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아개념이 대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on Test Anxiety in Undergraduat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1 no.3, 2014년, pp.275 - 282  

유혜숙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양야기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self-resilience, academic self-concept and test anxiety in undergraduate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403 undergraduates in H, C University in G City, and K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 to April 30, 20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시험불안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자아 통제를 가능케 하는 자아탄력성을 활용한 시험불안 조기 개입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내ㆍ외의 각종 시험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의 시험불안,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아개념의 관계 및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시험 준비 기간 동안의 시험불안 감소와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아개념, 시험불안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을 파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아개념, 시험불안에 대해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시험불안은 낮은 편이며, 일반적 특성 중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것은 전공 계열과 성적, 시험불안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것은 전공계열, 학년과 성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불안이 만성적일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시험불안이 높은 경우, 자신의 학업 능력에 확신을 갖지 못하게 되고, 학업과 관련된 실력 발휘를 막아 학업 성취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Bak & Im, 2010). 만성적일 경우, 두통, 배탈, 설사 등과 같은 신체화 증상은 물론 부정 행위, 학습 동기의 감소, 자신과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하여(Cizek & Burg, 2006), 이에 대처하기 위해 대학생의 경우,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고(Chung, 2011; Yoon & Cho, 2011), 문제 음주는 다른 중독성 물질을 남용할 가능성을 높이며 자기통제가 힘든 상황에서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택하기도 한다(Wilburn & Smith, 2005; Yoon & Cho, 2011).
자아탄력성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시험불안 감소와 관련된 개인의 긍정적, 내재적 보호 요인 중의 하나로 확인되었다(No, 2005; Park & Park, 2010; Tugade & Fredrickson, 2004).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이나 상황적 사건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내적 능력으로 불안에 대해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인 참여를 가능케 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이다(Block & Kremen, 1996). 즉 자아탄력성은 시험 상황과같이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으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개인의 긍정적인 보호 능력으로 자아탄력적인 사람은 자기 확신과 수용이 높고, 개인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인지 능력이 높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No, 2005; Park & Park, 2010).
학업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학업적 자아개념이란 특정한 학업 영역에서 자신이 지각하는 유능감, 학업을 잘하는 것에 대한 개인의 가치 및 평가로 학업 성취를 예측하는 핵심적인 요인(Marsh & O’Mara, 2008) 이며, 개인의 자아개념에도 영향을 미친다(Song, 1989).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 성취는 영향을 주고받으며, 결과를 중요 시하는 경쟁적인 학습 환경일수록 개인의 자아개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Trautwein, Lüdtke, Köller, & Baumert,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k, B. G., Im, S. I., & Kim, E. J. (2008). Scale development and factor structure exploration based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test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 87-109. 

  2. Bak, B. G., & Im, S. I. (2010).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 875-894. 

  3.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4. Chung, S. K. (2011). Influence of early onset of drinking and problem drinking on suicide ideation and attempt among Korean adolescents: Analysis of 2009 Korean youth risk behavior survey. Journal of Korean Alcohol Science, 12(1), 15-27. 

  5. Cizek, G. J., & Burg, S. S. (2006). Addressing test anxiety in a high-stakes environment. California: Corwin Press. 

  6.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7. Kim, J. U., & Choi, M. S.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45-68. 

  8. Kim, J. J. (2009). A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university student's suicidal ideation: Regarding effect of suicidal attempt experience, mental health, psychosocial problem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2, 413-437. 

  9. Lee, S. H., & Kim, J. K. (2010).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177-185. 

  10. Lee, Y. J., Min, H. Y., & Lee, Y. M.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types, and colleg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5(4), 125-144. 

  11. Lim, Y. M., & Woo, M. H. (2006). The exploration of variables related to the self-concept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1), 1-30. 

  12. Marsh, H. W., & O'Mara, A. (2008). Reciprocal effects between academic self-concept, self-esteem, achievement, and attainment over seven adolescent years: Unidimensional and multidimensional perspectives of self-concep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4, 542-552. 

  13. No, J. Y. (2005). The relation between test anxiety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6, 458-466. 

  14. Noh, W. K. (2003).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est anxiet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5.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365-375.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65 

  16. Park, J. H., & Park, J. M. (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17. Park, S. H., & Park, H. J. (2009). Coping as a mediator between career-related stress and career decision-making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 67-81. 

  18. Park, Y. S., & Kwon, Y. H. (2013).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 341-350.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41 

  19. Roh, C. K., & Hwang, S. H. (2013). The relationship of daily stress and test anxiety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academic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3), 55-76. 

  20. Shin, J. H., & Jin, S. J. (2013). The effects of the life goal types on academic self-concept, academic effort, test-anxiety: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leve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 161-180. 

  21. Son, T. J. (2007). Th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and scholastic self-consciousness on examination-caused unrest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2. Song, I. S. (1989). Human psychology and self-concept. Paju: Yangseowon. 

  23. Spielberger, C. D., Gonzalez, H. P., Taylor, C. J., Anton, W. D., Algaze, B., Ross, G. R., et al. (1980). Preliminary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24. Trautwein, U., Ludtke, O., Koller, O., & Baumert, J. (2006). Self-esteem,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How the learning environment moderates the dynamics of self-concep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 334-349. http://dx.doi.org/10.1037/0022-3514.90.2.334 

  25.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26. We, H. A., & Park, S. Y. (2011). Comparing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on academic self-concept in adolescent siblings: The mediating role of differential maternal trea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1), 17-25. 

  27. Wilburn, V. R., & Smith, D. E. (2005). Stress, self-esteem, and suicidal ideation in late adolescents. Adolescence, 40(157), 33-45. 

  28. Yang, D. H., Oh, Y. J., Cheun, Y. H., Cho, Y. S., Oh, K. M., & Kim, B. K. (2008).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version-tes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 list-90-revision.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9(1), 55-70. 

  29.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 189-206. 

  30. Yoon, M. S., & Cho, H. C. (2011). A longitudinal effects analysis of adolescent drinking on the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3), 43-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