives of self-concep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4, 542-552.
No, J. Y. (2005). The relation between test anxiety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6, 458-466.
Noh, W. K. (2003).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est anxiet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365-375.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65
Park, J. H., & Park, J. M. (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Roh, C. K., & Hwang, S. H. (2013). The relationship of daily stress and test anxiety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academic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3), 55-76.
Shin, J. H., & Jin, S. J. (2013). The effects of the life goal types on academic self-concept, academic effort, test-anxiety: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leve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 161-180.
Son, T. J. (2007). Th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and scholastic self-consciousness on examination-caused unrest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Song, I. S. (1989). Human psychology and self-concept. Paju: Yangseowon.
Spielberger, C. D., Gonzalez, H. P., Taylor, C. J., Anton, W. D., Algaze, B., Ross, G. R., et al. (1980). Preliminary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Trautwein, U., Ludtke, O., Koller, O., & Baumert, J. (2006). Self-esteem,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How the learning environment moderates the dynamics of self-concep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 334-349. http://dx.doi.org/10.1037/0022-3514.90.2.334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Wilburn, V. R., & Smith, D. E. (2005). Stress, self-esteem, and suicidal ideation in late adolescents. Adolescence, 40(157), 33-45.
Yang, D. H., Oh, Y. J., Cheun, Y. H., Cho, Y. S., Oh, K. M., & Kim, B. K. (2008).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version-tes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 list-90-revision.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9(1), 55-70.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 189-206.
Yoon, M. S., & Cho, H. C. (2011). A longitudinal effects analysis of adolescent drinking on the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3), 43-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